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관련 글로벌 이슈 분석 및 정책 방향 연구
Analyzing global issues related to digital platforms and researching policy direc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계영
참여연구자 김민식 , 김성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9006
과제고유번호 1711120555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9-1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 글로벌 플랫폼 이슈들을 시장경쟁, 이용자 보호, 데이터 등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관련 이슈들에 대한 최근의 사례 및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디지털세 등 기타 이슈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제시
-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거대 글로벌 플랫폼들이 제기하는 경제․사회적인 잠재적인 문제들에 대한 비판과 정책 당국들의 대응방안 청사진들이 제안되고 있는 바,이들 제안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플랫폼 이슈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제시

(출처 : 요약문 1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요 약 문 ... 13
  • 제1장 서 론 ... 16
  • 제2장 플랫폼 시장 경쟁 이슈 ... 18
  • 제 1 절 플랫폼 시장 특성 ... 18
  • 제 2 절 시장 획정과 시장 지배력 판정 문제 ... 22
  • 제 3 절 디지털 플랫폼의 시장 지배력이 초래하는 문제: 소비자, 혁신, 지대 추구 ... 25
  • 1. 플랫폼과 소비자 ... 25
  • 2. 플랫폼과 혁신 ... 26
  • 3. 지대 추구 ... 28
  • 제 4 절 주요 사례와 법률적 입장 ... 33
  • 1. 구글 쇼핑 사례(수직결합 플랫폼의 자신 제품/서비스 우대 심사에 대한 EU 경쟁법 적용 사례) ... 33
  • 2. 빅데이터와 기업결합 심사 사례 (동태적 경쟁제한 카테고리 사례에 해당) ... 38
  • 제 5 절 주요 보고서 분석 ... 40
  • 1. CMA 보고서: 사전 규제와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전문 규제기관 수립 ... 40
  • 2. EU의 온라인 플랫폼 투명성 · 공정성 규칙(Promoting fairness and transparency for business users of online intermediation services) ... 43
  • 3. 디지털 서비스 법안 페키지(Digital Service Act Package) ... 45
  • 4. 미 하원 보고서(Investigation of Competition in Digital Markets) ... 52
  • 5. 중국의 거대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 ... 59
  • 제3장 데이터와 이용자 보호 ... 61
  • 제 1 절 데이터 접근 관련 이슈의 초기 사례 ... 61
  • 제 2 절 데이터와 플랫폼 ... 62
  • 1. 경제적 자원으로서의 데이터 ... 62
  • 2. 데이터 공유 및 대안적 문제 해결 방안 ... 69
  • 3. 데이터 공유 추진시의 제반 문제들 ... 72
  • 4. EU의 데이터 정책: 데이터 거버넌스 법안(Data Governance Act)을 중심으로 ... 77
  • 제 3 절 사회적 소통과 SNS 규제 ... 78
  • 1. 유럽연합의 디지털 서비스 법안(Dighital Service Act: DSA) ... 80
  • 제4장 자국 플랫폼 보호와 디지털세 ... 84
  • 제5장 국내 플랫폼 현황 및 글로벌 이슈 쟁점 ... 87
  • 1. 대표 인터넷 디지털 플랫폼 카카오와 네이버 ... 90
  • 2. 디지털 플랫폼에서 물류 및 유통의 중요성 대두 ... 95
  • 3. 디지털 플랫폼의 사업 영역 확대에 따른 사회적 이슈 ... 97
  • 4. 디지털 플랫폼의 사업 영역 확대에 따른 규제 이슈 ... 98
  • 제6장 정책 시사점 ... 101
  • 참 고 문 헌 ... 104
  • 끝페이지 ... 108

표/그림 (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