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자동차연구원 |
연구책임자 |
노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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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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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100008472 |
과제고유번호 |
1415166289 |
사업명 |
시스템산업기술개발기반구축(R&D) |
DB 구축일자 |
2021-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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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e-모빌리티.실도로평가기반.인증지원.기술협의체.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PM(Personal Mobility).Colla.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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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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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및 차량 단위 평가기반 구축을 통한 관련 산업 활성화와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선도하는 중소·중견기업 육성 지원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목표 1) 전기구동 운송수단 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목표 2) 전기구동 운송수단 고품질 핵심부품 중소·중견기업 육성
(목표 3) 전기구동 운송수단 신산업을 통한 국내외 대외 경쟁력 강화
2. 기반조성의 목적 및 중요성
가.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성능·신뢰성 향상을 통한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
(1) 일반 주행 환경을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및 차량 단위 평가기반 구축을 통한 관련 산업 활성화와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선도하는 중소·중견기업 육성 지원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목표 1) 전기구동 운송수단 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목표 2) 전기구동 운송수단 고품질 핵심부품 중소·중견기업 육성
(목표 3) 전기구동 운송수단 신산업을 통한 국내외 대외 경쟁력 강화
2. 기반조성의 목적 및 중요성
가.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 성능·신뢰성 향상을 통한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
(1) 일반 주행 환경을 포함, 여러 가지 도심 內도로환경 평가기반 구축을 통해,다양한 전기구동 운송수단 운용 환경 대응 핵심부품 평가 가능
(2) 다양한 차급 및 용도의 新개념 전기구동 운송수단 대응이 가능한 실환경 평가 및 실증기반 마련으로 차량에 적용된 핵심부품 평가 가능
나. 전기구동 운송수단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 지원 효율화
(1) 핵심부품 평가기반이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핵심부품 연구·개발, 시험, 인증,실내·외 평가 등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One-Stop 지원 프로세스 구축
(2) 수평적 산업구조 중심의 산업 생태계 체질 강화가 가능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 육성 및 뉴 플레이어 발굴 가능성 향상
다. 전기구동 운송수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및 기술확산
(1) 전기구동 운송수단 협의체 구성을 통해 효과적인 국내 산업 활성화가 가능, 정기적 기술교류 및 정보공유 기반의 산업 경쟁력 강화
(2) Collaboration Lab. 건축 활용을 통해 전기구동 운송수단 공동연구 활성화
3. 기반조성 내용 및 범위
가. (실외평가기반) 구축 부지 확보, IDIADA와의 설계 용역 및 컨설팅, 공공성 기반 책임감리 업체의 선정 및 위수탁 계약, 공공성 기반 책임감리 업체 전남개발공사 계약 체결, IDIADA사의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실시설계안 도출, 시공업체 선정 및 착공, e-모빌리티 전용 Proving Ground 기반 완공 및 준공 완료
나. (플랫폼 평가장비) 연차 별로 작성된 장비구축 계획에 의거, 총 7종(모빌리티용 고성능데이터 획득장치, 고정밀 위성항법 시스템, ECU 소프트웨어 안전성 평가시스템,무인시험장치, 휠하중 측정장치, 소음측정장치, 모빌리티충돌시험장치)의 실외 플랫폼 평가장비 구축을 위한 장비도입 심의위원회, 장비구매, 설치 및 검수 등 일련의 절차 완료
다. (평가인증) 국내 인증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TÜV-SÜD를 통한 국제 인증 DB구축 및 장비매칭, 전기구동운송수단 핵심부품 인증체계 구축을 위해 TÜV-SÜD 외부 시험소 지정, IDIADA EU L카테고리 인증교육 및 상호인정 체계를 통한 인증평가 업무수행
라. (Colla. LAB.) 구축 부지 확보, 공공성 기반 책임감리 업체의 선정 및 위수탁 계약, 건축 설계, 시공/준공 완료 및 관련 인증획득, 공동연구 기술협의체(협회활동포함)를 구성하고 운영을 목표로 함
4. 기반조성 성과
가. (실외평가기반) 전기구동 운송수단 전용 Proving Ground 시공/준공 완료 및 관련 인증 획득
나. (플랫폼 평가장비) 1~4 차년도까지 기구축된 6종 장비, 4~5 차년도에 걸쳐서 구축된 충돌시험 시설 및 장비 1종 등 총 7종 구축완료 및 활용 중
다. (평가인증) 유럽 핵심부품 평가/인증 전문 기업인 TÜV-SÜD 국제인증시험소지정,환경부 인증기관 지정 및 국내 국토부, 우정사업본부 인증업무 수행
ㅇ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부품의 유럽 형식 승인을 위한 TÜV SÜD 외부 시험소 지정
-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부품의 유럽 형식 승인을 위한 외부 시험소 지정
ㅇ TÜV SÜD, IDIADA 연계한 상호인증 체계 구축 및 유럽인증평가 지원
- 모터/인버터(ECE R-85, 배터리(ECE R-136) 인증평가 지원
- IDIADA 상호 인정을 통한 전기이륜차 제동성능(ECE R 3/1824) 유럽인증시험 대응
ㅇ 전기구동 운송수단용 주요 부품의 국내 인증시험 및 법규 시험 수행
- 환경부 배출가스 및 소음(1회충전주행거리)인증 기관 지정을 통한 환경부 및 국토부 에너지효율 인증 대응
- 환경부 “전기이륜차 보급대상에 관한 평가” 인증시험 수행
- 국토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규칙” *평가항목 2개, “자동차안전기준시행세칙” *평가항목 12개 인증시험 수행
* 총70개 평가항목중 초소형전기차 유럽인증서 인증항목 제외한 평가항목
- 농업용전동차 “농기계검정기준“ 평가항목 14개 인증시험 수행
- 우정사업본부 “ 우편집배용 전기차 1회충전 주행거리 측정” 시험 수행
- 농업용전동차 “농기계검정기준“ 평가항목 14개 인증시험 수행
라. (Colla.LAB.) 1~3차년도에 완성된 전기구동 공동연구 Collaboration Lab 건물시공/준공 완료 및 관련 인증 획득
마. (협의체 및 공동연구) 산업통산자원부 인가를 받아 (사)한국이모빌리티협회 설립(‘17. 07. 17), KATECH e-모빌리티연구센터에 유치하였으며, 현재까지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세미나, 법제도 개선 및 부문 협의회 90회 이상 개최,산업 활성화 및 중소·중견기업 역략강화 사업 수행
[ 주요 기능 ]
합리적인 법규 개선 제안, 회원사의 성장, 관련 기술의 개발, 표준화 및 공용화, e-모빌리티 홍보활동 등을 통해 스마트 e-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 ’20. 11. 현재 협회 회원사 90개, 관련 기관 10개가 참여, 국토부, 환경부, 행정안전부등 e-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규제 및 안전기준, 법제도 개선에 주도 중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중소기업이 주인공이 되는 전기구동 운송수단 산업 생태계 구축
◎ (기술) 전기구동 운송수단의 실외 평가환경 기반조성으로 신 교통수단에 대한 평가/인증 기반구축 및 국내·외 인증기술 개발, R&D 연계 기술개발로 관련 산업 중소·중견기업의 활성화 및 기술고도화
◎ (경제) 중소·중견기업 적극 참여가 가능한 신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해, 뉴플레이어 발굴 및 기존 전기구동 운송수단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
◎ (정책) 소수 대기업 OEM 중심, 중소·중견기업이 종속된 형태의 산업구조의 탈피, 보다 유연한 신산업 생태계 구축
가. (실외평가기반) 국내외 유일한 e-모빌리티 전용 실외 Testbed의 설계 및 구축을 통해 Micro-모빌리티 및 유사 전기구동 운송수단의 핵심부품 연구지원 및 성능평가 등 one-stop 全주기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역할을 기대
나. (플랫폼 평가장비) 전기구동 운송수단 관련 중소·중견기업이 보유하기 어려운 실외 시험 장비 구축으로 기술 지원 및 평가/인증에 全주기적 지원 체계의 근간이 될 것으로 기대
다. (평가인증) 국내·외 전기구동 운송수단 관련 인증제도, 평가방법의 전반적인 DB 구축과 실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관련 산업의 중소·중견기업 에로사항 해결기대
라. (Colla. LAB.) 전기구동 운송수단의 국내·외 산학연 공동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인 공동연구시설 구축으로 기술교류 및 전문인력 역량개발 등의 활용을 통해 산업경쟁력 간화와 지역산업기반 활성화가 기대
-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새롭게 정착하고 있는 신개념 교통수단인 전기구동 운송수단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인 대응방안 모색 등으로 신산업에 대한 토대를 효율적으로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출처 : 요약서(초록)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서 ... 2
- 제 출 문 ... 3
- 요 약 서 (초 록) ... 4
- 기반조성사업 주요 수행 성과 ... 21
- 목차 ... 37
- 제1장 최종년도 사업목표 ... 38
- 제1절 최종목표 및 내용 ... 38
- 제2절 연차별 중점 추진내용 ... 41
- 제2장 당해연도 사업목표 ... 54
- 제1절 당해연도 사업목표 ... 54
- 제2절 당해연도 성과지표 및 목표치 ... 56
- 제3장 당해연도 사업 추진실적 ... 57
- 제1절 전기구동 운송수단 및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 구축 ... 59
- 제2절 전기구동 운송수단 플랫폼 평가장비 구축 ... 73
- 제3절 핵심부품 평가·인증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One-Stop 지원 프로세스 구축 ... 75
- 제4장 과년도(1~4차연도) 사업 주요 추진실적 ... 139
- 제1절 전기구동 운송수단 및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 구축 ... 139
- 제2절 전기구동 운송수단 플랫폼 평가장비 구축 ... 169
- 제3절 핵심부품 평가·인증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One-Stop 지원 프로세스 구축 ... 211
- 제4절 Colla. LAB 건축 및 기술교류 협의체 운영 ... 238
- 제5장 수익금 현황 및 성과활용계획 ... 295
- 제1절 전기구동 운송수단 연차별 발생 수익금 현황 ... 295
- 제2절 성과활용기간내 발생예상 수익금 ... 297
- 제3절 기대효과 ... 300
- 제6장 : 사업비 사용현황 (2020년 12월 07일 기준) ... 305
- 첨부양식 :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307
- 끝페이지 ...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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