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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Ajou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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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류기열 |
참여연구자 | 강경란 , 윤대균 , 이환용 , 최재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6332 |
DB 구축일자 | 2021-07-17 |
키워드 | 소프트웨어.소프트웨어 융합.글로벌 교육.산학협력.가치확산.software.software convergence.global educatio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software value distribution. |
사업실적 요약
1. SW 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01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혁신위원회’ 운영
∙ 산업현장의 최신 수요를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체계로서의 기능 담당
∙ 산업체전문가 8인, 전임교수 9인, 총 17인의 위원으로 구성 (최소 2년 이상 활동을 권장)
∙ 오픈소스SW, 자동차SW, SW보안, 클라우드, SW창업의 5년 이상 개발 경력 보유자로 구성
∙ 2019~2020년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한 4차산업 전문가 3인 보강
∙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SW
사업실적 요약
1. SW 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01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혁신위원회’ 운영
∙ 산업현장의 최신 수요를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체계로서의 기능 담당
∙ 산업체전문가 8인, 전임교수 9인, 총 17인의 위원으로 구성 (최소 2년 이상 활동을 권장)
∙ 오픈소스SW, 자동차SW, SW보안, 클라우드, SW창업의 5년 이상 개발 경력 보유자로 구성
∙ 2019~2020년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한 4차산업 전문가 3인 보강
∙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SW교육과정의 개편 방향 및 기업체 관점에서의 SW역량 평가 방법 논의
∙ 코딩 능력,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인공지능 특화교육 도입 등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
02 소프트웨어학과 교육과정 구성 – 개설 실적
∙ ACM / IEEE Curriculum에서 정의하는 Body of Knowledge Core Tier–1을 기초로 전공 교과를 구성
∙ 실전적 SW개발 역량 배양을 위해 졸업학점을 강화하고(128→140) 실습+설계 교과목 비중 50% 이상으로 구성
∙ 전주기적 프로그래밍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 (전공진입제–ABF제, 프로그래밍역량평가 의무화)
∙ 실습 교과 비중 확대: ‘자료구조및실습’, ‘디지털회로및실습’, ‘실전코딩1, ‘실전코딩2’ 등 실습 교과 추가
∙ 학생의 수강 선택권을 확대: 전공 필수를 45학점에서 38학점으로 축소
∙ 실전적 코딩 스킬 학습: 산업체 인력이 교육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실전코딩1, ‘실전코딩2’ 신설 운영
∙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아주대에서 자체 개발한 의사소통 역량 평가(ACAT) 및 글쓰기 첨삭지도(AWAC) 프로그램 실시 (ACAT 88명 참여, AWAC 186명 참여)
03 전주기적 프로그래밍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시
∙ 1학년: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ABF제(전공진입제) 실시
– 일정 수준 만족한 학생에 대해 A,B 학점을 부여하고 전공 핵심 과목으로의 진입 허용
–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들에 대해 F학점을 부여하고 재수강 의무 부여
– 2016년 81.6%, 2017년 81.6%, 2018년 90.6%, 2019년 77.8%, 2020년 93.3% 등 80~90% 내외 통과
∙ 2학년: ‘자료구조및실습’ 교과목에 온라인 코딩평가 추가
∙ 3–4학년: SW역량평가 및 경진대회 참가 독려 (TOPCIT, Ajou Programming Contest (APC) 등)
∙ Coding Clinic 운영: ‘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과 ‘자료구조및실습’ 수강생 중 역량 미흡 학생들 대상 튜터링 제공
– 초기 레벨 테스트 기반으로 맞춤형 문제 출제 및 일대일 개별 면담 지도 시행
∙ 라이브 코딩 강화학습 관리시스템 운영: 코딩 역량 평가–Coding Clinic–실습 수업 간 단일 환경 구축
04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창의소프트웨어입문’ 개설 및 개선
∙ 신입생 대상 자기주도적 학습 및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향상 목표(총 1,050명 수강)
– Design Thinking 방법론 교육 도입 및 창의 SW 과제를 통한 문제 해결 기법 실습
–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1학년 2학기로 권장 이수학기 변경
05 SW 산업 수요 맞춤형 교육
∙ IT집중교육 –산업체 맞춤형 문제 해결 능력 계발을 위한 고강도 SW 교육
– 학기별 최신 산업 주제를 선정하고 교수 2인이 2개월씩 고강도 집중 SW 교육 실시(각 과목 6학점)
– 매주 3일 오전 3시간 이론, 오후 5시간 실습 및 설계 프로젝트 진행
– 매 과목마다 해당 분야 산업체 인력이 학생들을 멘토링하고 평가에 공동 참여
– 소프트웨어 등록, 특허 출원, 멘토링 기업 인턴십 파견 등 연계 성과 창출
– 프로젝트 결과물을 국내 학술대회에 논문으로 발표하여 우수 사례 확산
– 주요 주제: 클라우드 컴퓨팅, 자동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시스템, 머신러닝, HCI, 데이터 사이언스,지능형 IoT 등
∙ 실전코딩 –현장 맞춤형 개발 스킬 배양
– 산업체 재직자가 직접 현장에서 사용하는 개발 프레임워크 기반 교육
– ‘실전코딩1’은 2019,2020년 하계 방학에 개설하여 웹 프론트/백엔드 중심으로 교육 실시
– ‘실전코딩2’는 2020년 하계 방학에 개설하여 임베디드 시스템, 테스트 중심으로 교육 실시
∙ ‘SW캡스톤디자인’ –기 학습한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진행
– 애자일 방법론, 리펙토링 Continuous Integration 등 SW개발 방법론 및 프로세스 적용
– 삼성전자, 카카오, SK플래닛, 네이버, SK C&C. 넥슨 등의 산업체 멘토 지도
∙ ‘SW산업세미나’ –SW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특강과 Q&A 기회 제공
– 기업CEO, CTO, 연구소장, 연구센터장 등 다양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총 36회)
06 학생 주도적 SW 분야 도전 활동
∙ 초기 기획부터 성과물 창출까지 학생 주도로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교과목 운영
∙ ‘자기주도연구1’,‘자기주도연구2’ –대학원 연구실과 연계한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 논문 작성(총 281명 이수)
∙ ‘자기주도프로젝트’ –인턴십과 연계한 프로젝트 등 산업체 과제를 지도교수와 전문가 멘토링 하에 수행,현장실습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음(총 81명 이수)
∙ ‘아주도전’(파란학기)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고 학기 내 활동 설계 및 완수(총 9건 논문 발표)
∙ 자율적 학습 환경 구축
– 강의 동영상 아카이브 ‘반추학습’ 사이트 운영 (가입자 834명, 20개 교과, 200 여개의 동영상)
07 대학–대학원 간 개방 협력 활동
∙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경험 획득을 위한 대학원 연구 참여 지원 (총 50건 이상 프로젝트 참여)
∙ 방학 중 해외 대학 연수 → 자기주도연구 수행→국제학술대회 발표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
∙ 대학원 일부 교과목에 대해 학부생들의 수강 허용
– ‘고급컴퓨터구조’, ‘모바일네트워크’, ‘고급인공지능’, ‘정보 검색’ 등
∙ 대학원 데이터 사이언스 학과 연계 인공지능 중심 교육 운영 확대 (19명 이수)
∙ 일반 대학원 학석사 연계과정 (학사과정 3~3.5년, 석사과정 1.5년) 운영
∙ 대학원 진학 예정 학부생 대상 인턴십 –장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인턴십 수행 중 연구 공간 제공, 대학원 입학 시 학업 장려금 지원
08 SW역량평가 및 경진대회 참가 지원
∙ TOPCIT, APC를 포함한 SW역량평가 응시를 졸업 요건으로 적용(2016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학생들의 TOPCIT 성적을 분석하여 교과과정 개선에 반영
09 인공지능 교육 내실화
∙ 인공지능 기초수학 –핵심 –응용의 단계적 교과과정 운영
– 인공지능 기초수학 이수 필수화 (‘수학1’, ‘확률및통계1’, ‘확률및통계2’ 와 ‘선형대수’ 중 택1, 총 9학점)
– ‘인공지능’, ‘컴퓨터비전’, ‘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 등 인공지능 핵심교과목 개설 규모 확대
– ‘자기주도연구1,2’, ‘자기주도프로젝트’, ‘IT집중교육1,2’, ‘SW캡스톤디자인’ 등의 과목에서 인공지능 관련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인공지능, 기계학습 관련 총 87개 프로젝트)
∙ 전문화된 교육 제공을 위해 2021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 인공지능 관련 기존 교과목 세분화, 대학원 공동 운영 교과목 확대, 기초수학 이수 의무 확대 등
(출처 : 요약서 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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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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