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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글로벌 경쟁환경 조사
A Research for Competitive Environment on Global VR Indus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연구책임자 정우채
참여연구자 김군주 , 차정훈 , 한지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2100006726
과제고유번호 1711045081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21-07-17

초록

1. VR글로벌 경쟁환경 조사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모바일 혁명에 기반을 두고 있는 ICT 산업은 그간 우리나라 경제를 동인해온 주요 동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경제 저성장에 대한 우려 및 하드웨어 산업의 시장성숙 등 ICT 산업 중심의 시장성장 둔화로 인해 성장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요 국가들은 ICT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VR(Virtual Reality)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2016년 초

Abstract

1. AResearchfor CompetitiveEnvironment onGlobal VRIndustries

2. Purpose and necessity of research
Major countries are looking for ways to overcome the crisis of the ICT industry. Since 2015, the Virtual Reality (VR) industry has attracted attention as a new growth engine. As the VR indust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1
  • SUMMARY ... 21
  • CONTENTS ... 23
  • 제1장 서 론 ... 24
  • 제1절 연구 목적 및 방법 ... 24
  • 1. 연구배경 및 목적 ... 24
  • 2.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 25
  • 제 2 절 VR산업의 개념 및 특성 ... 26
  • 1. VR산업 개념 ... 26
  • 2. VR산업 특성 ... 29
  • 3. VR산업 현황 및 전망 ... 33
  • 4. VR산업 생태계 ... 37
  • 제2장 VR 글로벌 경쟁환경 ... 41
  • 제1절 글로벌 VR 기술, 시장, 정책 비교 ... 41
  • 1. 주요 기술 비교 ... 41
  • 2. 주요 시장 비교 ... 42
  • 3. 주요 정책 비교 ... 44
  • 제2절 VR 기술 관련 국내외 현황 ... 46
  • 1. 국내 사업자 및 연구소 기술 조사 ... 46
  • 2.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 R&D 수행 ... 77
  • 3. 해외 사업자 및 연구소 기술 조사 ... 79
  • 제3절 VR 시장 관련 국내외 현황 ... 99
  • 1. 국내외 실감형 콘텐츠 시장 동향과 전망 ... 99
  • 2. VR 국내 시장 전망 ... 102
  • 3. VR 디바이스 관련 글로벌 시장 전망 ... 106
  • 4. 글로벌 기업들의 VR 플랫폼 전략 ... 108
  • 5.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VR ... 111
  • 6. VR산업 관련 일본 시장 ... 117
  • 7. VR산업 관련 미국 시장 ... 120
  • 8. VR산업 관련 중국 시장 ... 120
  • 9. VR산업 관련 유럽 시장 ... 122
  • 제4절 VR 정책 관련 국내외 현황 ... 124
  • 1. 국내 VR산업 육성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 124
  • 2. 중국의 VR산업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 ... 137
  • 3. 미국ㆍ유럽ㆍ일본의 R&D 및 투자 정책 ... 142
  • 4.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VR 정책 사례 ... 145
  • 제3장 VR산업 경쟁력 비교 분석 ... 147
  • 제1절 개요 ... 147
  • 1. VR산업 경쟁력 비교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 개요 ... 147
  • 2. VR 기술 경쟁력 평가 ... 148
  • 3. VR 시장 경쟁력 평가 ... 164
  • 4. VR 정책 경쟁력 평가 ... 174
  • 5. VR산업 경쟁력 강화 요소 ... 180
  • 제4장 글로벌 진출 전략 ... 183
  • 제1절 글로벌 진출 전략의 주요 요소 ... 183
  • 제2절 주요 국가별 VR산업 특징 및 진출 전략 ... 186
  • 1. 미국ㆍ유럽 – 점진적 강화 ... 186
  • 2. 중국 – 집중공략 ... 191
  • 제5장 결론 ... 195
  • 참고문헌 ... 198
  • 끝페이지 ... 200

표/그림 (7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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