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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경량전철시스템 RAMS 향상연구
A study on RAMS improvement of the driverless light rail transit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호용
참여연구자 류상환 , 이안호 , 홍재성 , 박기준 , 김원경 , 오지택 , 조봉관 , 조홍식 , 황현철 , 안태기 , 신정렬 , 장용준 , 이덕희 , 박원희 , 장율 , 이문희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2200001166
과제고유번호 1415104398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22-06-04

초록

Ⅱ. 목표 대비 달성도
1. 최종목표
○ 무인경량전철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경량전철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의 기술 활용을 촉진하고 국내 산업발전과 해외수출에 기여
○ 기 건설된 경량전철시험선을 활용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국내기업에 대해 경량전철 시스템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 기준 마련

2. 당해연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연구목표
․ 무인경량전철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및 안전성 및 유지보수 평가 연구
․ 경량전철시스템 주행신뢰성 평가(누적주행거리 11만 km)
․ 시험선 운영 계획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 여 연 구 진 ... 2
  • 요 약 문 ... 3
  • 목차 ... 8
  • 제1장 서 론 ... 13
  • 1.1 개 요 ... 15
  • 1.2 국내 및 국외의 관련기술 기술동향 ... 17
  • 1.2.1 국내기술 동향 ... 17
  • 1.2.2 선진국 동향 ... 18
  • 1.2.3 국내외 신뢰성 관련 규격 기술개발 환경 ... 19
  • 1.3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 20
  • 1.3.1 기술개발의 최종목표 ... 20
  • 1.3.2 연차별 기술개발 세부목표 및 내용 ... 22
  • 1.4 연구평가의 착안점 및 척도 ... 23
  • 1.4.1 신뢰성 관리 및 시험평가 체계 ... 23
  • 1.4.2 추진 방법 ... 27
  • 1.4.3 추진 전략 ... 28
  • 1.4.4 기술개발 추진체계 ... 29
  • 1.5 기대성과 ... 29
  • 1.6 활용방안 ... 30
  • 제2장 차량시스템 유지보수 및 성능향상 ... 31
  • 2.1 유지보수 이력에 대한 평가 ... 33
  • 2.1.1 차량시스템 성능개선 사항 ... 33
  • 2.1.2 FMEA ... 38
  • 2.1.3 고장수리 이력 ... 46
  • 2.1.4 고장수리 보고서 ... 49
  • 2.2 성능향상을 위한 대차설계 및 해석 ... 68
  • 2.2.1 연구개발의 필요성 ... 68
  • 2.2.2. 기술연구 현황 ... 69
  • 2.2.3 관련이론 ... 93
  • 2.2.4 진동평가 기술 ... 100
  • 2.2.5 임계속도 이론 ... 105
  • 2.2.6 운동방정식 ... 112
  • 2.2.7 주행시험평가 ... 114
  • 2.2.8 개선형 가이드부의 최적화 ... 125
  • 2.2.9 시뮬레이션을 통한 해석 ... 134
  • 2.2.10 최적화 결과를 반영한 주행시험 ... 139
  • 2.2.11 종합 결과 및 고찰 ... 140
  • 제3장 신호시스템 성능 및 신뢰성 평가 ... 143
  • 3.1 B역사 ATO 지상장치 인터페이스부 교체 ... 145
  • 3.1.1. ATO 지상장치 개요 ... 145
  • 3.1.2. ATO지상장치와 종합운행제어관리장치 인터페이스 ... 146
  • 3.1.3. 고장 원인 규명 ... 147
  • 3.1.4. 조치사항 ... 151
  • 3.2 열차무선설비 재허가 및 성능 점검 ... 152
  • 3.2.1 열차무선설비 개요 ... 152
  • 3.2.2 열차무선설비 재허가증 및 검사 증명서 ... 154
  • 3.3 통합무선전송장치 성능 평가 ... 157
  • 3.3.1. 통합무선설비의 개요 ... 157
  • 3.3.2 통합무선설비의 성능 평가 ... 159
  • 3.4 결론 ... 165
  • 제4장 선로구축물 유지보수 및 성능향상 ... 167
  • 4.1 경량전철 시험선 경관개선사업 ... 169
  • 4.2 연구의 개요 ... 170
  • 4.2.1 연구의 목적 ... 170
  • 4.2.2 연구의 개요 ... 170
  • 4.2.3 현지 현황 ... 170
  • 4.3 경관 개선 설계 ... 171
  • 4.3.1 설계개요 ... 171
  • 4.3.2 설계기준 ... 171
  • 4.3.3 측벽부 설계 현황 ... 174
  • 4.3.4. 차단벽의 재질 ... 178
  • 4.4 외장재, 차단벽 설계 ... 179
  • 4.4.1 외장재 설계 ... 179
  • 4.5 유지관리 계획 ... 184
  • 4.5.1 고소차를 이용한 육안 외관조사 ... 184
  • 4.5.2 자동화 로봇을 이용한 외관조사 ... 185
  • 4.5.3 유지관리방안 ... 191
  • 4.6 펜스 교채작업 ... 192
  • 4.6.1 목적 ... 192
  • 4.6.2 제작 사양서 ... 192
  • 4.6.3 작업사진 ... 194
  • 4.6.4 작업전후사진 ... 195
  • 4.7 결론 ... 196
  • 제5장 전력시스템 유지보수 및 성능향샹 ... 197
  • 5.1 서론 ... 199
  • 5.1.1 시험선 전기설비 안전진단 총괄 ... 199
  • 5.1.2 점검내역 ... 199
  • 5.1.3 중점 점검사항 ... 200
  • 5.2 전기설비 안전진단 점검기록 ... 202
  • 5.2.1 전기설비 점검기록 ... 202
  • 5.2.2 변압기 점검 측정기록 ... 204
  • 5.2.3 접지저항 측정기록 ... 205
  • 5.2.4 전선로 및 고압모선 절연 측정기록 ... 206
  • 5.2.5 계전기 및 차단기 동작시험기록 ... 207
  • 5.2.6 DC고전압 절연진단 기록표 ... 213
  • 5.2.7 절연 및 접지저항 측정기록 ... 218
  • 5.3 전기안전진단 결과 ... 224
  • 5.3.1 전기설비 관리 시스템 ... 224
  • 5.4 소결론 ... 224
  • 제6장 K-AGT RAMS 분석 ... 225
  • 6.1 차량시스템 화재 안전성 평가 ... 227
  • 6.1.1 철도차량 화재위험도 평가 방법론 분석 ... 227
  • 6.1.2 경량철도 차량 화재 위험 시나리오 분석 ... 236
  • 6.1.3 화재해석 및 피난해석 시나리오 분석 ... 249
  • 6.1.4 경량철도차량 화재/피난 시뮬레이션 ... 251
  • 6.1.5 KAGT 화재 위험도 평가 결과 ... 285
  • 6.1.6 차량단위에서의 위험도 경감 대책 : 차량간 연기차단막 설치 방안 ... 290
  • 6.2 고장이력에 대한 RAMS 분석 ... 342
  • 6.2.1. 고장 확률 ... 342
  • 6.2.2. 지속적 고장율 모델 ... 351
  • 6.3 신뢰성 분석 결과 ... 361
  • 6.3.1 각 단계별 신뢰성 분석 ... 361
  • 제7장 광명전철 제안을위한 RAMS분석 보고서 ... 371
  • 7.1 K-AGT 차량시스템의 신뢰성 ... 373
  • 7.1.1. K-AGTⅠ 개발차량 ... 373
  • 7.1.2. K-AGTⅡ 차량 ... 376
  • 7.1.3.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경량전철 차량 ... 378
  • 7.2 K-AGT 차량시스템의 안전성(Fail-Safe) ... 379
  • 7.2.1. 무인운전시스템 적용성 향상 ... 379
  • 7.2.2. 무인운전시스템 운용을 위한 안전설비(Fail-Safe) ... 382
  • 7.2.3. 차량 이상발생 시 비상운전모드의 차량운용 ... 383
  • 7.2.4. 완전무인 자동운전 시스템 구성도 ... 384
  • 7.3 K-AGT 차량시스템의 유지보수성 ... 385
  • 7.3.1. 유지관리를 고려한 설계 적용 ... 385
  • 7.3.2. 주요기기의 유지보수 편의성 ... 385
  • 7.4 K-AGT 차량시스템의 국내환경 적합성(성능시험 기준 및 안전기준 만족) ... 388
  • 7.4.1. 표준화 차량 K-AGT는 국가정책 및 국내법에 적합 ... 388
  • 7.4.2. K-AGT의 시험선 운행을 통한 국내 환경여건의 적합성 검증 완료 ... 389
  • 7.4.3. 「도시철도차량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준수 ... 389
  • 7.4.4. 「도시철도차량성능시험에관한기준」적용 실적 ... 403
  • 7.4.5. 성능시험 실시 현황 ... 408
  • 7.5. 한국형경량전철 vs MHI 차량의 사양 및 성능 비교 ... 413
  • 7.6. 결 론 ... 421
  • 첨부 자료 ... 422
  • 제8장 시험선 유지보수 운영에 대한 사항 ... 485
  • 8.1. 연구 수행 내용 및 범위 ... 487
  • 8.1.1 준거기준 ... 487
  • 8.1.2 연구의 범위 ... 487
  • 8.1.3 연구의 일반내용 ... 487
  • 8.2 본론 ... 488
  • 8.2.1 고무차륜 AGT 시험선의 안전운영규정보완 및 기타 제 규정 ... 488
  • 8.2.2 시험선 운영 ... 527
  • 8.2.3 시험선 운영 평가 ... 535
  • 8.3 성 과 품 ... 585
  • 8.3.1 운영 및 유지보수업무 ... 585
  • 8.3.2 설비에 대한 일상점검결과 기록 ... 585
  • 8.3.3 제반시험설비 고장 시 고장발생 및 복구관련기록 ... 586
  • 8.3.4 변전실 운영 및 유지 보수 ... 586
  • 8.4 결 론 ... 586
  • 8.4.1 시험선 운영 ... 586
  • 8.4.2 신뢰성 평가 ... 586
  • 8.4.3 차량주행 시험 ... 586
  • 8.4.4 시험선 방문자 ... 587
  • 8.4.5 종합평가 ... 587
  • 첨 부 ... 588
  • 제9장 결 론 ... 725
  • 부 록 ... 729
  • 끝페이지 ... 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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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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