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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일진복합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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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영길 |
참여연구자 | 송윤섭 , 이동훈 , 박현경 , 현기훈 , 배병찬 , 박권필 , 구영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5626 |
과제고유번호 | 1415168284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7-30 |
키워드 | 수소전기버스.연료전지.수소탱크.차량시험.전해질막. |
□ 최종목표
○ 도심주행용 200kW급 수소전기버스 핵심기술 개발
○ 수소전기버스용 스택 요소 부품개발
○ 700bar용 장축 고압용기 및 모듈화 기술 개발
○ 운행 패턴 분석 및 연료전지시스템 제어기술 개발
○ 수소전기버스 차량 설계 및 제작
○ 수소전기버스 핵심부품 신뢰성 및 주행 성능평가
○ 버스내구 확보를 위한 부품개발 및 로드맵 수립
□ 개발내용 및 결과
○ 700bar 대용량 장축 Type 4 고압용기 개발
○ 수소안전성(진동내구, 기밀시험, 충방전내구, 화재성
□ 최종목표
○ 도심주행용 200kW급 수소전기버스 핵심기술 개발
○ 수소전기버스용 스택 요소 부품개발
○ 700bar용 장축 고압용기 및 모듈화 기술 개발
○ 운행 패턴 분석 및 연료전지시스템 제어기술 개발
○ 수소전기버스 차량 설계 및 제작
○ 수소전기버스 핵심부품 신뢰성 및 주행 성능평가
○ 버스내구 확보를 위한 부품개발 및 로드맵 수립
□ 개발내용 및 결과
○ 700bar 대용량 장축 Type 4 고압용기 개발
○ 수소안전성(진동내구, 기밀시험, 충방전내구, 화재성능, 낙하 충격성능 등)이 확보된 수소저장시스템 개발
○ 수소저장모듈 및 고압배관 등 부품 개발
○ 연료전지 스택용 전해질 막 개발
- 내구성 강화기술, 표면처리 기술 개발 및 첨가제 개발
- 고분자 전해질막 내구성 평가기술 개발
○ 수소전기버스 차량 개발 및 양산
□ 기술개발 배경
○ 전 세계적으로 수소전기버스 개발 및 실증을 진행 중이고, 정책적으로 친환경 차량 개발의 필요성 대두되고 있음
○ 국내/외에서 개발된 부품들은 승용차량에 적합한 소형 부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수소전기버스와 같이 대형차량용 부품개발을 통한 기술력 및 원가경쟁력 확보 필요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수소저장모듈, 대용량 수소탱크 신규 개발을 통한 세계 최고기술 확보
○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한 기술력 및 원가 경쟁력 강화
○ 양산화 적용을 통한 기술적, 경제적 효과 창출
□ 적용 분야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수소저장 시스템, 고압가스 적용 산업분야 전반
(출처 : 초록-3. 개발결과 요약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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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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