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미디어미래연구소 |
연구책임자 |
노창희
|
참여연구자 |
이수연
,
윤금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0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9025 |
과제고유번호 |
1711116845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
DB 구축일자 |
2021-09-18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최근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미디어 생태계 내에서의 경쟁이 증가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 시장은 방송통신 가입자 시장이 포화되면서 M&A로 인한 구조개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로 방송재원이 되는 광고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콘텐츠 수급 대가와 관련된 분쟁이 증가하는 등 제작 환경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기존 방송산업이 위축되는 것과는 반대로 온라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최근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미디어 생태계 내에서의 경쟁이 증가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 시장은 방송통신 가입자 시장이 포화되면서 M&A로 인한 구조개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로 방송재원이 되는 광고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콘텐츠 수급 대가와 관련된 분쟁이 증가하는 등 제작 환경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기존 방송산업이 위축되는 것과는 반대로 온라인 기반의 스트리밍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방송통신 사업자들은 가입자 확보와 새로운 수익모델로서 신규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에서의 글로벌 사업자의 영향력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국내 방송영상시장에서의 글로벌 사업자 영향력 확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가시적으로는 해외에서 주목을 받는 국내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국내에서 해외사업자가 차지하는 영향이 높아지고 있어 글로벌화 심화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2.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및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발달하고 모바일 환경이 일상화되면서 개인이 선호에 따라 미디어 시청방법과 시청시기를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따라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으며, OTT 서비스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OTT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직접 선택하는 등 향후에는 OTT 서비스가 미디어 산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PWC(2020) 산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6%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2020년의 급격한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2021년부터는 서서히 이전의 성장세를 회복하여 2020년 대비 약 6.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2019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의 연평균성장률은 2.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이동제한 등으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동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여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과거 비즈니스 모델은 하락하고, 주문형 비디오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트렌드 시장이 성장하고, 글로벌 데이터 소비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3.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및 국내 방송사업자 수요 조사
국내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미디어 및 콘텐츠 관련 소관기관에서는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지원, 콘텐츠 재제작 지원, 국내외 공동제작 지원 및 해외 진출시 필요한 법률적 제반사항에 대한 지원 등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필요 예산을 지원한다.
국내 방송미디어 플랫폼 및 콘텐츠 해외진출 시 정부의 지원 정책에 대한 수요조사를 위해 국내 주요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해외유통 담당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는 약 3개월(7월부터 10월까지) 동안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실시했으며,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감염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했다. 인터뷰는 지상파 사업자, PP사업자, 국내 OTT 사업자,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 사업자별 해외진출 현황, 해외진출방식, 해외진출 전략, 그리고 정부 지원 정책 수요조사 항목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인터뷰 결과, 현재 대부분의 방송미디어 사업자들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등을 통해 주로 해외 견본시, 해외 쇼케이스와 같은 해외 마켓지원 사업 위주로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재제작 관련 지원도 다수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나, 지원범위와 예산의 한계로 인해 지원규모 확대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일부 존재했다. 그 외에도 해외출장지원, 재제작 지원 사업 대상 확대, 재제작 기술 및 비용 지원, 조세지원, 국제행사 마케팅 지원, 마케팅 영상 제작 비용 지원, 해외 시장별 진출 가이드북 등 기존에 존재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의 확대 및 리버저닝 제작 지원, OTT 정책 마련 등 OTT로의 시장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제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상의 새로운 정부 지원 정책 수요조사 결과, 기존 제작 지원 사업의 범위 및 규모 확대 그리고 해외 마케팅 비용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국내 오리지널 콘텐츠 중심으로 해외진출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해외진출을 위한 오리지널 콘텐츠의 자막 및 더빙 등의 높은 재제작 비용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하여 기존 방송콘텐츠뿐만 아니라 OTT 플랫폼이 보유하고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재제작 사업의 확대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글로벌 OTT 시장 확대 및 동남아 시장에서의 OTT 플랫폼 성장 등으로 OTT 진출을 위한 마켓팅 영상 제작지원 필요성도 언급했다.
국내 방송미디어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 정책 방안을 마련함에 있어서 현재 수행중인 지원 사업 외에 새로운 유형의 지원 방안을 가장 첫 번째 우선순위로 정하고, OTT로의 미디어 산업 변화를 고려하여 정책 지원 방안 수립의 우선순위를 아래와 같이 도출했다.
4.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성과 및 전략 분석
과거 국내 방송콘텐츠의 최대 수요국가는 일본과 중국이었으나, 사회·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특정 국가에 집중되어 있던 수출 비중이 다양한 국가로 확대되었다. 이후, 동남아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기존 방송 채널뿐만 아니라, OTT를 통한 진출도 확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사업자 인터뷰 결과, 지상파 사업자는 여전히 일본과 중국이 주요 수출대상국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PP와 OTT 사업자는 동남아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여 OTT 플랫폼을 통해 진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지상파의 경우, 개별 국가 단위로 현지 방송사와의 네트워킹 관계를 현재까지 유지해오고 있으며, 현지 방송채널에 콘텐츠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있다고 응답했다. 과거 중국이 가장 큰 수출국이었으나, 한한령 이후에는 중국매출이 감소하고 일본과 동남아가 비슷한 수준으로 중국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주요 수출 대상국인 아시아 시장에서의 한류는 현재까지 약 10년 이상 유지되어 왔기 때문에 중국을 제외하고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은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이점은 전체 해외 매출 규모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판매 구조는 방송채널에서 OTT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인데, 현재 전송권 수출 규모를 비교했을 때, OTT와 방송은 대략 80%대 20% 비율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PP사업자는 2010년 당시에는 일본이 해외수출 규모 중 70% 수준을 차지했으나, 현재는 일본, 동남아, 그 외 국가 등이 비슷한 규모로 나눠져 다양한 국가에 진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동남아는 지상파TV, OTT, 케이블 등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동남아 시장에서의 지상파 등 TV 매출은 크게 감소한 반면, OTT가 기존 TV 매출 감소폭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OTT 플랫폼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텐센트, 아이치이 등 중국발 OTT 사업자들이 1차로 진출해 있는 상황인데, 국내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수요자가 늘어나면서 판권 금액도 높아지고 있어 오리지널 콘텐츠 사업자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인터뷰 결과,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방식은 크게 TV채널 진출, OTT 진출 방식으로 나뉘며, 콘텐츠 형태는 완제품, 재제작(더빙/자막) 콘텐츠,포맷, 포맷 바이블, 전송권(OTT) 형태로 진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거 방송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영하던 미디어 환경과 달리 전세계에서 방송콘텐츠 동시 스트리밍 환경이 가능해지면서 이용자들은 다른 나라의 콘텐츠도 본국에서 방영하는 시점과 동시에 시청하고 싶어하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종방된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보다 콘텐츠를 바로 제공할 수 있는 해외진출 방식과 전략이 필요하다.
콘텐츠 완제품 형태로 수출할 경우에는 각 국가에서 현지 상황에 맞게 러닝타임 조정,더빙, 자막 등의 현지화 작업을 거쳐 유통되며, 국내에서 현지화 재제작 작업을 이미 마친 콘텐츠를 수출하는 경우도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별로 선호하는 프로그램 장르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는데, 최대 수출국인 일본은 비슷한 문화권을 가지고 있어 모든 프로그램 장르를 선호하는 반면, 동남아는 드라마와 예능 장르, 미주와 유럽은 예능 포맷과 다큐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국가별 특성을 고려해 프로그램 장르별로 해외진출 전략 또한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5. 국내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본 연구에서는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 지원의 비전을 <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통한 혁신 성장>으로 설정하고, <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효율적인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방송미디어 글로벌화의 추진전략으로는 ‘플랫폼 특화 지원’, ‘현지화 전략 강화’, ‘글로벌 진출 기반 조성’을 제안했다.
세 가지 추진 전략에 입각하여 ‘방송미디어 사업자 현지화 지원’과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기반 지원을 주요 추진과제로 선정하였다. 아울러 이를 추진하기 위한 연도별 추진 방안은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현지화와 관련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는 재제작 지원의 형태가 아닌 기존 촬영 영상을 재가공(재편집)하는 리버저닝 제작 지원을 제시하였다. 또한, 리버저닝 시 대상국의 현지 사업자와 제휴하는데 필요한 비용 지원도 추진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기반 지원 관련해서는 이미 지원하고 있는 ‘신유형콘텐츠 제작 지원’, ‘플랫폼-단말 제조사 간 협업 지원’ 외에 국가별 법률 정보 컨설팅, AI 기술을 통한 자막 번역 지원 등을 추진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해외진출 대상국이 확대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행해 왔던 재제작 지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방송미디어사업자들의 해외진출 수요를 고려하면 문화체육관광부 뿐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부처가 다양한 방식으로 재제작과 같은 현지화 지원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에 직무로서 방송·통신의 융합과 진흥과 관련된 업무를 관장하게 되어 있다.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OTT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는 전형적인 방송통신 융합서비스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리버저닝과 같은 재제작 지원이 아닌 다른 차별화된 유형의 현지화 지원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해줄 필요가 있다.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에서 과기부가 수행하도록 되어 있는 협업형 해외진출 확대의 일환으로 OTT 플랫폼에 대한 리버저닝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가로 수행하는 것을 검토해 봐야 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해 2020년에 OTT 사업자를 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으로 분류한 바 있다. 이를 고려할 때 OTT와 관련된 특화된 지원과 OTT 서비스 경쟁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제작 및 콘텐츠 현지화와 관련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역할을 지금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규제가 아닌 진흥의 관점에서 OTT 사업자를 수범대상으로 삼고 진흥의 지향점을 글로벌화로 설정하고 이에 입각한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OTT는 기술적 기반이 중요한 융합 서비스이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송·통신 융합을 진흥해야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했는데, 기술 지원 역시 다른 부처보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하는 것이 적합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언급된 부분 외에도 OTT 글로벌 진흥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수행되어 왔던 재제작 지원이 아닌 이미 국내에서 방영되었던 촬영분 전체 혹은 편집완본에 담기지 않은 촬영분까지를 포함하여 콘텐츠를 다시 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리버저닝 제작 지원을 제안한다. 리버저닝이라는 개념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확립된 개념은 아니다. 리메이크를 리버저닝으로 보기도 하지만 리버저닝을 너무 포괄적인 개념으로 접근할 경우 구체적인 지원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촬영분을 재가공하는 것을 리버저닝으로 보고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원 대상은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플랫폼 중에 자신이 판권을 샀거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해당 콘텐츠를 해외 진출시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자로 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콘텐츠 제작지원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하여 이미 많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고, 재제작의 경우에도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OTT 플랫폼의 해외진출과 관련해서는 많은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2021년 ‘디지털미디어생태계발전방안’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으로 되어 있는 ‘OTT 해외진출’의 일환으로 리버저닝 제작을 지원하는 것을 제안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OTT 연계 재제작 지원사업의 경우 지원 자격을 제작, 배급사, 방송사(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채널사업자, 케이블TV사업자), OTT 사업자중 저작권, 판권 보유업체로 제한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OTT 플랫폼에 특화된 리버저닝 지원을 수행할 경우 OTT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구매한 콘텐츠 중 판권을 보유한 사업자로 제한하여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OTT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사업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기간, 매출액 등의 기준을 제한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펀드 조성계획’에서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해외판매 기준인 총제작비 10% 이상을 해외투자로 확보한 경우나 국내기업이 콘텐츠 저작권을 50% 이상 확보한 경우로 제한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한다. 최근 넷플릭스 등 해외자본을 통해 제작되는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국내 사업자가 IP를 가지게 되는 경우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리버저닝 지원이 갖는 의미는 단순히 콘텐츠 제작비를 지원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플랫폼 사업자들이 콘텐츠를 확보하면서 해외진출에 대한 유인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판권을 확보할 때 해외진출을 염두에 둘 경우 국내에만 유통시키는 것과는 다른 계약을 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리버저닝 지원이 국내 OTT 플랫폼 사업자들의 해외진출 의지를 독려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된다.
리버저닝을 지원할 경우 다양한 형태의 지원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먼저 리버저닝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콘텐츠에 대한 제작비를 지원해 주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콘텐츠 기획시부터 문화적 할인이 크지 않는 장르나 소재를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큐멘터리, 드라마와 같은 장르가 상대적으로 리버저닝에 적합한 장르라고 판단된다.
다음으로는 편집완본을 포함한 촬영 영상을 재가공 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 주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국내에서 해당 국가 특성을 고려해서 재가공하는 경우와 현지 제작사와 협력해서 리버저닝을 하는데 필요한 제휴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구분하여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다.
2021년에는 사업자들에게 어떤 형태의 리버저닝 지원을 받기 원하는지 수요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자 별로 니즈가 다를 수 있고, 이미 OTT 플랫폼 해외진출을 타진해 본 경험이 있는 사업자들의 경우 구체적인 니즈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상물은 다양한 제작주체가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이 특성이므로 이를 이차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저작권 등 다양한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리버저닝 계약을 추진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사전에 제시하여 리버저닝 계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리버저닝 제작지원은 그동안 이루어져 왔던 글로벌 진출 지원과 차별화되는 지원으로 OTT 플랫폼 사업자들의 해외진출 유인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지화와 관련하여 새로운 시도로 국내 방송미디어사업자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출처 : 요약문 1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요 약 문 ... 15
- 제1장 서 론 ... 34
- 제2장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 36
- 제1절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 36
- 1. 국내 미디어 환경 변화 ... 36
- 2. 국내 방송광고시장 ... 40
- 3. 국내 방송영상 제작 시장 규모 ... 41
- 4.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변화 ... 42
- 5.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 SWOT 분석 ... 46
- 6. OTT 등 신유형 미디어 서비스 성장 ... 49
- 제2절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및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 54
- 1. 글로벌 미디어 시장 변화 ... 54
- 2. 미국 ... 57
- 3. 중국 ... 62
- 4. 일본 ... 65
- 5. 동남아 ... 68
- 6. 유럽 ... 72
- 제3절 글로벌 OTT 서비스의 콘텐츠 전략 및 해외 진출 현황 ... 92
- 1. 유튜브 ... 92
- 2. 넷플릭스 ... 94
- 3. 디즈니 ... 96
- 4. 아마존 ... 97
- 5. 퀴비 ... 98
- 6. HBO(HBO Max) ... 100
- 7. 시사점 ... 100
- 제4절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필요성 ... 102
-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변화 ... 102
- 2.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영향 ... 103
- 3.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대응전략(인터뷰 결과) ... 105
- 제3장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및 국내 방송사업자 수요 조사 ... 108
- 제1절 정부기관의 기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 108
- 1.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유형 ... 108
- 2. 정부 부처별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현황 ... 109
- 3. 시사점 ... 116
- 제2절 국내방송미디어플랫폼·콘텐츠사업자대상 정책수요 조사 ... 118
- 1.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인터뷰 개요 ... 118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수요 ... 118
- 제4장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전략 분석 ... 125
- 제1절 국내 방송미디어 플랫폼·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 125
- 1. 방송영상산업 수출 규모 ... 125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성과 ... 128
- 제2절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유형화 ... 133
- 1.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현황 ... 133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유형 ... 135
- 3.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 137
- 제3절 글로벌 리버저닝 개념 및 사례 ... 141
- 1. 리버저닝(Reversioning) 개념 ... 141
- 2. BBC의 아카이브 재사용 및 리버저닝 ... 142
- 3. 리버저닝 적용 사례 ... 144
- 제5장 국내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제시 ... 149
- 제1절 글로벌 진출 비전 및 추진전략 ... 149
- 제2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외진출 지원 필요성 ... 152
- 제3절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사업화 지원 전략 ... 153
- 1. 사업화 지원 전략의 방향 ... 153
- 2. 글로벌 진출 OTT 플랫폼 리버저닝 제작 지원 ... 155
- 제6장 결론 ... 158
- 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60
- 참 고 문 헌 ... 161
- 부록 ... 168
- 끝페이지 ... 1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