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 : 교육 형평성 제고 전략
The Research on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Action Strategies for Educational Equ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안해정
참여연구자 박효원 , 서예원 , 윤종혁 , 박환보 , 조혜승 , 황주희 , 신연재 , 박승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61
과제고유번호 110501580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지속가능개발목표.교육 형평성.취약계층.개발협력.공적개발원조.실천 전략.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Educational Equity.Vulnerable Group.Development Cooperation.ODA.Action Strategies.

초록

본 연구는 SDGs 이행의 맥락에서 개발도상국의 교육 형평성 제고를 위한 교육개발협력 전략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SDG 교육목표 중 교육 형평성 관련 세부목표인 SDG 4.5는 SDG 4의 포괄적 목표(“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 학습 기회 증진”)에서 강조하고 있는 ‘포용성’의 대상을 모든 ‘취약계층’으로, ‘형평성’의 내용을 ‘교육·훈련의 접근성 보장’으로 명시하고 있다. 또한, SDG 4.5의 글로벌 지표(SDG 4.5.1)에서는 ‘SDG 4의 모든 교육 지표에 대해 여성/남성, 농촌/도시, 부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strategies for cooperation in educational development to enhance educational equity in developing countries in the context of implementing SDGs. SDG 4 aims for a comprehensive goal, “to ensure inclusive and equitable quality education and promote lifelong learn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약어·용어집 ... 15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5
  • Ⅰ.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연구의 내용 ... 40
  • 3. 연구 방법 ... 44
  • 4. 선행연구의 분석 ... 47
  • Ⅱ. 교육 형평성의 동향 및 쟁점 ... 61
  • 1. 취약계층의 개념과 개발도상국 교육 형평성의 쟁점 ... 63
  • 2. 여성을 위한 교육 형평성의 동향 및 쟁점 ... 69
  • 3. 빈곤층을 위한 교육 형평성의 동향 및 쟁점 ... 89
  • 4. 장애인을 위한 교육 형평성의 동향 및 쟁점 ... 103
  • 5. 기타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 형평성의 동향 및 쟁점 ... 119
  • Ⅲ. 개발도상국의 교육 형평성 현황 ... 137
  • 1. 개발도상국의 교육 형평성 수준별 유형화 분석 ... 139
  • 2. 주요 중점협력국가의 교육 형평성 현황 분석 ... 166
  • Ⅳ. 국내외 취약계층 대상 교육개발협력 현황 ... 209
  • 1. 한국의 교육 분야 ODA 사업 통계 분석 ... 211
  • 2. 해외 기구의 취약계층 대상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 237
  • Ⅴ. 취약계층 대상 교육개발협력 사업 분석 ... 263
  • 1. 면담 조사 개요 ... 265
  • 2. 개발도상국 취약계층의 환경과 맥락에 대한 이해 ... 267
  • 3. 사업 수행 주체의 개선 방안 ... 288
  • 4.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 296
  • 5. 코로나19 시대 교육개발협력 사업 진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315
  • 6. 소결 및 시사점 ... 320
  • Ⅵ. 개발도상국 교육 형평성 제고 전략 ... 327
  • 1. 연구 요약 ... 329
  • 2. 교육 형평성 제고를 위한 교육개발협력 전략 ... 334
  • 참고문헌 ... 363
  • Abstract ... 385
  • 부록 ... 397
  • 끝페이지 ... 416

표/그림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