$\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교사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 및 영향 분석
Analysis of Teacher Influencer's Activity and Impa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승호
참여연구자 박영숙 , 허주 , 박효원 , 신철균 , 장민경 , 이샛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100005747
과제고유번호 110501578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교사 인플루언서.교사 팔로워.네트워크화된 개인주의.소셜 미디어.소셜 네트워크 분석.teacher influencers.teacher followers.networked individualism.SNS.social media.social network analysis

초록

■ 결론 및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있어 교사 인플루언서는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 인플루언서의 선의와 열정을 인정하고 이들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 인플루언서 개인 혹은 팀의 성과를 인정하고 공유하며,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행정적 유연성 및 이들의 협업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 인플루언서에 대한 정책 방안은 교사의 잠재 역량을 끌어내는 전문

Abstract

■ Conclusion and Follow-up Studies
The following four conclusions were made based on this research. First, teacher influencers will be able to play a meaningful role in the changing educational landscape after COVID-19. Second, the goodwill and enthusiasm of teacher influencers should be acknow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4
  • 4. 연구의 제한점 ... 31
  • Ⅱ. 교사 인플루언서의 개념적 특성 탐색 ... 33
  • 1. 인플루언서 관련 문헌분석 ... 35
  • 2. 교사 인플루언서의 특성: 일반 인플루언서와의 비교 ... 48
  • 3. 해외 연구 및 교사 인플루언서 활동 사례 ... 54
  • 4. 국내 연구 및 교사 인플루언서 활동 사례 ... 64
  • 5. 요약 및 시사점 ... 70
  • Ⅲ. 교사 인플루언서의 활동 실태 조사 ... 75
  • 1. 교사 인플루언서의 현황 및 실태 ... 77
  • 2.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교사 인플루언서의 활동 ... 94
  • 3. 면담조사에서 나타난 교사 인플루언서의 활동 ... 107
  • 4. 요약 및 시사점 ... 132
  • Ⅳ. 교사 인플루언서의 영향 분석 ... 137
  • 1.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교사 인플루언서의 영향 ... 139
  • 2. 면담조사에서 나타난 교사 인플루언서의 영향 ... 159
  • 3. 요약 및 시사점 ... 176
  • Ⅴ. 종합논의 및 정책 제언 ... 181
  • 1. 종합논의: 교원정책에 주는 시사점 ... 183
  • 2. 정책 제언 ... 190
  • 3. 전체 요약 및 결론 ... 207
  • 참고문헌 ... 215
  • Abstract ... 223
  • 부록 ... 229
  • 부록1. 교사 인플루언서 현황 ... 231
  • 부록2. 면담조사 질문 리스트 ... 242
  • 부록3. 설문조사 질문 리스트 ... 244
  • 부록4. 교사 인플루언서 및 팔로워 설문조사 결과 ... 257
  • 끝페이지 ... 308

표/그림 (8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