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정종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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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영훈
,
문형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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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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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00026 |
과제고유번호 |
1711123978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2-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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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공기제동시스템.내한성.성능시험.화차.철도차량.Air braking system.Tolerance to cold.Performance test.Freight car.Rolling st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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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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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개발결과
1. 내한성 확보를 위한 소재개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확보를 위해서는 내한성 고무재료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NBR, CR, EPDM, Silicon, PVMQ 총 5종의 고무 재료를 바탕으로 내한성 성능이 개선된 고무 재료를 개발하였다. 해당 고무 재료 특성 파악하기 위하여 저온탄성회복시험, 스프링경도, 인장강도, 신장률, 인열강도, 노화시험, 내유시험, 압축영구줄음 시험을 실시하였다.
2. 내한성 고무재료를 활용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 시작품 제작
개발된 내한성 고
Ⅳ. 연구개발결과
1. 내한성 확보를 위한 소재개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확보를 위해서는 내한성 고무재료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NBR, CR, EPDM, Silicon, PVMQ 총 5종의 고무 재료를 바탕으로 내한성 성능이 개선된 고무 재료를 개발하였다. 해당 고무 재료 특성 파악하기 위하여 저온탄성회복시험, 스프링경도, 인장강도, 신장률, 인열강도, 노화시험, 내유시험, 압축영구줄음 시험을 실시하였다.
2. 내한성 고무재료를 활용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 시작품 제작
개발된 내한성 고무재료를 바탕으로 제동장치의 고무부품인 오링, 실린더 패킹, 밸브 막판, 밸브시트를 제작하였고, 해당 부품을 이용하여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 단품인 KRF-3, 중계밸브, 제동실린더 시작품을 제작하였다. 이후, 해당 단품을 연결하기 위한 공기 배관 작업을 실시하여 내한성 고무 재료를 이용한 제동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내한성 시험을 위해 준비한 공기제동장치 세트 종류는 NBR 2종, CR/EPDM 1종, Silicon 1종, PVMQ 1종으로 총 5종류이다.
3. 객화차용 공기 제동장치의 내한성 시험기반 마련 및 성능평가
객화차용 공기 제동장치의 내한성 시험기반 마련을 위하여 제동시험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제동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데이터 계측시스템을 마련하였다. 제동 시뮬레이터에서는 제동동작시험, 실린더 누기시험 실시가 가능하며 데이터 계측시스템에서는 공기 제동장치의 공급공기 습도, 밸브의 작동압력, 실린더 작동압력 계측이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공기 제동장치의 저온 제동시험을 계획하여 영하 60도에서 총 5 종류의 제동장치에 관하여 제동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출처 : 요약문 10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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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1. Material development to secure cold resistance
In order to secure the cold resistance of the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To this end, a rubber material with improved cold resistance performance was developed ba
Ⅳ. Results
1. Material development to secure cold resistance
In order to secure the cold resistance of the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To this end, a rubber material with improved cold resistance performance was developed based on five types of rubber materials: NBR, CR, EPDM, Silicon, and PVMQ. Low-temperature elasticity recovery test, spring hardness, tensile strength, elongation, tear strength, aging test, oil resistance test, and compression permanent reduction test were conducted to understand the properties of the rubber material.
2. Prototype production of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using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Based on the developed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O-ring, cylinder packing, valve end plate, and valve seat, which are rubber parts of the brake system, were manufactured, and KRF-3, a relay valve, and a prototype brake cylinder, a single unit of an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using the parts. Was produced.
Thereafter, air piping work to connect the unit was performed to construct a braking system using a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There are 5 types of air brake system set prepared for cold resistance test: 2 types of NBR, 1 type of CR/EPDM, 1 type of Silicon, and 1 type of PVMQ.
3. Establishment of the basis for cold resistance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In order to prepare the basis for the cold-resistance test of the air braking system for passenger cars, a braking test scenario was created, a braking simulator was constructed, and a data measurement system was prepared. In the braking simulator, it is possible to perform the braking operation test and the cylinder leakage test, and in the data measurement system, the supply air humidity of the air brake system, the operating pressure of the valve, and the operating pressure of the cylinder can be measured.
Based on this, a low-temperature braking test of the air braking system was planned, and braking tests were conducted on a total of five types of braking systems at -60 degrees below zero,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source: Summary 1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2
- Contents ... 15
- 목차 ... 16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9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1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3
- 제1절 국내외 내한성 공기제동장치 개발 현황분석 ... 25
- 제2절 내한성 고무 재료 개발 및 소재시험 ... 31
- 제3절 내한성 공기제동장치의 주요 구성 ... 37
- 제4절 내한성 성능시험을 위한 계측시스템 구축 ... 42
- 제5절 내한성 시험을 위한 시험품 제작 ... 51
- 제6절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성능시험 결과 ... 56
-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0
- 제1절 성과 목표 달성도 ... 62
- 제2절 기술준비도(TRL) 달성도 ... 63
- 제3절 기술개발소개서 ... 64
- 제4절 연구개발성과서 ... 66
- 참고문헌 ... 70
- 끝페이지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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