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한재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5414 |
과제고유번호 | 1711146695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1-15 |
키워드 | 수소 자동차.열관리 장치.볼텍스 튜브.제어 시스템.Fuel Cell Electric Vehicle.Thermal Management System.Vortex Tube.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Control System. |
□ 연구개요
수소 자동차는 작동 온도에 민감하며 이에 종속적으로 효율 및 내구성 등 수소 자동차 전반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BOP 장치의 열관리 장치(Thermal Management System)가 적절한 작동온도를 유지 및 제어하여야 한다. 하지만 현저히 낮은 작동온도로 인해 방열을 하기 위해 높은 용량의 라디에이터 및 냉각수 펌프 등의 열관리 장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 자동차의 전체 효율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야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소 자동차에 볼텍스 튜브를 접목하여 적절한 냉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