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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금오공과대학교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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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홍성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3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17235 |
과제고유번호 | 171110855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02-12 |
키워드 | 각접촉 볼베어링.미끄럼 마찰 토크.스피닝 마찰 토크.차동 마찰 토크.스키딩 마찰 토크.Angular contact ball bearing.Sliding friction torque.Spinning friction torque.Differential sliding torque.Skidding friction torque. |
□ 연구개요
● 각접촉 볼베어링의 미끄럼 마찰 토크는 베어링 발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정확한 예측 방법이 필요함.
● 기존의 미끄럼 마찰 토크 계산식은 계산 과정이 복잡하고 고속에서는 스키딩 효과를 무시하여 오차가 커지는 한계가 있음.
●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미끄럼 마찰 토크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음.
- 볼-레이스 접촉상태 예측 알고리즘 개발 및 미끄럼 마찰 토크 성분 계산식 유도
- 고속에서 큰 마찰을 일으키는 스키딩의 예측 및 스키딩 기인 마찰력 계산식 유도
● 개발된 식을 실제 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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