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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분야 출연(연) 「연수직」도입방안 수립 연구
A study on establishment of introduction plan of “Training job group” in Government-funded Research Institutes in Science and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하이에치알
연구책임자 이원희
참여연구자 박수연 , 박선규 , 김진우 , 김태수 , 김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0067
DB 구축일자 2022-05-14
키워드 박사후연구원.학생연구원.과학기술분야 출연(연) 공통운영 관리기준.과제기반 테뉴어 제도.Post doctor.Student Researchers.Common operating management criteria in Government-funded Research Institutes in Science and Technology.Study-based tenure system.

초록

1. 서론
□ 연구과제 필요성, 목표
□ 연수직의 운영목적, 정의 1~4

2. 해외사례 조사
□ 독일, 미국의 학생연구원(석‧박사, 박사후과정)양성 프로그램
□ 독일과 미국 연수제도(프로그램 비교) 5~23

3. 연수인력 실태조사 및 인터뷰
□ 연수인력 실태조사(박사후/UST/학·연협동과정학생/기타학생 연구원, 인턴, 현장실습생)
□ 연수인력 및 인사담당자 인터뷰
□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24~181

4.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안
□ 박사

Abstract

o The government has been promoting a policy pursuing consisten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field through improving treatment of young scientists. Since the number of the trainees including post-doctoral researchers and student researchers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5
  • 요약보고서 ... 6
  • Summary ... 22
  • 목차 ... 24
  • 표목차 ... 31
  • 그림목차 ... 39
  • 제1장 서론 ... 41
  • 제 1 절 연구과제의 필요성 ... 41
  • 1. 정부의 『청년과학기술인 처우개선 및 육성』 계획 수립 ... 41
  •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연(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 ... 41
  •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과학기술 출연(연) 발전방안』 수립 ... 42
  • 제 2 절 연구과제의 목표 ... 42
  • 1. 가칭‘연수직’의 도입 및 연수직 통합운영관리 방안 마련 ... 42
  • 2. 연수직 공통 운영·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 42
  • 3. 연수직의 고급 과학기술인재로서의 성장기반 구축 ... 43
  • 제 3 절 ‘연수직’의 운영 목적 ... 43
  • 제 4 절 본 연구과제에서의 ‘연수직’의 정의 ... 44
  • 제2장 해외사례 조사 ... 45
  • 제 1 절 개요 ... 45
  • 제 2 절 독일의 학생연구원 (석·박사, 박사후과정) 양성 프로그램 ... 45
  • 1. 독일 연수제도 개요 ... 45
  • 2. 독일 고등교육기관 박사과정 연수제도 ... 46
  • 3. 독일 고등교육기관 박사후과정 연수제도 ... 47
  • 4. 독일의 박사 및 박사후과정 운영 예시 ... 51
  • 5. 독일의 연수제도 요약 ... 54
  • 6. 시사점 ... 54
  • 제 3 절 미국의 학생연구원 (석·박사, 박사후과정) 양성 프로그램 ... 55
  • 1. 미국 연수제도 개요 ... 55
  • 2. 미국의 연수생 지원제도의 종류 ... 56
  • 3. 미국의 석·박사 및 박사후과정 지원 프로그램 요약정리 ... 62
  • 4. 시사점 ... 63
  • 제 4 절 독일과 미국 연수제도(프로그램) 비교 ... 63
  • 제3장 연수인력 실태조사 및 인터뷰 ... 64
  • 제 1 절 연수인력 실태조사 ... 64
  • 1. 실태조사 개요 ... 64
  • 2. 박사후연구원 ... 65
  • 3. UST학생 ... 74
  • 4. 학·연협동과정학생 ... 85
  • 5. 기타연수학생 ... 95
  • 6. 인턴(정책인턴, 사업인턴, 기관인턴) ... 105
  • 7. 현장실습생 ... 123
  • 8. 실태조사 Summary ... 128
  • 제 2 절 연수인력 및 인사담당자 인터뷰 조사 ... 138
  • 1. 인터뷰 개요 ... 138
  • 2. 박사후연구원 ... 139
  • 3. UST학생 ... 152
  • 4. 학·연협동과정학생 ... 173
  • 5. 기타연수학생 ... 188
  • 6. 인턴(정책인턴, 사업인턴, 기관인턴) ... 201
  • 7. 인터뷰 Summary ... 211
  • 제 3 절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19
  • 1. 박사후연구원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19
  • 2. 학생연구원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20
  • 3. 인턴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21
  • 제4장 연수직 분야별 개선방안 ... 222
  • 제 1 절 박사후연구원 개선방안 ... 222
  • 1.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22
  • 2. 연수기능 강화 및 처우 개선 측면 개선방안 ... 222
  • 제 2 절 학생연구원 개선방안 ... 236
  • 1.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36
  • 2. 처우개선 측면 개선 방안 ... 236
  • 3. 연수기능 강화측면 개선방안 ... 246
  • 제 3 절 인턴 및 현장실습생 개선방안 ... 257
  • 1. 인턴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57
  • 2. 인턴 개선방안 ... 257
  • 3. 현장실습생 분야별 ISSUE 및 개선방향 ... 261
  • 제 4 절 연수직 운영 가이드라인(안) ... 264
  • 첨부. 출연(연) 연수직 도입·운영 신·구 대비표 ... 273
  • 별첨. 출연(연) 연수직 표준계약서(안) ... 282
  • 참 고 문 헌 ... 292
  • 끝페이지 ... 293

표/그림 (19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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