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
연구책임자 |
양정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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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기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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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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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100008511 |
과제고유번호 |
1415157653 |
사업명 |
시스템산업기술개발기반구축(R&D) |
DB 구축일자 |
2021-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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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자동차 안전부품.모의충돌시험.수동안전.국제 공인시험기관.글로벌기술규격.Vehicle safety component.SLED test.Passive safety.Internationally accredited test Lab.Global technical reg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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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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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해연도 사업목표
○ 당해연도에는 ①시험분석기반으로 브레이크 라이닝, 안전벨트 시험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좌석 및 안전벨트 부착장치, 에어백 시험 시스템의 장비선정 및 장비심의, 5차년도 구축장비에 대한 시스템 설계, 기 보유 장비 및 신규 도입장비를 활용한 안전부품의 시험분석 지원, 에어백,범퍼를 대상으로 부품 및 사용소재에 대한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 조사 ②기술서비스기반으로 안전부품의 시험분석 관련 기술자문(지도) ③연계확산기반으로 안전부품의 국내ž외 인증 동향 보고서 작성, 안전부품 관련 네트워크 활동 및 안전부
1. 당해연도 사업목표
○ 당해연도에는 ①시험분석기반으로 브레이크 라이닝, 안전벨트 시험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좌석 및 안전벨트 부착장치, 에어백 시험 시스템의 장비선정 및 장비심의, 5차년도 구축장비에 대한 시스템 설계, 기 보유 장비 및 신규 도입장비를 활용한 안전부품의 시험분석 지원, 에어백,범퍼를 대상으로 부품 및 사용소재에 대한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 조사 ②기술서비스기반으로 안전부품의 시험분석 관련 기술자문(지도) ③연계확산기반으로 안전부품의 국내ž외 인증 동향 보고서 작성, 안전부품 관련 네트워크 활동 및 안전부품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본 사업 및 구축 예정장비에 대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실시
- 2차년도 조달청 구매 절차 및 계약을 완료한 브레이크 라이닝 시험 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구축 완료된 인프라를 대상으로 공인인증시험소 지정 추진
- 2차년도 국가연구시설 장비심의까지의 절차를 완료한 안전벨트 시험 시스템의 구매 절차 수행
- 좌석 및 안전벨트 부착장치, 에어백 시험 시스템의 국가연구시설 장비심의 절차 수행
- 본 과제를 통해 도입하고자 하는 시험 시스템들에 대한 기본설계 실시(램프 시험 시스템)
- 기 보유장비 및 신규 도입장비를 활용하여 안전부품에 대한 신뢰성 평가, 품질분석, 제품개발을 위한 역설계, 제품의 조립성능 평가 등의 시험분석을 지원
- 업체 수요조사를 통한 현장 애로사항 조사 및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산업체 기술지도, 정보 교류를 위한 기술세미나 등 네트워크 활동, 현장 직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를 실시
2. 당해 기반조성의 목적 및 중요성
○ (기술 경쟁력 강화) 안전, 성능,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급속한 전장화와 장치 간 통합제어기능증가에 따른 시스템의 복잡화로 탑승자의 안전문제 대두
-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보다 높은 등급의 자동차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개발 투자에 많은 인원과 장비 및 물적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안전은 곧 해당 자동차 메이커의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결과로 인식
- 자동차 시스템의 전자화, 고성능화 및 다기능화로 인하여 제품의 복잡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융합기술 적용 및 고도의 센서 기술 적용으로 하나의 기능 오류/고장 발생 시 자동차 탑승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음
○ (안전규격 강화) 최근 다양한 자동차 안전 부품에 대하여 국제 안전 규격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
- 미국 및 유럽에서 중남미, 러시아, 중동 및 아세안으로 점점 확대되어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다양한 국가의 안전 규격에 대한 시험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지역 별로 상이하고 다양한 사양의 제품에 대해서 시험 및 평가가 요구되는 상황
- 유럽, 북미의 경우 ISO 26262 자동차 기능 안전과 같은 국제 기준에 따르는 평가 및 검증을 필수적으로 요구
○ (안전기준 국제조화 추진) 국가별 상이한 안전기준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안전기준 국제조화가 세계적인 추세
-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주도하는 GTR에서 `14년 Door locks, OBD(On-board diagnostic systems)의 기술요구사항 등 총 15개의 기술 규격이 제정
○ (국내 전문 시험기관 미비) 새로운 개념의 융합기술 적용 제품들에 대한 자동차 안전부품의 평가 및 인증을 취득하기 위한 국내 전문 시험 기관 부재
- 국내에는 완성차 안전기준 대응기관은 있으나, 자동차 안전성 부품관련 인증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과 기반시설 미비
- 장비 자체가 高價인 관계로 초기 투자비용이 높아 어느 특정한 기업에서만 사용하는 용도로 설비를 구축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현실
- 미 구축으로 인해 부품업체들은 국가별/제조사별 요구시험을 개별적으로 해외기관에 평가 및 인증을 의뢰함에 따라 경제적·시간적 손실 초래
○ (평가방법 및 전문인력 부족) 차량 시스템의 지능화에 따른 IT․SW 융합기술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되지만 이를 구성하는 안전 시스템에 대한 평가방법 및 전문 인력은 선진국 대비 열악한 상황
- 한국 기술수준은 유럽(독일 등) 대비 83.8%(기술격차 1.4년)의 수준차이가 나며 선진국들의 특허공세 및 기술보호 정책 등으로 한계에 봉착
○ (자체해결 한계점) 안전부품 관련 제조 기업은 대부분 2 ~ 4차로써 경영, 인력,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생산 및 평가 장비를 보유⋅운영하는데 한계성이 존재
- 특히, 시험 평가 장비 구축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공공 연구기관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전부품의 국내외 인증시험, 성능평가, 신뢰성 평가 등 양질의 서비스를 비용부담 없이 단기간에 받을 수 있도록 지원
3. 기반조성 내용 및 범위
○ 시험분석기반
- 브레이크 라이닝 시험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절차 수행
·입찰을 통해 선정된 장비 업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용공간 레이아웃 수립을 완료하였으며,3차년도 장비 입고 전 운영에 필요한 부대시설 공사를 사전 완료할 계획
·설치 완료 후 NTIS, 연구원 내부 자산 등록을 진행할 예정이며, 2018년 11월부터는 구축된 시험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체를 지원할 예정
- 국제 공인인증시험소 지정 절차 수행
·3차년도에 구축 완료되는 브레이크 라이닝 시험 시스템을 대상으로 인증기관에서 요구하고 있는 공인인증시험소 지정 절차 수행
- 안전벨트 인증시험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절차 수행
·2차년도에 국가연구시설 장비심의까지의 절차를 완료하였으며, 3차년도에는 조달청을 통한 장비 구매절차 수행 예정
·안전벨트 인증시험 시스템은 2차년도에 수립한 전용공간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입찰을 통해 선정된 장비 업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장비운영에 최적화된 전용공간 확보 예정
- 좌석 및 안전벨트 부착장치, 에어백 시험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절차 수행
·2차년도에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세부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 조사를 실시
- 범퍼 안전시험실 레이아웃 수립 결과보고서 작성
·범퍼 시험 시스템 설계 보고서를 바탕으로 시험실 레이아웃 수립 및 전용공간 확보
- 램프 시험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설계 진행
·UN-ECE, ISO 등과 같은 국제인증 규격과 완성차에서 요구하고 있는 시험규격 수행 가능여부 검토
- 부품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 조사
·에어백, 범퍼를 대상으로 자동차 제조사/국가별로 요구되는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화
- 소재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 조사
·에어백, 범퍼 구성 소재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품질, 유해성 평가 지원을 위해 기능성 소재의 시험규격 및 평가방법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화
- 시험분석 지원
·안전 제품에 대한 시험성적서 발급을 35건 이상 진행하여 본 기반구축 장비의 활용도 향상 및 홍보에 기여
·기 보유 시험 인프라 및 신규 도입되는 브레이크 라이닝 시험 시스템을 활용하여 안전부품에 대한 인증시험 및 성능평가를 지속적으로 지원
- 수혜자 만족도
·주관기관에 시험분석을 의뢰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시험 서비스 만족도, 애로사항 파악 등을 위한 수혜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전반적인 시험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 조사 문항(5지 선다형) 추가 및 점수부여
→ 매우 불만족(1점), 불만족(2점), 보통(3점), 만족(4점), 매우 만족(5점)
○ 기술서비스기반
- 기술자문 및 지도
·자동차부품연구원 원내 안전부품 관련 전문가와 지역 산학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안전부품을 포함한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제품개발 단계부터 인증취득 단계까지의 과정에서 업체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기술자문(지도) 실시
·참여기관의 전문인력 인프라를 활용하여 자동차 안전부품 업체들을 대상으로 소재 관련 기술자문(지도)를 실시하고 주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 공유
·주관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부품개발부터 제품인증까지의 과정에서 업체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한 기술자문(지도) 실시
○ 연계확산기반
- 일본 자동차 부품 인증 관련 조사 보고서
·본 과제의 대상부품으로 선정한 6개 품목(브레이크 라이닝, 안전벨트, 좌석 및 안전벨트 부착장치, 에어백, 범퍼, 램프)을 대상으로 일본의 인증 획득을 위한 필요 기술문서 분석과 E-Mark, CE, e 등의 대응 전략 조사
- 네트워크 활동 개최
·(기술세미나) 자동차 주요 안전부품, 국제 안전 규격, 인증정보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여 중소부품업체들이 최신 기술동향에 대해 인지하도록 지원하고 정보를 공유
·(협의회, 간담회) 자동차 안전부품을 생산하는 업체, 유관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협의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업체 애로사항 파악 및 지원방안 모색
- 교육과정 개설
·국내외 인증 전문가를 활용하여 안전부품에 대한 인증 동향 및 인증절차에 대한 교육 진행
·안전부품 인증 및 TBT 동향분석 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과정 개설
·자동차 안전부품 업체들을 대상으로 고장원인분석, 측정불확도 등과 같은 교육을 실시하여 업체들의 품질확보 및 제품설계 능력 확보 지원 및 ISO17025, KOLAS 등 국제공인시험소 지정에 필요한 교육 및 인증을 지원
- 온/오프라인 홍보
·본 기반구축의 취지와 구축장비 로드맵, 활용방법 및 담당자 연락처 등과 관련하여 온·오프라인 홍보를 3회 이상 진행
4. 기반조성 성과
○ 주관기관 성과
- (시험분석기반) 브레이크 라이닝 시험 시스템은 전용공간에 입고 및 설치가 진행 중, 국제 공인인증시험소 지정 신청 관련 서류는 준비를 완료했으며 장비 검수 완료 후 신청 진행 예정
·에어백, 범퍼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대상으로 국내외 제조사/국가별 주요 인증 규격에서 요구하는 시험방법 및 절차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 2건을 작성하여 목표대비 100% 실적달성
·주관기관이 기 보유하고 있는 시험장비를 활용하여 인증시험, 성능평가 및 품질분석 등 시험분석 서비스 53건을 지원했으며 시험분석 의뢰기관 수 30개, 시험분석 결과보고서 35건 발급,수익금 79백만원 등 목표대비 100% 이상의 실적 달성
·장비가동률은 사업계획서 시험분석 지원에 활용된 3종의 장비를 대상으로 당해연도 사업기간 동안의 장비가동률을 산출한 결과 66.4%로 목표대비 133% 이상 실적 달성
·주관기관 시험분석 서비스를 활용한 30개社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 22개社가 조사에 참여하여 평균 만족도는 4.75점으로 목표 대비 119% 실적 달성
- (기술서비스기반) 주관기관 보유 전문인력들을 활용하여 자동차부품업체들을 대상으로 9건의 기술자문(지도)을 수행하여 목표대비 129%의 실적을 달성
- (연계확산기반) 중소부품업체들이 최신 기술동향에 대한 정보 획득을 위한 네트워크 활동 3건,사업내용, 기 보유 장비 등의 정보 제공을 및 홍보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4건 등 목표대비 100% 이상의 실적 달성
·성능평가 및 인증시험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내진동성, 내부식성 및 인증 동향을 주제로 기술세미나를 개최하여 73개社에서 104명이 참석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현수막 게제, 외부 기술세미나 참석 및 전문기관 홍보 등 진행
○ 참여기관 성과
- (시험분석기반) 에어백, 범퍼 구성 소재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품질, 유해성 평가 지원을 위해 구성소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 2건을 작성하여 목표대비 100% 실적 달성
- (기술서비스기반) 참여기관 보유 전문인력들을 활용하여 자동차부품업체들을 대상으로 5건의 기술자문(지도)을 수행하였으며, 목표대비 100%의 실적 달성
- (연계확산기반) 본 과제의 6개 대상부품에 대한 일본의 인증관련 조사보고서 1건 발간, 자동차부품소재 관련 환경규제 및 해외 인증과 기술규제에 대한 네트워크 활동 1건, 국내외 인증 전문가를 활용한 교육과정 4건 개설 등을 추진하여 목표대비 100% 이상의 실적 달성
·자동차 부품소재 관련 환경규제, 해외인증 및 기술규제에 대한 기업 대응방안을 주제로 기술세미나 개최를 통해 63명 참석
·안전부품에 결함 원인 분석, 재료 시험 방법 및 측정불확도 등에 대한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여 52개社에서 77명 참석
○ 사업 운영 실적
- 당해연도 과제의 원활한 운영 및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총 9건의 사업 실적 도출
·사업의 운영방안 수립, 검토 및 의견 청취를 위한 운영위원회를 1건 수행
·장비 도입 관련 심의 및 현장 검수 등 2건
·수행기관별 내용 공유 및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워크샵을 1건 수행
·기업의 만족도 조사 1건 수행
·장비 도입 준비를 위한 시스템 및 레이아웃 설계 등 4건 수행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활용방안
- 시험 시스템 도입 이후, 부품 업체들에게 공동 활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국내외 인증시험소로 지정 받아 부품 업체에 효율적인 지원을 실시
·국제 규격(ECE, ISO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증시험 수행 및 COP 사후감사 시험 수행
·국내 완성차 제조사(현대, 기아 등)에서 부품업체에 요구하고 있는 제품인증시험 수행
⇒ 국내 완성차 제조사와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브레이크 부품에 대한 인증평가 방법 및 범위 선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
⇒ 향후 완성차 제조사로부터 인증시험소로 지정 받아 부품업체를 지원
·성능평가 및 신뢰성 시험 수행
⇒ 다양한 재질시험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이외의 자동차부품들을 대상으로도 지원 가능
·인증시험 및 성능평가 등 지원을 통해 연구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부품업체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 연구개발 및 국책과제 참여에 활용
- 기 보유 장비들과의 연계활용을 통한 업체 지원
·현재 자동차부품연구원이 기 보유한 시제품 제작, 품질분석, 신뢰성 평가 등 총 60여종의 장비와 연계활용을 통해 제품 개발, 성능평가, 국제 인증 시험까지 One-Stop 서비스를 지원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
- 정부지원사업과 연계
·중소기업청 주관 “연구장비공동이용지원사업”과 경기테크노파크 주관 “기술닥터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과 연계를 추진하여 부품기업의 시험분석 비용의 부담을 경감
○ 기대효과
- 자동차 안전부품 기술개발 촉진 및 성능향상
·본 인프라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들을 정형화하여 영세한 국내 중소 부품업체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해외 진출의 초석 마련
·기술의 시급성과 접근성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략적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자동차 안전부품 시장을 선도할 기술 기반 조성의 가교역할로 洞 인프라 활용
·본 기반구축 사업을 기존 인프라와 연계운영을 통하여 단품제작인 시 생산 → 성능평가 →국제 인증까지 One-Stop 서비스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
·설계된 부품의 저가 단시간에 제작하여 품질분석/성능평가를 통해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함으로써 기업 경쟁력 강화
- 자동차 안전부품 관련 시장 확대 및 고용창출
·해외 안전 규격 적극 수용을 통하여 글로벌 수준 기능 안전성을 바탕으로 관련 제품의 성능/신뢰성/품질 확보, 내수 시장 활성화 및 수출 전략 품목 육성
·국내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적인 자동차 부품의 인증을 통하여,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인증에 대한 경제적・시간적 손실 방지
·중소업체들과의 접근성이 좋은 공간에 인프라 구축을 하여 이동거리 및 시간 단축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국내 영세, 소규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기반 마련을 통하여 매출 및 고용 증대
- 국민 안전확보 및 안전신뢰성 확보
·해외 안전 규격 적극 수용을 통한 안전규정 강화, 글로벌 수준 기능 안전성을 바탕으로 관련제품의 성능/신뢰성/품질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확보
·도로 교통 상황(운전자, 차량정비, 도로 보수 등)에 따른 교통사고 유발요소로부터 대응할 수 있는 차량안전기술의 품질인증을 통한 안전 확보
·자동차 주행 시 안전성과 편의성에 대한 시험 평가하여 사고 없는 안전하고 인간 친화적인 한국형 지능형자동차 개발 지원
(출처 : 요약서(초록)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서 ... 3
- 제출문 ... 5
- 요약서(초록) ... 7
- 목차 ... 15
- 제1장 최종목표 ... 17
- 제1절 최종목표 ... 17
- 1. 최종목표 내용 ... 17
- 제2절 연차별 중점 추진 내용 ... 21
- 1. 연차별 지표 및 주요내용 ... 21
- 2. 장비구축 전략 및 로드맵 ... 26
- 제3절 경쟁력 확보 전략 ... 30
- 1. 관련 산업·기업과의 연계를 위한 입지 경쟁력 ... 30
- 2. 전문 기반·기술 확보 및 전문분야 특화 전략 ... 31
- 3. 장비운영 전담부서 운영 및 전담인력 확보방안 ... 31
- 4. 전문기술서비스 인력 확보 방안 ... 32
- 5. 전용공간 확보 전략 ... 33
- 제2장 당해연도 사업 목표 ... 36
- 제1절 당해연도 목표 및 내용(총괄현황) ... 36
- 제2절 당해연도 목표 및 내용(주관기관) ... 38
- 1. 당해연도 사업목표 ... 38
- 2. 당해연도 기반구축사업 상세내용 ... 39
- 3. 월별 주요 사업일정 ... 47
- 제3절 당해연도 목표 및 내용(참여기관) ... 48
- 1. 당해연도 사업 목표 ... 48
- 2. 당해연도 기반구축사업 상세내용 ... 49
- 3. 월별 주요 사업 일정 ... 51
- 제4절 협약변경사항 ... 52
- 제3장 당해연도 사업 추진실적 ... 53
- 제1절 당해연도 사업 추진실적(총괄현황) ... 53
- 제2절 주관기관 사업 추진실적 ... 55
- 1. 당해연도 사업 추진실적 ... 55
- 2. 시험분석기반 추진실적 ... 56
- 3. 기술서비스기반 추진실적 ... 65
- 4. 연계확산기반 추진실적 ... 66
- 제3절 참여기관 사업 추진실적 ... 68
- 1. 당해연도 사업 추진실적 ... 68
- 2. 시험분석기반 추진실적 ... 69
- 3. 기술서비스기반 추진실적 ... 71
- 4. 연계확산기반 추진실적 ... 71
- 제4절 사업운영실적 ... 74
- 1. 사업 진도 관리 ... 75
- 2. 주요 사업운영 실적 ... 75
- 제5절 추진실적 대표사례 ... 86
- 1. 성과 보급 및 확산 ... 86
- 2. 인력 교육 ... 88
- 제6절 자립화 전략 및 파급효과 ... 92
- 1. 자립화 전략 ... 92
- 2. 파급효과 ... 94
- 제4장 사업비 사용현황 (2018년 11월 30일 기준) ... 95
- 제1절 주관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 95
- 제2절 참여기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 96
- 붙임 ... 97
- 끝페이지 ...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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