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김성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6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12289 |
과제고유번호 | 1345314977 |
사업명 |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
DB 구축일자 | 2021-08-14 |
키워드 | 구동모터.고효율.냉각방법.냉각유로.오일분사.열설계. |
□ 연구개요
○ 전기자동차 구동모터의 모터 손실 및 물성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다양한 열성능 파라미터(모터 구조, 부품 재질, 냉각 방식 및 유로 형태 등)에 따른 체계화된 해석적 기법 및 실험을 기반으로 한 방열성능 예측기술을 개발함.
○ 구동모터 내부인 코일 및 스테이터 등의 주요 발열부에 냉각오일을 직접 분사함으로써 냉각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함. (고속 회전운전 및 유체 충돌효과/상변화의 동시 고려)
○ 궁극적으로, 이러한 고효율 냉각 방법을 적용하여 냉각 효율(방열량 또는 온도기준)이 향상된 전기자동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