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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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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태순 |
참여연구자 | 이덕희 , 박원희 , 채은경 , 정주영 , 이용민 , 이홍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04014 |
과제고유번호 | 1711152007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2-06-25 |
키워드 | 철도차량.Li-ion 전지.열폭주.화재안전.예방.Rolling stock.Li-ion battery.Thermal runaway.Fire safety.Prevention. |
Ⅳ. 연구개발결과
○ ESS용 Li-ion 전지 현황 조사
- 산업용 ESS 시스템 구성 시, 온도조절을 위해 별도 온도조절장치(에어컨 등)가 설치되며, 컨테이너(또는 콘트리크 구조물 등) 내에 화재감지기/자동소화장치 등 적용 중
- 상기 안전장치 적용에도 불구하고 BMS오작동/관리소홀/원인미상 등의 사유로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 중이며, 화재발생 시 기존 소화설비로는 진압이 불가한 상황임 (평균진압시간 약 285분)
- 교통수단의 경우 고정식 설비대비 공간의 한계로 저용량에는 공냉식, 중대용량에는 공냉/수냉
Ⅳ. Results
◦ Li-ion battery status survey for ESS
- When configuring an industrial ESS system, a separate temperature control device (air conditioner, etc.) is installed for temperature control, and a fire detector/automatic fire extinguishing device is being applied in the container (or con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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