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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탄소 하이브리드 복합재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Aluminum Matrix Reinforced Carbon Hybrid Composites(Al-Carbon-MMCs)for Light-weigt Mot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주비전대학교
연구책임자 신희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5805
과제고유번호 1345316829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DB 구축일자 2021-10-30
키워드 알루미늄 금속 복합재.전기모터코어.플라즈마 방전 소결방법.볼밀링 공정.전자기특성분석.미세구조분석.진동 시료 자력계.유한요소해석.연자성 및 강자성체.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Al-MWCNT-Fe2O3의 함량에 따른 전기모터의 특성향상을 위해 플라즈마 소결을 이용하여 MMCs 금속물질 제작과 이에 대한 전자기장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전기코어 장치를 기반으로한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전자적 특성이 강화된 금속기지 하이브리드 복합재를 개발하여 Steel 강판소재로 구성된 대다수의 모터 코어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궁극적인 목표로는 기존 Steel 소재의 모터코어 대비 동일 전자기적 성능과 기계적 특성을 확보하며, 기존 Steel 소재의 단점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2.1 Al-MWCNT-FE2O3 하이브리드 복합재 개발 및 결과 ... 5
  • 2.2 Al-MWCNT-Fe/Ni 하이브리드 복합재 개발 및 결과 ... 8
  • 2.3 Al-MWCNT-Fe 및 Al-MWCNT-Fe-Co 하이브리드 복합재 개발 및 결과 ... 13
  • 2.4 20(Al+MWCNT}-80Fe 하이브리드 복합재 개발 및 결과 ... 16
  • 2.5 표면 산화에 의한 Al-MWCNT-Fe 연자성 복합재 (SMC) ... 19
  • 2.6 FeSi-FeNi 연자성 복합재 (SMC) ... 21
  • 2.7 전기모터코어의 유한요소해석 기법 확보 ... 22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23
  • 4. 참고문헌 ... 23
  • 5. 연구성과 ... 24
  • 끝페이지 ... 28

표/그림 (2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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