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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컴퓨팅 기술 활용 하나로 운영 안정성 강화
Enhancement of Hanaro Operational Safety using Intelligent Computing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유용균
참여연구자 전태현 , 정성희 , 박장근 , 이경근 , 문성인 , 강토 , 김종범 , 소지용 , 신진원 , 이민우 , 김기환 , 전우진 , 진형곤 , 전병일 , 이유한 , 임경태 , 서호건 , 류승형 , 김승근 , 주성문 , 이강헌 , 안광현 , 김태진 , 김진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7871
과제고유번호 1711123812
사업명 한국원자력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8-07
키워드 하나로.연구용원자로.인공지능.딥러닝.이상탐지.디지털트윈.전산모사.HANARO.Research reactor.Artificial intelligence.Deep learning.Anomaly detection.Digital twin.Computational simulation.

초록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를 포함한 다수의 국가 주요 연구 및 미래 원자력 핵심연구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핵심 연구시설들은 대한민국의 기술 선진화를 견인했다. 그러나 최근 시설 및 장비의 경년열화와 불시정지 등으로 인하여 시설 운영률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며, 규제환경의 변화로 사소한 고장임에도 재가동 승인이 요구되는 등 연구용 원자로를 활용한 각종 연구에 차질을 빚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연구시설 관리 및 운용을 위해 인공지능과 디지털 트윈 기술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본 과제에서는 하나로,

Abstract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KAERI) has major national research and future nuclear core research facilities Including a research reactor, HANARO. The facility operation rate of HANARO is decreasing recently due to the aging and shutdowns. In addition, regulations related to nuclear safe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1
  • CONTENTS ... 17
  • 목차 ... 20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4
  • 제1장 과제 개요 ... 25
  • 제1절 과제 목표 ... 27
  • 제2절 연구 목표 및 수행 내용 ... 27
  • 1. 하나로 운전 데이터 기초 분석 및 딥러닝 모델 설계 ... 27
  • 2. 물리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방법론 개발 ... 28
  • 3. 연구원 인공지능 활용 지원 환경 구축 ... 29
  • 제2장 하나로 운전 데이터 기초 분석 및 딥러닝 모델 ... 31
  • 제1절 개요 ... 33
  • 제2절 하나로 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및 데이터 기초 분석 ... 34
  • 1. 운전데이터 기초 정보 ... 34
  • 2. 운전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 35
  • 3. 운전 데이터 기초 분석 ... 37
  • 4. 학습 데이터 변환 신호처리 모듈 ... 42
  • 제3절 하나로 이상 탐지 딥러닝 모델 ... 43
  • 1. 기계학습 방법론에 따른 이상탐지의 분류 ... 43
  • 2. 이상 탐지 딥러닝 모델 선행 개발 ... 46
  • 제4절 결과 검토 및 정리 ... 56
  • 제3장 물리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방법론 개발 ... 59
  • 제1절 역학 기반 디지털 트윈 모델링 기법 개발 ... 61
  • 1. 물리적 특성을 고려한 물리 모델링 기법 개발 ... 61
  • 2. 실험 기반 습분분리기 물리 모델링 개발 절차 ... 62
  • 3. 소량의 센서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미측정 응답 추정 기법 개발 ... 66
  • 제2절 습분분리기의 디지털 트윈 시작품 제작 ... 67
  • 1. 대상체 유한요소 모델 작성 ... 67
  • 2. 물리 모델 신뢰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 결과 ... 70
  • 3. 디지털 트윈 시스템 구성 ... 71
  • 제3절 디지털 트윈 모델 시작품 시각화 ... 75
  • 1. 디지털 트윈 시각화 프로그램 개발 ... 75
  • 제4장 연구원 인공지능 활용 지원 환경 구축 ... 79
  • 제1절 개요 ... 81
  • 제2절 인공지능 교육 및 세미나 ... 82
  • 1. 원내 데이터 사이언스 적용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수행 ... 82
  • 2. 원내 데이터 사이언스 적용 활성화를 위한 인공지능 세미나 개최 ... 83
  • 제3절 인공지능 활용 연구 협업 ... 84
  • 제5장 결론 ... 91
  • 제1절 수행 성과 요약 ... 93
  • 1. 하나로 운전 데이터 기초 분석 및 딥러닝 모델 설계 ... 93
  • 2. 습분분리기 디지털 트윈을 위한 기본 물리 모델 설계 ... 94
  • 3. 연구원 인공지능 활용 지원 환경 구축 ... 94
  • 4. 대표성과 ... 95
  • 제2절 검토 ... 97
  • 1. 우수 및 보완 사항 ... 97
  • 제6장 참고문헌 ... 99
  • 부록 ... 103
  • 부록1. 주요 연구 성과 ... 105
  • 서지정보양식 ... 107
  • BIBLIOGRAPHIC INFORMATION SHEET ... 108
  • 끝페이지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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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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