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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성능 향상
Improvement of cold resistance performance of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s and wag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종덕
참여연구자 이영훈 , 문형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0026
과제고유번호 1711123978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5-14
키워드 공기제동시스템.내한성.성능시험.화차.철도차량.Air braking system.Tolerance to cold.Performance test.Freight car.Rolling stock.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1. 내한성 확보를 위한 소재개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확보를 위해서는 내한성 고무재료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NBR, CR, EPDM, Silicon, PVMQ 총 5종의 고무 재료를 바탕으로 내한성 성능이 개선된 고무 재료를 개발하였다. 해당 고무 재료 특성 파악하기 위하여 저온탄성회복시험, 스프링경도, 인장강도, 신장률, 인열강도, 노화시험, 내유시험, 압축영구줄음 시험을 실시하였다.

2. 내한성 고무재료를 활용한 객화차용 공기제동장치 시작품 제작
개발된 내한성 고

Abstract

Ⅳ. Results
1. Material development to secure cold resistance
In order to secure the cold resistance of the air brake system for passenger ca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cold-resistant rubber material. To this end, a rubber material with improved cold resistance performance was developed b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2
  • Contents ... 15
  • 목차 ... 16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9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1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3
  • 제1절 국내외 내한성 공기제동장치 개발 현황분석 ... 25
  • 제2절 내한성 고무 재료 개발 및 소재시험 ... 31
  • 제3절 내한성 공기제동장치의 주요 구성 ... 37
  • 제4절 내한성 성능시험을 위한 계측시스템 구축 ... 42
  • 제5절 내한성 시험을 위한 시험품 제작 ... 51
  • 제6절 공기제동장치의 내한성 성능시험 결과 ... 56
  •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0
  • 제1절 성과 목표 달성도 ... 62
  • 제2절 기술준비도(TRL) 달성도 ... 63
  • 제3절 기술개발소개서 ... 64
  • 제4절 연구개발성과서 ... 66
  • 참고문헌 ... 70
  • 끝페이지 ... 71

표/그림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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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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