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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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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희진 |
참여연구자 | 남궁지영 , 최수진 , 이샛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100005778 |
과제고유번호 | 110501582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21-06-19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가. 우리사회의 다문화·다인종화와 이주배경 학생의 증가
행정안전부의 최근 발표1)에 의하면 2019년 1월 기준 우리나라의 외국인주민 수는 전년도 대비 7.9% 증가한 약 222만 명으로 총인구 대비 4.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행정안전부, 2020a, 1). 우리나라 거주 외국인주민 수는 2006년 53만 여명으로 집계가 시작 된 이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9년에는 113만 여명으로 100만 명을 돌파하였고 이후 10년이 채 안 되는 기간에 200만 명을 넘어 2018년에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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