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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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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돈범 |
참여연구자 | 김민수 , 이호용 , 박기준 , 김영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00030 |
과제고유번호 | 1711123997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2-05-14 |
키워드 | 디스크 제동.합성 제동 패드.마찰계수.기계적 특성.비석면.disc brake.composite brake pad.friction coefficient.mechanical properties.asbestos-free. |
Ⅳ. 연구개발결과
1. 합성 제동패드 소재 배합에 따른 마찰계수 등 특성 연계성 분석
합성 제동패드의 주요 소재에 따른 마찰계수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찰계수를 평가하기 위해 다이나모 시험기를 사용하였으며 10회 이상의 다양한 조합으로 반복 시험 되었다. 마찰계수 외에도 경도, 표면의 조직 상태에 따른 영향도 함께 분석되었다.
2. 제동패드 시제품 제작
속도에 따른 마찰계수의 영향 등을 분석하고 적정 배합을 이용한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3. 마찰계수의 특성 분석에 따른 제동 성능 예측 기술<
Ⅳ. Results
1. Analysis of linkage of properties such as friction coefficient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of synthetic brake pad material
The effect of friction coefficient according to the main materials of synthetic brake pad was analyzed. A dynamo tester was used to evaluate the coeffic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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