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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내 ESS(Li-ion 전지)단위 화재안전 향상기술개발
Improvement of Maintenace Criteria for the Railroad Roadbed Development of fire safety improvement technology for ESS (Li-ion battery) in rolling stoc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권태순
참여연구자 이덕희 , 박원희 , 채은경 , 정주영 , 이용민 , 이홍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4014
과제고유번호 171115200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6-25
키워드 철도차량.Li-ion 전지.열폭주.화재안전.예방.Rolling stock.Li-ion battery.Thermal runaway.Fire safety.Prevention.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 ESS용 Li-ion 전지 현황 조사
- 산업용 ESS 시스템 구성 시, 온도조절을 위해 별도 온도조절장치(에어컨 등)가 설치되며, 컨테이너(또는 콘트리크 구조물 등) 내에 화재감지기/자동소화장치 등 적용 중
- 상기 안전장치 적용에도 불구하고 BMS오작동/관리소홀/원인미상 등의 사유로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 중이며, 화재발생 시 기존 소화설비로는 진압이 불가한 상황임 (평균진압시간 약 285분)
- 교통수단의 경우 고정식 설비대비 공간의 한계로 저용량에는 공냉식, 중대용량에는 공냉/수냉

Abstract

Ⅳ. Results
◦ Li-ion battery status survey for ESS
- When configuring an industrial ESS system, a separate temperature control device (air conditioner, etc.) is installed for temperature control, and a fire detector/automatic fire extinguishing device is being applied in the container (or conc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1
  • 목차 ... 15
  • Contents ... 16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9
  • 제1절 ESS(Li-ion 전지)의 안전성 및 사고사례 ... 31
  • 제2절 주요 안전관리기술 개발현황 ... 44
  • 제3절 (교통수단분야) ESS용 Li-ion 전지 현황 ... 66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69
  • 제1절 Li-ion전지 열폭주 현상분석 ... 71
  • 제2절 셀 및 모듈단위 열특성 평가모델 개발 ... 84
  • 제3절 모델기반 열폭주 예방관련 적용방안 분석 및 평가 ... 98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133
  • 제1절 목표 달성도 ... 135
  •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 150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51
  • 참고문헌 ... 155
  • 끝페이지 ... 159

표/그림 (15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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