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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연소시스템 성능등가해석과 머신러닝 기반 미세먼지 저감
Particulate matter minimization based on machine learning with mechanical performance analysis on combustion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남일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100009353
과제고유번호 1711125448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1-08-21
키워드 초미세먼지.연소시스템.산업용 연소기.최적화.Ultra-fine dust.Combustion system.NOx.Optimization.

초록

① 연구 과제 개요
연구 목표
○ 현재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인으로 알려진 세 가지 연소시스템인 가스보일러,디젤엔진, 산업용 연소기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저감과 효율을 고려한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여 문제 해결에 직접 기여
○ 연료-시스템-운전조건-미세먼지 배출의 복잡하고 유기적인 특성을 머신러닝 기반의 해석 기술을 활용하여 규명하고, 환경 모니터링과 연계하여 미세먼지 피크를 효율적으로 회피하는 기술을 목표로 함
○ 1단계 3년 동안 다양한 측정/진단기술과 최적화 방법론을 확보하고, 이후에는 기업과 공동연구로 연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목차 ... 6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9
  • 제1장 연구 과제 개요 ... 11
  • 제1절 연구 목표 ... 11
  • 1. 플레어 시스템 미세먼지 배출 특성 분석 ... 11
  • 2. 디젤엔진 배출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 13
  • 제2절 해당 연도 추진내용 ... 15
  • 1. 플레어 스택 모사 연소기 제작 ... 15
  • 2. 디젤엔진 ... 16
  • 3. 성능등가모델 구축 ... 18
  • 제3절 연구 추진체계 ... 21
  • 1. 2차 연도 ... 21
  • 제2장 연구 결과의 우수성 ... 24
  • 제1절 2차 연도 연구 성과 ... 24
  • 1. 플레어 스택 모사 연소기 실험 결과 ... 24
  • 2. 디젤엔진 실험 결과 ... 27
  • 3. 등가해석모델의 적용 ... 30
  • 4. 결론 ... 38
  • 제2절 2차 연도 연구 성과 ... 40
  • 1. 연소공학연구실 ... 40
  • 제3장 연구 향후 기대효과 ... 42
  • 제1절 연구 결과물의 향후 기대효과 및 차년도 계획 ... 42
  • 1. 향후 기대효과 ... 42
  • 2. 차년도 계획 ... 43
  • 제2절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 ... 44
  • 1. 플레어 스택 특허 국산화 ... 44
  • 2. 친환경 디젤엔진 보급 ... 44
  • 참고문헌 ... 45
  • 끝페이지 ... 46

표/그림 (3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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