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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구성품 환경성 향상 기술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frendly Technology for Railway Compon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구병춘
참여연구자 정흥채 , 권성태 , 김정국 , 김민수 , 정현승 , 임충환 , 김대상 , 신민호 , 황선근 , 엄기영 , 김현기 , 이성진 , 황성호 , 윤혁진 , 김기환 , 장승엽 , 양신추 , 김은 , 이지하 , 나성훈 , 강윤석 , 이일화 , 문형석 , 김이현 , 권태수 , 엄기영 , 황선근 , 안성권 , 최찬용 , 이희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2200001194
과제고유번호 1415104389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22-06-04
키워드 Thermal Crack.Disc.Roadbed.Concrete Slab Track.Concrete-paved Track.Friction Stir Welding.

초록

본 연구는 친환경 철도 구성품 기술의 여러 분야 중 네 가지 핵심주제에 대해 수행되었다. 첫 번째 주제인 ‘친환경 고내열성 초경량 제동 디스크 기술 및 제동성능시험기 시험평가기술 개발'에서는 최고속도 180 km/h급 주물 제동디스크용 Ni, Cr,Mo 합금 주물 소재를 개발하고 열피로시험기를 이용하여 열피로시험을 수행하고, 실물크기 디스크 시제품 3종을 개발하여 제동다이나모를 이용하여 마찰특성을 평가하였다.
두 번째 주제인 ‘철도연변 친환경 공간창출을 위한 선로법면 최소화 기술개발’에서는 축소형 및 실대형 노반시험기를 이용하

Abstract

This study is composed of four parts : 1. Development of brake discs with high heat resistance and brake performance evaluation technology by a brake dynamometer. 2. Technology to create a reinforced subgrade with steep walls. 3. Development of a precast concrete slab track for bridge and tunnel. 4.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친환경 고 내열성 초경량 제동 디스크 기술 및 제동성능 시험기 시험평가 기술 개발 ... 4
  • 요 약 문 ... 5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제 1 장 과제 개요 ... 16
  • 제 1 절 연구 목적 ... 16
  •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 16
  • 제 3 절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17
  • 제 2 장 고 내열성 디스크 개발 및 성능평가 ... 19
  • 제 1 절 소재 개발 및 물성평가 ... 19
  • 제 2 절 열피로 시험 및 회전 굽힘 피로시험 ... 31
  • 제 3 절 마찰⋅마모 특성 평가 ... 89
  • 제 3 장 고속 제동성능시험기 시험평가 기술 ... 117
  • 제 1 절 제동성능시험기 성능향상 ... 117
  • 제 2 절 제동디스크 온도 모니터링 및 시험평가 ... 122
  • 참 고 문 헌 ... 134
  • 철도연변 친환경 공간창출을 위한 선로법면최소화 기술개발 ... 136
  • 요 약 문 ... 137
  • 목차 ... 144
  • 표목차 ... 145
  • 그림목차 ... 146
  • 사진목차 ... 150
  • 제 1 장 서론 ... 152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53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55
  • 제 2 장 국내외 연구현황 ... 156
  • 제 1 절 노반침하현황 ... 156
  • 제 2 절 철도노반 관련 연구현황 ... 162
  • 제 3 장 선로법면 최소화를 위한 강성보강노반 기술 ... 176
  • 1.1 서론 ... 176
  • 1.2 국내 기존 보강토옹벽 적용현황 및 문제점 ... 177
  • 1.3 기존 보강토옹벽 설계법 ... 181
  • 1.4 열차하중에 의한 수평토압의 이론적 검토 ... 185
  • 1.5 강성보강노반 축소모형실험 ... 197
  • 1.6 강성보강노반 수치해석 ... 230
  • 1.7 실대형시험을 통한 강성보강노반 성능평가 ... 241
  • 1.8 강성보강노반 설계프로그램 개발 ... 252
  • 제 4 장 결론 ... 270
  • 참고문헌 ... 272
  • [부록 A] 외국의 강성보강옹벽 설계법 ... 279
  • [부록 B] 보강재 특성 비교분석 ... 297
  • 교량 및 터널구간 프리캐스트(PC)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개발 ... 303
  • 목차 ... 304
  • 표목차 ... 309
  • 그림목차 ... 311
  • 제 1 장 서 론 ... 315
  • 제 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315
  • 제 2 절 연구목표 및 범위 ... 317
  • 제 2 장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기술 현황 ... 318
  • 제 1 절 국외 기술현황 ... 318
  • 제 2 절 국내 기술현황 ... 327
  • 제 3 장 토공구간 성능검증 및 개선사항 분석 ... 332
  • 제 1 절 개 요 ... 332
  • 제 2 절 핵심 구성요소 성능향상방안 분석 ... 381
  • 제 4 장 교량 및 터널구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설계 ... 413
  • 제 1 절 교량구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설계 ... 413
  • 제 2 절 터널구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설계 ... 451
  • 제 5 장 슬래브궤도 LCC 평가를 위한 비용모델 설계 ... 457
  • 제 1 절 LCC 평가의 개요 ... 457
  • 제 2 절 궤도 LCC 평가 모델 ... 468
  • 제 3 절 궤도 구조별 부설 및 유지보수 특성 ... 488
  • 제 4 절 궤도 구조별 초기비용 상세 DB 개발 ... 507
  • 제 6 장 결 론 ... 517
  • 참고문헌 ... 518
  • 철도구성품 친환경성 증대연구 ... 520
  • 요 약 문 ... 521
  • 목차 ... 529
  • 표목차 ... 532
  • 그림목차 ... 534
  • 제 1 장 서 론 ... 541
  • 제 2 장 포장궤도 실용화 촉진을 위한 성능개선연구 ... 543
  • 제 1 절 포장궤도의 개발 환경 ... 543
  • 제 2 절 포장궤도 기술 내용 ... 546
  • 제 3 절 포장궤도 기술의 성능 개선 ... 557
  • 제 4 절 충전재 균열제어 방안 검토 ... 578
  • 제 5 절 충전재의 강성별 변위 변형 특성 ... 588
  • 제 3 장 알루미늄 차체 친환경 마찰교반용접 평가기술 ... 594
  • 제 1 절 서론 ... 594
  • 제 2 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국내외 기술현황 분석 ... 596
  • 제 3 절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612
  • 제 4 절 결론 ... 658
  • 제 4 장 친환경 프리캐스트 철도교 최적화 설계기술 ... 660
  • 제 1 절 연구개요 ... 660
  • 제 2 절 프리캐스트 교량 현황 조사 ... 677
  • 제 3 절 프리캐스트 PSC 교량 해석기법 ... 697
  • 제 4 절 단면 최적설계 ... 719
  • 제 5 절 결 론 ... 751
  • 제 6 절 향후 연구과제 ... 752
  • 제 5 장 환경변화에 대응한 철도지반구조물의 지능화 기술 ... 753
  • 제 1 절 서론 ... 753
  • 제 2 절 이론적 배경 ... 762
  • 제 3 절 환경변화 인식을 위한 센싱기술 ... 767
  • 제 4 절 철도지반의 상태평가기술 ... 792
  • 제 5 절 결론 ... 813
  • 참 고 문 헌 ... 815
  • 서 지 정 보 ... 819
  • 끝페이지 ... 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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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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