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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인 홈쇼핑 송출수수료 산정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nsmission Fees of Home-Shopping Chann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연구책임자 김정현
참여연구자 김선미 , 김해영 , 한진만 , 정동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9031
과제고유번호 1711120563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9-1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국내 TV홈쇼핑 산업 동향 및 홈쇼핑 송출수수료 관련 기존 문헌 검토
TV홈쇼핑은 유료방송 플랫폼을 통해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데, 이는 방송을 통한 TV홈쇼핑과 인포머셜홈쇼핑, 양방향성에 기반한 데이터홈쇼핑(T-commerce)으로 구분할 수 있다. 2020년 기준 7개의 TV홈쇼핑 채널과 10개의 데이터홈쇼핑 채널이 홈쇼핑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홈쇼핑사업자의 매출액은 TV를 통해 얻는 방송사업매출액과 기타사업매출액으로 구분되는데, 201

Abstract

4. Research Results
In 2020, there are seven TV home-shopping business operators and ten T-commerce business operators in the market. Transmission fees of home-shopping channels has increased from 4.86 billion KRW in 2010, which is equal to 22.5% of annual broadcasting sales, to 1.84 trillion KR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0
  • SUMMARY ... 15
  • CONTENTS ... 17
  • 제1장 서 론 ... 18
  • 1. 연구 배경 ... 18
  •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 20
  •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1
  • 제2장 TV홈쇼핑 산업 현황 및 문헌연구 ... 23
  • 제 1 절 국내 TV 홈쇼핑 산업에 대한 고찰 ... 23
  • 1. 국내외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 개요 ... 23
  • 2. 국내 TV홈쇼핑 산업 환경 및 동향 ... 30
  • 3. 홈쇼핑 업계 주요 현안 ... 36
  • 4. 해외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관련 현황 ... 41
  • 제 2 절 국내 유료방송 시장 현황 ... 44
  • 1. 국내 유료방송 시장 개요 ... 44
  • 2. 국내 방송시장 구조와 거래 현황 ... 55
  • 제 3 절 홈쇼핑 산업 관련 선행 연구 ... 59
  • 1. 홈쇼핑 정책에 관한 연구 ... 60
  • 2. 홈쇼핑 이용자 연구 ... 62
  • 3. 홈쇼핑 콘텐츠 및 쇼호스트에 관한 연구 ... 63
  • 4. 홈쇼핑사업자에 관한 연구 ... 63
  • 제3장 합리적인 TV홈쇼핑 송출수수료 산정 방안 ... 65
  • 제 1 절 이론: 내쉬(Nash) 협상 모형 ... 66
  • 1. 내쉬(Nash)의 협상 모형과 해(解) ... 66
  • 2.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문제의 해(解) ... 68
  • 제 2 절 적용: 합리적인 채널(번호) 배정 및 송출수수료 산정 ... 72
  • 1. [1단계] 홈쇼핑사업자 전체의 순증이익 산정 ... 72
  • 2. [2단계] 채널(번호) 배정 및 각 번호별 송출수수료 결정 ... 76
  • 3. [3단계] 유료방송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송출수수료 분배 ... 79
  • 4. 소결 ... 80
  • 제4장 TV홈쇼핑 송출수수료 산정에 대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 81
  • 제 1 절 심층 인터뷰의 필요성과 조사방식 ... 81
  • 제 2 절 TV홈쇼핑 송출수수료의 현황과 문제점 인식 ... 84
  • 1. TV홈쇼핑과 송출수수료의 현황과 함의 ... 84
  • 2.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거래의 문제점 인식 ... 88
  • 제 3 절 규제개입의 방식과 근거 ... 93
  • 1. 규제개입의 필요성 ... 93
  • 2. 규제 방식 ... 98
  • 제 4 절 정책 대안 ... 102
  • 1. 규제 개입 여부 ... 102
  • 2. 가격산정 방식 ... 107
  • 3. 채널 번호 배정 ... 112
  • 제 5 절 소결 ... 116
  • 제5장 TV홈쇼핑 송출수수료 산정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 120
  • 제 1 절 연구설계 ... 120
  • 1. 개념과 특징 ... 120
  • 2. 연구 절차 ... 121
  • 3. 자료수집 방법 및 전문가 선정 ... 122
  • 4. 자료 분석 ... 124
  • 제 2 절 델파이 분석 결과 ... 126
  • 1. 기술통계 분석결과 ... 126
  • 2. 항목별 안정도 분석 결과 ... 127
  • 3. 항목별 델파이 분석 결과 ... 132
  • 4. 패널 특성에 따른 의견 차이 ... 137
  • 5. 개방형 응답 분석 결과 ... 141
  • 제 3 절 소 결 ... 149
  • 제6장 결론 및 함의 ... 155
  • 제 1 절 주요 결과 요약 ... 155
  • 1. 합리적인 TV홈쇼핑 송출수수료 산정 방안 ... 155
  • 2.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 156
  • 3.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 157
  • 제 2 절 정책적 시사점 ... 159
  • 1. 송출수수료를 둘러싼 정부 및 이해관계자들간의 신뢰 체계 재형성 및 협력강화 ... 159
  • 2. 송출수수료 거래 정상화를 통한 플랫폼과 TV홈쇼핑의 상생 체계 구축 ... 159
  • 3. 합리적인 송출수수료 산정기준 마련 ... 160
  • [부록 1]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가이드라인 (2018. 1. 1. 시행) ... 161
  • [부록 2]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 개정안 주요내용 ... 165
  • 참 고 문 헌 ... 166
  • 끝페이지 ...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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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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