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연구책임자 |
박현민
|
참여연구자 |
윤정
,
송미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4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2100006708 |
과제고유번호 |
1711042502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
DB 구축일자 |
2021-07-17
|
초록
▼
3. 연구 내용 및 결과
3.1 SW 개발자의 진로에 대한 커리어맵 도출
■ 국가 SW 산업 영역별 구분
○ 현재 널리 알려지고 있는 자료들은 국내 SW 산업의 분야별 구분을 모호하게 작성하여 인재 수급 및 재직자들의 커리어맵을 관찰하는 데 한계가 있음
· 예를 들어, 전통적인 SW 산업 분류는 IT서비스, 패키지SW, 임베디드, 디지털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음
○ 이에, SW 전문 기업은 물론, 비록 SW 전문 기업은 아니지만 SW 기술이나 제품을 널리 활용하고 있는 산업 분야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
○
3. 연구 내용 및 결과
3.1 SW 개발자의 진로에 대한 커리어맵 도출
■ 국가 SW 산업 영역별 구분
○ 현재 널리 알려지고 있는 자료들은 국내 SW 산업의 분야별 구분을 모호하게 작성하여 인재 수급 및 재직자들의 커리어맵을 관찰하는 데 한계가 있음
· 예를 들어, 전통적인 SW 산업 분류는 IT서비스, 패키지SW, 임베디드, 디지털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음
○ 이에, SW 전문 기업은 물론, 비록 SW 전문 기업은 아니지만 SW 기술이나 제품을 널리 활용하고 있는 산업 분야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
○ 내용을 종합해 보면 SW 산업은 크게 ‘패키지SW’, ‘IT서비스’로 구분되는 것이 공통적이며, 조사의 필요에 따라, ‘임베디드SW’, ‘인터넷SW’, ‘게임SW’등이 추가되기도 함
■ SW 졸업생들의 진로 분석
○ 국내 SW전공 졸업생들의 SW산업 분야별 진출 분야 또는 담당 직무를 분석하여 SW관련 재직자들의 커리어맵을 관찰하고자 함
○ SW분야별 인력현황 분석에 있어,
· SW분야별, 경력연차별 측면에서 살펴보면 IT 서비스, 2-6년 미만의 인력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항아리 형태의 산업인력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의 15년 이상 인력이 매우 적음
○ SW직무별 인력현황 분석으로 볼 때,
· ‘직무분야’는 일반적으로 컨설팅, 프로젝트관리, 아키텍처, SW구현, SW 품질, 시스템관리, 기술서비스, 영업/마케팅, 기획 등 9개로 구분할 수 있고, 전체적 측면에서는 경력 0-2년 미만 SW인력이 가장 많으며, SW구현(개발)분야의 인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됨
· NCS 세분류 기준 인력현황에서는 0~2년 미만의 SW구현 중 ‘응용SW엔지니어링’분야에 가장 많은 인력들이 집중됨
· 연령대·성별로는 30-40대 남자가 가장 많으며 10대와 여성이 적고, 학력별·지역별로는 학사로서 서울-경기 지역이 가장 많게 나타남
· SW관련학과 졸업생 경로분석에 따르면 산업분야별 직무를 ‘운영지원, 웹 전문가, 개발자, 분석가, 사업/프로젝트 관리’로 구분하고 개발자가 약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반면 웹전문가, 운영지원 부문 직무는 비전공자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 SW관련 이외의 역량 또한 중요다고 분석됨
· 경력별 분포는 전체 인력 중 5-10년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기업 업력이 상대적으로 짧은 게임SW와 인터넷SW 업종은 5년 미만의 경력자가 많았고, 10년 이상의 경력인력 비중은 임베디드SW, IT서비스, 패키지SW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SW기술인력의 학력별 분포를 살펴보면 학사가 70%이상을 차지함
○ 졸업생의 진로 분석에 따른 직무 정의는 SW기업들의 경우 채용과 구인, 인력배치, 성과 평가 등에, 대학이나 SW교육기관 등은 현장의 요구사항에 맞춘 전문 교육과정 개발 및 SW인력의 진로지도에 가이드라인으로 참고할 수 있음
3.2 산업별 SW 분야 직무별 필수역량 도출
○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도록, 국제적 표준에 따르는 SW분야 졸업생의 역량 항목을 정의하고, 시대에 부합하는 산업별 소프트웨어 분야 직무별 필수 역량을 도출하고자 함
○ 첫째,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에서 작성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기반 로드맵을 분석하고, 로드맵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량개발 방안에 대해 고찰함
· SW개발자의 역량을 다섯 가지(소프트웨어 개발, 도메인, 통찰력, 리더십, 소통)로 정의한 SDiLC 역할 역량 모델을 바탕으로 국내 4년제 대학 졸업생의 역할에 부합하는 SW 개발 역할 그룹을 정의하고 해당 그룹의 로드맵을 작성한 후, 해당 로드맵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둔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KOSTA)의 교육과정을 소개하고자 함
· IT분야의 기술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변화의 폭이 대학 교육이 따라 가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대학에서 배우는 기초 원리는 기술 흐름이 바뀌더라도 새로운 응용 분야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효한 기본 지식이 됨.
· 4차 산업 혁명을 겪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미래의 융합 시대를 대비하려면, 대학에서의 교육 내용을 직무 역할 그룹 또는 직무 역량에 따라 재단하고 설계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다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둘째,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가 발간한 산업계관점대학평가-소프트웨어 종합보고서를 바탕으로 컴퓨터(SW) 분야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 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의 직무능력을 평가한 일반직무역량과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직무역량별 대졸 직원에 대한 부서장 평가 내용 분석 결과
· 현실적인 관점에서 대학 교육을 반영하고, 산업계의 “또 다른” 관점을 반영하여 4년제 대학 졸업생들에게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일반직무역량과 전문직무역량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임
· 직무별 역량보다는, 일반직무역량과 전문직무역량으로 나누는 것이 더욱 현실적이라고 판단됨
○ 셋째,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도록, 국제적 표준에 따르는 역량 항목 정의하기 위하여, 서울어코드로 알려진 공학교육인증 관련 국제협의체가 규정한 졸업생 역량(graduate attributes)에 따르는 역량 항목을 정의하였음
· WTO, FTA 시대의 고등교육시장 개방과 전문직 상호인정협정, OECD/UNESCO의 국경 없는 고등교육의 질 보장 가이드라인에서 전문직 자격의 국제적 통용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고등교육프로그램 인증제도의 필요성 강조하고, 다자간 국제 협약인 서울어코드에서 졸업생 수준의 등가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 제시하는 졸업생 역량을 활용함
· SW 교육의 질 보장을 추구할 수 있으며, 국제적 동등성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활용이 가능하며, 역량 항목별 SW 산업 분야별 필수 역량 도출 및 역량 항목별 전문지식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계공학 졸업생의 핵심역량별 도달 목표로부터 소프트웨어전공자들의 핵심역량별 도달목표를 도출해내고, 핵심역량과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10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상관관계를 정리한 후, SW분야 졸업생의 핵심역량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정의한 학습성과로부터 도출해내는 것을 추천함
3.3 산업별 SW인력 수요·공급간 현황조사
■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SW인력 수급 전망
○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제시된 ‘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되는 사회로, 그 패러다임 변화의 본질은‘소프트웨어(SW)’에 있음
○ 소프트웨어 산업이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종사자 수 성장률에서 전체 산업 3.8%, 제조업이 4.1%인 반면 소프트웨어 산업은 6.9% 수준으로 나타남.
○ 청년 고용의 비중은 전체 산업(15.6%)대비 소프트웨어 산업이 높은 수준 (20.5%)으로 집계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산업은 부족인력도 많고, 신규 채용에 대한 수요도 높아서 향후 소프트웨어 기술 인력 수가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전통적인 IT시장이 성장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소프트웨어 산업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등 소프트웨어 신산업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대하고 스마트 공장 구축, 핀테크 등 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가 소프트웨어 시장 구조를 재편하면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타 산업에서의 융합 혁신활동은 미흡했으며 주요 제조업종의 소프트웨어 기술인력 비중은 평균 7.0% 수준이고 자동차와 조선 산업의 경우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SW 융합분야의 전문인력 수요실태 분석
○ 2014년에서 2016년까지 IT 시장은 스마트폰 영역이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전체적으로 시장이 0.5%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소프트웨어와 IT서비스 영역에서는 각각 5.8%와 1.9% 성장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통적인 기업용 솔루션이나 시스템 통합(SI)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소프트웨어 신시장 부문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우리나라 제조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인력이 전체 종사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7% 수준으로 조사됨.
○ 업종별로는 통신기기 업종이 19.8%로 가장 높고, 의료기기 12.8%, 기계로봇 11.9%, 항공국방이 10.5% 수준으로 조사됨.
○ 반면 자율주행 자동차, 전기차 등으로 소프트웨어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자동차 업종의 소프트웨어 인력 비중은 0.6%에 머무름
○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좌우되고, 소프트웨어 역량이 국가경쟁력으로 직결되므로 국가차원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제고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이 필요함.
■ SW 산업인력 현황분석
○ SW 인력 채용은 ‘늘어날것’이 전체응답의60.2%로 전년보다 더 발생할것으로 예상되나,‘전문인력부족’을 큰이유(39.2%)로 SW인력 확보가 어렵다는 기업이 많아,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SW 전문 인력양성이 시급함.
○ SW인력 확보의 전반적인 어려움 정도는 ‘어렵다’는 답변이53.2%로나타났고,인력 확보가 어려운 주된 이유는 전문 인력 부족이었음(39.2%)
○ SW산업·인력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인력현황에 대한 상시조사 및 정보관리 체계 구축·운영이 필요함
○ SW산업 인력 수급의 미스매칭 해소, 고급기술인력 및 융합 인력에 대한 육성방안 수립이 진행되어야 할 것임
■ 국내 SW 기업 및 인력 실태 분석
○ 국내 SW기업의 전체인력은 14만 133명으로 나타났으며 기업 당 평균 8.18명의 종사자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 중 SW인력은 12만 855명(86.2%), SW기술인력은 9만86(65.7%)명으로 조사되었는데 패키지SW와 IT서비스 부문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력이 가장 많았고 조직별로는 기술/사업 부문의 인력 비중(47.0%)이 가장 높음
○ 고급 인재들이 SW 전공으로 입학하고 졸업하여 좋은 대우를 받는 선순환 체계가 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취업률이 낮은 것으로 파악됨
○ 미국, 중국, 일본 등과 비교했을 때 SW 전공 졸업자 수와 개발자 수가 현격히 적은 것을 감안했을 때, 개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고 입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젊은 인재가 SW기업과 학과를 기피하는 이유로 낮은 개발자 처우가 1위로 꼽혔음
○ SW개발자에 대한 낮은 처우 개선으로 우수 인재가 SW를 전공하고 취업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할것임
3.4 대학의 SW 교육 현장 적합도 조사
■ 교과과정 측면
○ ACM/IEEE가 제공하는 SWEBOK는 용어 그대로 컴퓨터 관련 학문 분야에서의 핵심 교과목들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에만 치우쳐 있으므로, SW 분야의 기초 이론 또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를 4년제 대학교의 학부 교과과정에 적용하여 교과과정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
○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제시한 24개의 교과목에 대한 이수율에 초점을 두어 대학 교육의 현장 적합도를 분석함
· 일반적으로, 전공 영역의 졸업학점이 54학점 내외이며, 학생들이 특정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교과목들을 중점적으로 이수하는 경향(예를 들어, 금융권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데이터베이스, 웹 관련 교과목들을 중점적으로 이수)이 높음을 감안할 때,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교과목 및 교과과정 설계가 필요함
· 즉, 평균적으로는 산업 수요와 대비해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교과과정이 제공되고 있지만 개별 학생의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과과정의 설계가 필요함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는, 27개의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을 통하여 적합도를 평가함
· 하지만, 평가식을 “해당대학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수/전공과목 총 개설 수”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교과목의 현장 적합도 측정치를 낮추는 효과를 갖게 됨
· 즉, 최근 들어, 일선 대학에서는 저학년 과정에서는 창의성을 배양하는 교과목(창의적공학설계, 디자인 씽킹 등),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교과목 (이산수학,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오픈 소스 프로젝트 등), 진로 개발이나 현장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소프트웨어와 미래사회, 커리어 멘토링, 진로 탐색 등), 최신의 첨단 SW 기술을 다루는 교과목(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컴퓨팅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교과목들을 개발하여 편성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와 같은 왜곡된 결과를 나을 수 있음
· 이에, 전체 교과목 대비 산업계 권장 교과목의 비율을 계산하기보다는, “산업계 요구에 부합하는 교과목의 수”를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적절할 수도 있음을 감안하여야 함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산업계가 요구하는 강좌를 개설한 비율”은 약 89.64%에 이름
○ 이전 연구에서는 SW 관련학과 282개를 대상으로 교과목을 조사 분석하여 44개의 교과목을 도출하고 학과별 교과과정을 비교하여 적합도를 평가함
· 하지만, 이 연구에서 제시한 44개 교과목은 “산업계의 수요”와는 전혀 상관 관계가 없는 교과목들임
· 또한, “대학 (입장의 교과목) 적합도” 계산에 있어서도 첫째, 기준 시수운영 비율을 산정함에 있어서 기준 시수를 9시간으로 설정하였으며, 둘째, 44개나 되는 교과목들을 제시하고 이 교과목들에 대한 “교과목 운영학과 비율”을 중요 항목으로 포함시킴으로써 결코 우수한 수준의 현장 적합도 값이 측정될 수 없음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SW 산업 분야 5개를 제시하고, 각 분야별로 요구되는 교과목들을 도출하여 대학들의 교과과정을 비교함
· 본 조사를 통하여 도출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결론은 조사 대상 학과들이 다음과 같은 교과과정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을 때에만 교과과정의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임
· 첫째, 최근의 산업 동향과 졸업생들의 진로, 재학생들의 희망 진로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육목표를 수립한 이후,
· 둘째, 스스로 수립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산업 분야별로 요구되는 전문역량들을 정의하고,
· 셋째, 목표로 하는 전문역량을 체계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이수체계를 편성하여 운영하여야 함
■ 졸업생 역량 측면
○ 대부분의 연구에서 대학 SW 교육의 현장 적합도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에 있어서, 연구의 관점을 “교과과정”에 집중하고 있음
○ 하지만, 산업계의 요구는 “산업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달라는 것임을 감안한다면, 현장 적합도를 특정함에 있어서, “교과과정”에 집중하기 보다는, “대학이 산업계가 요구하는 전문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음
○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졸업생의 역량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인증기준에 포함된 “학습성과(Student Outcomes)”로 정하고 이에 대한 교과과정의 기여도를 평가하여 제시함
· 대학 교육이 역량 개발에 기여한 정도에 대해, 전공과 관련된 역량 측면에서는 신입사원들은 보통 수준이라고 평가함
· 직업의식, 시사상식, 글로벌 역량 등에 대해서는 기여도를 낮게 평가함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는, 전문직무역량과 일반직무 역량 분야의 항목들의 관점에서 졸업생들의 역량을 평가하고 있음
· 일반직무 역량 평가에서 전 영역이 보통 이상의 수준이지만,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의 분야에 대한 직무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다만, 전문직무역량 영역에서는 대부분의 항목들이 전공 교과목에서 다루는 “특정 지식에 대한 이해”만을 중점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일반직무능력 영역의 많은 항목들이 오히려 전문직무역량 영역으로 구분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 특히, 기본 소양(Soft Skill)은 전문인력으로서가 아닌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이나 자질 또는 태도(attitude)를 요구하므로 관련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또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함
○ 이전 연구에서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시행하고 있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제시한 10가지 일반반직무역량에 대하여 부서장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시행함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역량 중심 평가의 중요성을 확보하고, 둘째,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한 인증기준에 포함된 “학습성과(Student Outcomes)” 항목들에 중점을 두어 졸업생들의 역량에 대한 현장 적합도를 조사하였음
· 이론적 측면에서의 역량, 실무적 측면의 역량, 팀웍과 관련된 역량, 인성과 관련된 역량 등으로 역량 항목들을 구성함
· 신입사원의 업무 역량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지만, 만족한다는 의견보다는 불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소 많아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신입사원 업무역량에 대한 불만족이 아직 해소되지 못하고 있음
■ 시사점을 반영한 제언
○ 교과과정 측면에서의 현장 적합도를 평가하는 방법은 “방법론 측면에서의 편의성”은 있지만, 산업계의 궁극적인 요구사항인 “충분한 역량을 보유한 인재 양성”이라는 측면이 간과되고 있음
○ 특히, 교과과정 중심의 평가가 강조되는 경우, 개별 대학이나 학과의 역량이나 교육 목표와는 무관하게 교육과정의 표준화를 야기할 수도 있음
○ 따라서, 대학 SW 교육의 현장 적합도는 “졸업생들의 보유 역량 수준”에 대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산업계가 요구하는 지식, 기술, 소양(태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직무분석(Job Analysis)을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함
· 둘째, 산업체 요구 사항을 교육훈련과정 개발 방법론 측면에서 분석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함
· 셋째, 급속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SW 기술동향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졸업생들이 산업체의 요구 역량을 어느 정도 달성 했는지를 평가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활용해야 함
3.5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선방안
○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체계와 관련된 연구 자료 등을 조사하여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최근 산업 동향과 일자리 동향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였으며, 정리된 자료를 분석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와 능력단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직무구성방법의 현황과 시사점
· 현황 : 고용노동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부처별 직무능력표준을 일원화하고 영국, 일본 등 해외 직무표준구성사례와 교육과정, 관련자격정보를 참조하여 구성하였음
· 시사점 : SW도메인별로 구분한 직무능력표준을 통합하고 SW개발주기를 기반으로 직무능력을 분류하였음
○ 직무개선 현황과 시사점
· 현황 :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반영하여 빅데이터 분석과 IoT융합서비스기획 직무를 추가하여 총 26개 직무를 정의함
· 시사점 :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발생할 새로운 직무, 네트워크화된 유연한 노동 변화로 생기는 새로운 직업(직무)에 대한 고찰 필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플랫폼 제공자, 디지털DIY 등 )
○ 능력단위 구성 현황과 시사점
· 현황 : 직무별로 업무수행과 활용범위를 분리하고 필요한 핵심능력을 능력단위요소로 정의하였음( 22개 직무에 총294개 능력단위요소가 있음)
· 시사점 : 모바일 컴퓨팅, 가상물리시스템(CPS), 인공지능, 빅데이터분석, 로보틱스 등 융합분야에서 필요한 능력단위요소를 추가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직종(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NCS활용가이드 개발이 필요함
3.6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지원방안
○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의 현장 적합성을 갖는 SW 교육을 위한 핵심 agenda는 다음의 세 가지로 축약됨
· 첫째, 전주기적 산학협력에 기반한 교육 운영체계 확립
· 둘째, 산업계 요구에 부합하는 직무역량을 보유한 졸업생 배출
· 셋째, 현장 적합성을 갖는 교과과정
○ 이에, 산업계가 요구하는 교과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나아가 산업계가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보유한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한 대학 또는 학과 차원의 운영기구, 예를 들어, “산학협력 교육운영 주체”(이하,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전주기적 관점에서 산학협력 교육을 관리하는 방안을 강조함
· 이와 같은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현장 적합성을 갖는 교과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산업계 요구에 부합하는 직무역량을 보유한 졸업생 배출이 가능하도록 설계함
○ 특히, 현장 적합성을 갖는 교과과정에 있어서는 다음의 사항을 강조함
· 특성화 계획을 반영한 트랙 중심의 교과과정 편성
· SW 기초 이론 및 현장감 있는 코딩 교육을 강화한 체계적인 교과과정
·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과과정
· 실무형 산학협력 교육과 캡스톤디자인(또는 종합설계) 교과목의 통합
○ 또한, 전주기적 산학협력 기반의 현장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구성 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함
· 산학협력 교육운영 체계 : 전주기적인 산학협력 교육을 실현할 주체를 구성하여 운영
· 산업계 요구 분석 (Input) : 교과과정과 직무역량에 대한 산업계 수요를 조사
· 교과과정 편성(Build) : 산업계가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반영한 교과과정 편성 및 SW 기초 이론과 소프트에어 공학 기반 프로젝트 중심 교육의 조화
· 교과과정 운영(Run) : 교과목, 교과과정, 비교과과정의 운영
· 평가(Assess) : 재학생과 졸업예정자의 직무역량 성취도 수준을 평가
· 환류 및 개선(Feedback) : 직무역량 성취도 수준 평가 결과를 반영한 지속적인 개선
○ 신규 지원사업의 설계는 다음과 같은 개념적인 프레임을 가지며, 본 보고서의 본문에 각 항목별로 상세한 시행 방안을 제시함
· 사업 추진목표 및 방향, 지원 대상 및 단위, 지원 내용, 지원기간 및 규모, 선정 및 평가방법, 성과지표 등
(출처 : 요약문 17p)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 This research has two aspects and the result suggests two separate aspects
○ First, compatibility between industrial needs and college curricula
· College evaluation results from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and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show the c
4. Research Results
○ This research has two aspects and the result suggests two separate aspects
○ First, compatibility between industrial needs and college curricula
· College evaluation results from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and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show the comparison between the list of courses required by industry and curricula of domestic colleges.
· Shows the list of courses required by representative companies of five industry areas and curricula of 14 domestic colleges, after dividing the software industry into five different areas
○ Second, compatibility between industrial needs and job competence of college graduates
· College evaluation result from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shows the comparison between job competency required by industry and the job competency level possessed by new employees.
· Shows evaluation result for job competency level of new employees based on the program outcomes defined on accreditation rules suggested by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출처 : SUMMARY 32p)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10요 약 문 ... 14SUMMARY ... 31CONTENTS ... 35제 1 장 서 론 ... 36 1. 연구의 필요성 ... 36 2. 연구목표 및 주요 내용 ... 37 3. 추진체계 및 전략 ... 38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39제 2 장 SW개발자의 진로에 대한 커리어맵 도출 ... 40 1. 연구조사의 개요 및 범위 ... 40 2. 국가 SW 산업의 영역별 구분 ... 41 3. SW 졸업생들의 진로 분석 ... 51제 3 장 산업별 SW 분야 직무별 필수역량 도출 ... 84 1. 연구조사의 개요 및 범위 ... 84 2.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에서 작성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 기반 로드맵 ... 85 3.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가 발간한 2013년 산업계관점대학평가-SW-종합보고서 ... 99 4. 결론 ... 102제 4 장 산업별 SW인력 수요·공급간 현황조사 ... 106 1. 연구조사의 개요 및 범위 ... 106 2.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SW인력 수급 전망 ... 106 3. SW 융합분야의 전문인력 수요실태 분석 ... 112 4. SW 산업인력 현황분석 (‘2016년 기준) ... 117 5. 국내 SW 기업 및 인력 실태 분석 (‘2016년 기준) ... 124제 5 장 대학의 SW 교육 현장 적합도 조사 ... 134 1. 교과과정 관점에서의 대학 SW 교육 현장 적합도 분석 ... 134 2. 졸업생 역량(Student Learning Outcomes) 관점에서의 대학 SW 교육 현장 적합도 분석 ... 164제 6 장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선방안 ... 194 1. 연구조사의 개요 및 범위 ... 194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이해 ... 195 3.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현황 ... 206 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방향 ... 225 5. SW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선방안 조사결과 ... 233제 7 장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지원 방안 ... 235 1. 서론 ... 235 2. 사업 추진 목표 및 방향 ... 235 3. 지원 대상 및 단위 ... 249 4. 지원 내용 ... 250 5. 신규 사업의 지원 규모 ... 252 6. 선정 및 평가방법 ... 253 7. 지원기간 및 규모 ... 258참 고 문 헌 ... 260부록 ... 263끝페이지 ...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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