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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차량 주행 데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졸음사고 위험구간 선정 방법론 연구
Development of a new hotspot identification method based on driver fatigue for reducing drowsy driving related crash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도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5709
과제고유번호 1345317893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1-10-30
키워드 졸음음전.교통안전.위험구간 산정.졸음사고.빅 데이터 분석.주행데이터.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고속도로상의 졸음사고 위험구간을 예측 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졸음사고는 운전자의 피로도와 높은 상관이 있다는 전재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차량의 피로도를 평가하기 위해 운전자의 연속 주행시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속 주행시간이란 차량이 출발한 시점에서 휴식 없이 지속적으로 운전을 진행한 시간을 말하며, 고속도로를 통과한 차량의 내비게이션 데이터(SK Tmap)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론은 연구의 최종목적인 졸음사고 위험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1-1. 연구개발의 필요성 ... 3
  • 1-2. 연구수행의 가설 ... 5
  • 1-3. 연구수행 최종 목표 ... 6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7
  • 2-1. 관련문헌 검토 및 고속도로 사고데이터 기반 졸음사고 위험구간 선정(1차년) ... 7
  • 2-2. 데이터 가공 및 졸음사고 다발구간 선정 방법론 개발(2차년) ... 12
  • 2-3. 졸음사고 다발 구간 예측모형 개발(3차년) ... 1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24
  • 4. 참고문헌 ... 24
  • 5. 연구성과 ... 25
  • 끝페이지 ... 26

표/그림 (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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