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연구책임자 |
한형석
|
참여연구자 |
장병희
,
이을재
,
안창선
,
조한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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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200003947 |
과제고유번호 |
1615011555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2-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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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인터모달.화물운송.자동화시스템.인프라.물류거점.Intermodal.Freight Transport.Automated System.Infra-Structure.Logistics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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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 (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 (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 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차량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및 실용화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 (운송차량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 운송차량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대상은 운송대차, 운송대차 제동장치,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임- 대차 회전각도 검증 기술, 회전 대차간격 조절을 위한 연결용 호이스트 동작메커니즘 검증 및 보완 등 회전정렬형 대차 시스템 매커니즘 기술
- 운송대차 구조, 완충시스템 분석/설계 기술, 컨테이너-운송대차 인터페이스 분석/설계 기술, 대항체 추종형 메카니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Mock-up) 설계 기술, 대차 연결용 고장력 호이스트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휠 어셈블리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회전정렬형 대차용 집전장치 개념 개발 및 시연모형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기술
- 전기식과 기계식 조합 제동장치 개념 개발 기술, 시연모형용 기계 제동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운송대차 제동장치 기술
- 다양한 추진시스템 검토 및 최적 시스템 선정, 추진시스템 발열성능/구조해석 분석 및 설계 기술, 추진시스템 설계/제작/시험평가 기술 등 운송대차 추진시스템
- 시연모형용 VVVF 인버터 설계 기술, 시연모형용 주전원, 보조전원(UPS 등) 시스템 설계 기술 등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연구개발성과
· 운송차량 및 추진시스템 기술개발
- 회전정렬형 차량 시스템 메커니즘 기술: 2차 년도 설계 평가에 의한 개선 설계, 주행안전성 분석, 시험기준/방법 개발, 테스트베드 시험계획 수립, 시제품 제작
- 차량시스템 기술: 완충장치/대차골조/대차회전롤러/차체/감속기/축상베어링/집전장치 개선 설계, 시험기준/방법 개발, 테스트베드 시험계획 수립, 시제품(기계) 제작
- 운송대차 추진 시스템: 추진전동기 개선 설계, 시험기준/방법 개발
- 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제동 시나리오 설정, 제동 시나리오에 따른 전장품 개선 설계, 시험기준/방법 개발
- 운송대차 제동장치 기술: 제동시나리오에 맞춰 SW 및 HW 개선설계, 시험기준/방법 개발
- 전략 수립,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관리 전략 수립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활용계획) 세계 각국의 유관 우수기술 및 국내 물류분야 수송여건 분석을 통해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전략과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국내 관련 사업추진 시 계획‧지원‧평가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나아가 향후 국내 물류비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물류 수송 시스템 도입대안을 제시하는데 활용
· (기대효과)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구현을 위한 각 세부별 핵심요소기술개발을 통하여, 해당 핵심요소기술 분야의 국내 기술력 확보 및 기술 고도화 실현에 활용하며 나아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는 범용 기술력을 확보
-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세부 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확보 된 후에는 실제 적용 후보지를 대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에 기술 수출 및 시장 개척이 가능
(출처 : 요약문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요 약 문 ... 3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가. 연구개발 최종 목표 ... 6
- 나. 연차별 연구개발 로드맵 ... 13
- 다. 성과점검기준표 ... 18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21
- 가.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1
- 나. 연구개발 수행내용 ... 23
- 다. 주요 연구 변경사항 현황 ... 11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19
- 가.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 119
- 나.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23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127
- 가. 연구개발 성과의 기대효과 ... 127
- 나. 기술개발 성과의 파급효과 ... 127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0
- 가. 관련 연구경과 및 추후 과제 연계방안 ... 130
- 나. 개발기술의 사업화 전략 ... 133
- 끝페이지 ...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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