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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마다 서로 다른 통신 장치 및 센서의 탑재 상황을 고려한 차량 안전 시스템 성능 향상 연구
Improving Vehicular Safety System with Heterogeneity on Communication Devices and Sensors among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운대학교
Kwangwo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임재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4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8107
과제고유번호 171111062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2-03-19
키워드 실 환경 차량장치 탑재 상황.차량마다 다른 장치 탑재.차량 안전 시스템.차량 안전 메시지 전달.데이터 전달 메카니즘.Equipment of devices at vehicles in the real world.heterogeneity on devices among vehicles.vehicular safety system.vehicular safety message.data transmission.

초록

연구개요
차량의 종류 및 성능이 각각 다르듯이, 실제 상황에서는 차량마다 서로 다른 조합의 통신 장치와 다른 종류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차량간 통신 기반 차량 안전 서비스 관련 연구는 차량마다 동일한 통신 장치 및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는 비현실적인 가정을 하였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서는 그 성능이 떨어진다. 본 과제에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차량마다 서로 다른 통신 장치 및 센서를 장착하고 있을 때, 차량 안전 메시지 교환을 통해 차량 안전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차량마다 서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1) 예측 기반 차량 트래킹을 통한 차량 메시지 전달 오버헤드 감소 기법 연구 ... 5
  • 2) 차량마다 통신 장치의 탑재 상황이 다를 때, 자원 할당 및 채널 접속 알고리즘 ... 6
  • 3) 주변 차량의 탑재 상황 파악을 위한 컨트롤 채널 형성 알고리즘 연구 ... 7
  • 4) 개발한 알고리즘의 수학적 모델 개발 및 모델 검증 ... 8
  • 5) 전달 알고리즘의 최적화 연구 ... 8
  • 6) 개발한 알고리즘의 네트워크 시뮬레이션/교통 시뮬레이터 기반 성능 평가 ... 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0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0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0
  • 3) 목표 달성 수준 ... 10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해당 시) ... 10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1) 실제 통신/센서 탑재 상황에서의 차량 통신 품질 향상 ... 12
  • 2) 차량간 통신 기반 자율 주행 및 안전 시스템의 실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 12
  • 3) 차량 안전 시스템 구축 및 개선으로 인한 사고 감소 ... 1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1) 예상되는 연구개발 성과 활용 분야 및 활용 방안 ... 13
  • 2)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3
  • 3) 타 연구에의 응용 방안 ... 13
  • 6. 참고문헌 ... 14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5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7
  • 끝페이지 ... 21

표/그림 (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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