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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인지컨트롤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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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종대 |
참여연구자 | 이종수 , 이동기 , 하진욱 , Frank Henning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6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5505 |
과제고유번호 | 1415167226 |
사업명 |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7-30 |
키워드 | 복합소재.서모스텟 하우징.니볼스터 브라켓.수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PPS.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고내열 엔진 부품용 PPS 소재 및 가공공정 개발
○ 수송기기용 금속대체 고강성 소재 및 부품개발
○ 수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적용 확대를 위한 소재 내구신뢰성 확보 및 자동차 부품적합성 확보를 통한 양산차 적용
○ 고강성, 고내충격성 섬유강화 PPS 복합소재 부품 신성형 공정 개발 및 원천기술 확보
□ 개발내용 및 결과
○ 고강성 PPS 복합소재 개발
○ 고강성 PPS 복합소재 적용을 통하여 써모스텟 하우징 부품개발 완료 (일부 모델 판매중)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 고내열 엔진 부품용 PPS 소재 및 가공공정 개발
○ 수송기기용 금속대체 고강성 소재 및 부품개발
○ 수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적용 확대를 위한 소재 내구신뢰성 확보 및 자동차 부품적합성 확보를 통한 양산차 적용
○ 고강성, 고내충격성 섬유강화 PPS 복합소재 부품 신성형 공정 개발 및 원천기술 확보
□ 개발내용 및 결과
○ 고강성 PPS 복합소재 개발
○ 고강성 PPS 복합소재 적용을 통하여 써모스텟 하우징 부품개발 완료 (일부 모델 판매중)
○ 니볼스터 브라켓 부품 개발
○ 트랜스미션 브라켓 완성차 스팩 등록 완료
□ 기술개발 배경
○ 엔진을 포함한 극한환경 부품에 화학소재를 적용하여 자동차를 경량화 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중임
○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수퍼 엔프라의 경우 모두 외산 소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부품사들의 원가 경쟁력이 높지 않음
○ 화학기업의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소재개발과 이를 활용한 국내 부품사들의 밸류체인 매칭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하여 소재-부품 기술개발 추진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 최초로 국산 PPS 소재를 개발하여 자동차 부품인 서모스텟 하우징, 트랜스미션 브라켓, 니볼스터 브라켓 등에 국내 최초로 적용
□ 적용 분야
○ UTH 부품(엔진룸 내 고내열 노출 부품), 고강성 부품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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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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