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방송미디어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licy for Overseas Distribution of Korean Broadcasting Medi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노창희
참여연구자 이수연 , 윤금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0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09025
과제고유번호 1711116845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R&D)
DB 구축일자 2021-09-1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1.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최근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기술 고도화와 더불어 미디어 생태계 내에서의 경쟁이 증가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국내 미디어 시장은 방송통신 가입자 시장이 포화되면서 M&A로 인한 구조개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로 방송재원이 되는 광고시장 상황이 악화되면서, 콘텐츠 수급 대가와 관련된 분쟁이 증가하는 등 제작 환경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기존 방송산업이 위축되는 것과는 반대로 온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요 약 문 ... 15
  • 제1장 서 론 ... 34
  • 제2장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 36
  • 제1절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 36
  • 1. 국내 미디어 환경 변화 ... 36
  • 2. 국내 방송광고시장 ... 40
  • 3. 국내 방송영상 제작 시장 규모 ... 41
  • 4.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변화 ... 42
  • 5.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 SWOT 분석 ... 46
  • 6. OTT 등 신유형 미디어 서비스 성장 ... 49
  • 제2절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및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 54
  • 1. 글로벌 미디어 시장 변화 ... 54
  • 2. 미국 ... 57
  • 3. 중국 ... 62
  • 4. 일본 ... 65
  • 5. 동남아 ... 68
  • 6. 유럽 ... 72
  • 제3절 글로벌 OTT 서비스의 콘텐츠 전략 및 해외 진출 현황 ... 92
  • 1. 유튜브 ... 92
  • 2. 넷플릭스 ... 94
  • 3. 디즈니 ... 96
  • 4. 아마존 ... 97
  • 5. 퀴비 ... 98
  • 6. HBO(HBO Max) ... 100
  • 7. 시사점 ... 100
  • 제4절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필요성 ... 102
  •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변화 ... 102
  • 2.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영향 ... 103
  • 3.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대응전략(인터뷰 결과) ... 105
  • 제3장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및 국내 방송사업자 수요 조사 ... 108
  • 제1절 정부기관의 기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 108
  • 1.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유형 ... 108
  • 2. 정부 부처별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현황 ... 109
  • 3. 시사점 ... 116
  • 제2절 국내방송미디어플랫폼·콘텐츠사업자대상 정책수요 조사 ... 118
  • 1.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인터뷰 개요 ... 118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수요 ... 118
  • 제4장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전략 분석 ... 125
  • 제1절 국내 방송미디어 플랫폼·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 125
  • 1. 방송영상산업 수출 규모 ... 125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성과 ... 128
  • 제2절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유형화 ... 133
  • 1.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현황 ... 133
  •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유형 ... 135
  • 3.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 137
  • 제3절 글로벌 리버저닝 개념 및 사례 ... 141
  • 1. 리버저닝(Reversioning) 개념 ... 141
  • 2. BBC의 아카이브 재사용 및 리버저닝 ... 142
  • 3. 리버저닝 적용 사례 ... 144
  • 제5장 국내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제시 ... 149
  • 제1절 글로벌 진출 비전 및 추진전략 ... 149
  • 제2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외진출 지원 필요성 ... 152
  • 제3절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사업화 지원 전략 ... 153
  • 1. 사업화 지원 전략의 방향 ... 153
  • 2. 글로벌 진출 OTT 플랫폼 리버저닝 제작 지원 ... 155
  • 제6장 결론 ... 158
  • 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60
  • 참 고 문 헌 ... 161
  • 부록 ... 168
  • 끝페이지 ... 181

표/그림 (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