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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P산업 진흥을 위한 규제 개선과 진흥정책 수립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gulations and promotion policies to domestic PP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Korea Communications Agency
연구책임자 박성철
참여연구자 박원준 , 이지혜 , 박지민 , 권오상 , 노창희 , 윤금낭 , 이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8980
과제고유번호 1711116889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9-1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현재 방송‧미디어 산업은 기존 전통방식의 사업전략은 더 이상 유효한 성과 창출이 어려우며, 시장은 급속도로 융합화 되고 있다. 즉 국내외 사업자간 협력과 사업자 M&A가 진행되고 있으며, 고유시장 영역은 파괴되고 있다.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면 이러한 현상은 슘페터(J. Schumpeter)의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이자클레이튼 크리스텐슨(M. Christensen) 교수가 언급한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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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2
  • 제1장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20
  • 제1절 연구배경 ... 20
  • 1. 글로벌 미디어산업 변화 동향 ... 20
  • 2. 국내 유료방송시장 변화와 PP의 우려 ... 21
  • 3.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 ... 24
  •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 27
  • 1. 연구목표 ... 27
  • 2. 세부과제 도출 방향 ... 28
  • 3. 추진전략 및 방법 ... 29
  • 제2장 국내·외 PP 산업현황과 문제점 ... 32
  • 제1절 국내·외 미디어 및 PP산업 현황 ... 32
  • 1. 미디어 산업 격동의 배경 ... 32
  • 2. 국내외 방송미디어 시장현황 ... 36
  • 3.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확산 ... 41
  • 제2절 국내 채널사용사업자의 기능과 중요성 ... 45
  • 1. PP의 정의와 주요 기능 ... 45
  • 2. 국내 PP산업 동향 ... 47
  • 3. PP산업의 중요성 ... 50
  • 제3절 PP산업 규제 현황 ... 53
  • 1. 국내 PP 관련 주요 제도 ... 53
  • 2. PP 관련 정책의 흐름 ... 56
  • 3. 그간 PP 정책의 성과와 한계 ... 63
  • 4. PP산업의 문제점 ... 69
  • 제3장 해외 유료방송시장 현황 및 정책동향 ... 73
  • 제1절 미국 ... 73
  • 1. 방송사업자 진입 규제 동향 ... 73
  • 2. 채널사용사업자의 시장 진입 ... 74
  • 3. 채널사용사업자의 편성 규제 ... 81
  • 4. 플랫폼 사업자의 의무 송출 규정 ... 87
  • 5. 외주제작 관련 규정 ... 90
  • 6. 저작권의 귀속 및 수익의 배분 ... 91
  • 제2절 영국 ... 93
  • 1. 영국 방송 및 콘텐츠 산업 현황 ... 93
  • 2. PSB의 의무전송과 오프콤의 편성 규제 ... 102
  • 3. 외주제작과 프로그램 수익 분배 ... 107
  • 4. 외주제작에 따른 방송사와 제작사 간 저작권 문제 ... 111
  • 5. 최신의 채널 양도 양수 합병 사례 ... 114
  • 제3절 프랑스 ... 116
  • 1. SMA 제도적 실체와 산업 현황 ... 116
  • 2. 프로그램 제작 활동의 유형 ... 117
  • 3. 의무편성과 의무 제작 쿼터 ... 122
  • 4. 저작권 ... 128
  • 5. 정부의 지원정책 ... 129
  • 제4절 독일 ... 134
  • 1. 방송시장 현황 ... 134
  • 2. 유료PP시장 현황 ... 135
  • 3. 유료방송 채널현황 ... 141
  • 4. PP의 소유규제 ... 144
  • 5. 방송프로그램의 저작권유형과 재전송 비용 산정 ... 149
  • 제5절 일본 ... 158
  • 1. 방송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동향 ... 158
  • 2. 의무편성제도 프로그램 편성비율 등 관련 규정과 개선 방향 ... 163
  • 3. 외주제작 및 프로그램 수익분배 ... 166
  • 4. 저작권 귀속 ... 168
  • 제4장 국내 PP산업 규제개선 및 진흥방안 수립 ... 171
  • 제1절 사업자 인터뷰 결과 ... 171
  • 1. 인터뷰 개요 ... 171
  • 2. 주요 질문 내용 ... 171
  • 3. 인터뷰 대상자 특성 ... 172
  • 4. 인터뷰 결과 ... 173
  • 제2절 PP산업 진흥방향 및 비전 ... 183
  • 1. 진흥방향 ... 183
  • 2. 비전 및 목표 ... 185
  • 제3절 전략 및 세부 과제 ... 186
  • 1. 상생환경 조성 ... 186
  • 2. 시장 자율성 강화 ... 192
  • 3. 중소PP경쟁력 강화 ... 197
  • 4. PP산업 건강성 제고 ... 202
  • 제5장 홈쇼핑 제도 개선 및 상생협력 방안 마련 ... 204
  • 제1절 국내 홈쇼핑 시장 및 정책분석 ... 204
  • 1. 홈쇼핑 시장 개요 ... 204
  • 2. 홈쇼핑산업의 시장규모 ... 205
  • 제2절 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이슈 ... 212
  • 제3절 정책 개선방향 ... 214
  • 1.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의체 구성방향 ... 214
  • 2. 데이터 홈쇼핑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 219
  • 제6장 결론 ... 221
  • 제1절 요약 및 함의 ... 221
  • 1. 연구의 주요 내용 ... 221
  • 2. 연구가 갖는 의미 ... 227
  • 제2절 기대효과 및 한계 ... 230
  • 참고문헌 ... 233
  • 부록. 인터뷰 질문지 ... 246
  • 끝페이지 ...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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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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