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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 주행·제동시스템 핵심기반 기술개발
Core Technology Development of Running and Brake system for Next-generation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박준혁
참여연구자 박춘수 , 김석원 , 김민수 , 오혁근 , 전창성 , 백승구 , 신유정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0025
과제고유번호 1711123950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5-14
키워드 주행장치.기계전자제동장치.Running Gear.Electro-Mechanical Brake.

초록

Ⅴ. 연구개발결과
◦ 고속열차용 차세대 신소재 적용 현가장치 설계기술 확보
- 신소재 특성 적용을 위한 현가장치 설계 및 주행특성 해석
- 신소재 적용 현가장치 구성품 메커니즘 설계 검토
- 신소재 적용 현가장치 설계 개선(안) 도출
◦ 고속열차용 EMB 내구성 및 적용환경기준 충족
- EMB 최종 시제품 내구시험실시 (상용제동100%로 제동/완해 53만회 실시) 완료 및 공인기관 시험성적서 획득 완료
- EMB 환경시험용 시제품 제작 및 내환경시험 3종 실시
· 기구품 방수설계 및 구동모

Abstract

Ⅳ. Research Results
◦ Development of core design technology for railway running gear
- Derivation of a suspension system design for railway vehicles using new materials
◦ Development of EMB core technology for high speed train
- Endurance test of EMB final prototype (braking/relaxing 530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1
  • Contents ... 13
  • 목차 ... 14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9
  • 제1절 해외 기술개발 동향 ... 31
  • 제2절 국내 연구개발 현황 ... 56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65
  • 제1절 기존 현가장치 성능개선을 위한 신소재 현가장치 설계기술 확보 ... 67
  • 제2절 고속열차용 고출력 Electro-Mechanical Brake 핵심기술개발 ... 85
  • 제3절 결론 ... 148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1
  • 제1절 성과목표 달성도 ... 153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5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157
  •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성 및 실용성 ... 159
  • 제2절 파급 기대효과 ... 160
  • 참고문헌 ... 161
  • 끝페이지 ... 163

표/그림 (1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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