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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냉각 방법을 적용한 전기자동차 구동모터의 최적 열설계에 관한 연구
Studies on the Optimal Thermal Design of a Traction Motor for Electric Vehicles Using High Efficiency Cooling Meth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성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6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2289
과제고유번호 1345314977
사업명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DB 구축일자 2021-08-14
키워드 구동모터.고효율.냉각방법.냉각유로.오일분사.열설계.

초록

□ 연구개요
○ 전기자동차 구동모터의 모터 손실 및 물성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다양한 열성능 파라미터(모터 구조, 부품 재질, 냉각 방식 및 유로 형태 등)에 따른 체계화된 해석적 기법 및 실험을 기반으로 한 방열성능 예측기술을 개발함.
○ 구동모터 내부인 코일 및 스테이터 등의 주요 발열부에 냉각오일을 직접 분사함으로써 냉각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함. (고속 회전운전 및 유체 충돌효과/상변화의 동시 고려)
○ 궁극적으로, 이러한 고효율 냉각 방법을 적용하여 냉각 효율(방열량 또는 온도기준)이 향상된 전기자동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최종 연구목표 ... 4
  • 1.2 연구의 개요 ... 4
  • 1.3 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2.1 전기자동차 구동모터의 유로성능 파라미터에 따른 해석적 기법 연구 ... 5
  • 2.2 고효율 냉각방법을 적용한 구동모터의 방열 성능 예측기술 개발 ... 8
  • 2.3 후속 연구의 방향성 제시 ... 14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5
  • 4. 참고문헌 ... 15
  • 5. 연구성과 ... 17
  • 끝페이지 ... 1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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