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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신뢰성을 고려한 내부식성 및 내구수명이 향상된 Bellows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에스디비
연구책임자 안진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100005838
과제고유번호 1415161497
사업명 자동차부품기업위기극복지원(R&D)
DB 구축일자 2021-06-26
키워드 벨로우즈.내부식성.거동.내구수명.소음진동.Bellows.Decay resistance.Movement.Durability.NVH[Noise.Vibration.Harshness].

초록

□ 최종목표
- 기술적 측면 : 자동차 배기시스템 중 Bellows는 엔진 바로 뒤에 위치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저감 시키는 역할을 할뿐 아니라 플렉시블하여 배기시스템의 거동에 영향을 끼치는 부품이다. 또한 겨울철 제설작업일 때 염화칼슘을 다량 사용하게 되면서 차량 하부 및 배기시스템의 부식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Bellows 또한 예외는 아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내부식성을 가진 AISI 904L을 Bellows에 적용하여 내부식성을 향상시키고 주름관의 형태와 소재의 두께조절로 성능향상 및 경량화를 목표로 개발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초록 ... 3
  • 자동차부품기업위기극복지원사업 주요 연구성과 ... 10
  • 목차 ... 13
  • 제 1 장 서론 ... 14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4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9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9
  •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31
  •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2
  •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35
  • 제 5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35
  • 제 3 장 결과 ... 36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36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1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52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53
  • 제 5 절 자체안전관리진단표 ... 54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58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58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58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60
  • 제 5 장 설문조사 (수행기관별 작성) ... 61
  • 부록 ... 63
  • 끝페이지 ... 131

표/그림 (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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