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세올디자인컨설팅 |
연구책임자 |
최상현
|
참여연구자 |
서현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8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5724 |
과제고유번호 |
1415162513 |
사업명 |
디자인혁신역량강화(R&D) |
DB 구축일자 |
2022-07-23
|
키워드 |
고급형/보급형 안전보호구.사회관계망 분석.UX/UI 디자인.App 개발.전문 온라인 몰.Alton Rental Service (ARS).
|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예방, 사고 시 이용자보호, 사고원인 분석 및 사고 후 신속한 대응으로 전방위적 스마트 보호 시스템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마이크, 스피커, 에어포켓, 방향정보 시그널, 카메라, 블루투스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헬멧 개발
· 인간공학기반 맞춤형 외관 디자인 개발
· 쉬운 기능 컨트롤 및 위급상황을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리모컨 개발
·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개발
· 사용자경험연구(UX) 방법론 기반 직관적인 사용법 및 구조 연구<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국민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예방, 사고 시 이용자보호, 사고원인 분석 및 사고 후 신속한 대응으로 전방위적 스마트 보호 시스템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마이크, 스피커, 에어포켓, 방향정보 시그널, 카메라, 블루투스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헬멧 개발
· 인간공학기반 맞춤형 외관 디자인 개발
· 쉬운 기능 컨트롤 및 위급상황을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리모컨 개발
·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개발
· 사용자경험연구(UX) 방법론 기반 직관적인 사용법 및 구조 연구
· 워킹 목업 제작
기술개발 배경
급속한 퍼스널 모빌리티의 대중화 속도에 비해 안전 규제 뒷받침 부족
-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동 휠, 킥보드, 자전거 등 개인용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이 각광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관련 교통법규나 보험기준이 구체적으로 마련돼 있지 않아 무법에 가까운 상태에서 주행이 이뤄져 안전 사각지대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 오토바이와 같은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하는 개인용 이동수단은 인도나 자전거 도로가 아닌 차도로 통행이 이뤄져야 하지만, 주행속도가 60㎞/h인 차도에서 일반 차량과의 주행은 사실상 어려우며, 자전거 도로 이용 또한 제한적임.
- 이렇듯 개인용 이동수단 이용자들은 대개 도로와 인도를 넘나들고 있으며,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까지 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음.이에 헬멧 등의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임.
변화에 부응하는 보호 시스템의 부재 ‘안전 불감증’
- 자전거 사용 시 헬멧 착용의 의무는 만 14세 이하에만 해당하여, 사고발생시 신체적 상해에 노출되어 있음.
- 보호용구 역시 PM(Personal Mobility특성에 맞게 재설계필요.
- 헬멧을 착용함으로써 심각한 뇌 손상을 58% 줄일 수 있음. (애리조나 대학교 리서치 팀)
-‘안전’은 사고시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사고를 애초에 일어나지 않게 차단하는 것까지 포함되어야 함.
공유의 중요성, 나눌수록 커지는 ‘착한경제’
- 대량생산과 소비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대두된 협력 소비형 경제 형태로 물건, 공간, 재능 등 유무형의 자원을 여럿이서 나누어 쓰며 사용가치 극대화.
- 물건을 소유하지 않아 구매 비용 절감은 물론 공유로 자원까지 절약할 수 있음.
- 도내 지자체에서도 공유경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 마련.-자본주의를 극복하는 대안 경제의 패러다임이 될 수 있음.-세계 공유경제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안전사고 사전 예방
- 현존하는 제품이나 시스템은 충격 안정성, 통풍구조, 무게 등 물리적 안정성 등 사고 발생 시의 손상을 줄이거나 대응력을 높이는 데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사고나 재해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을 하는 것은 신체적, 재산적 손실을 현격히 낮출 수 있음.
- 사고 위험 감지 후 사용자에게 사전에 사고 위험성을 알려줌
사고 시 신속한 사고 처리 대응
- 위급 상황 시 구조대 및 보호자에게 신속한 자동 호출 대응.
- 카메라에 남겨있는 사고 기록을 분석하여,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판별.
- 기록 분석을 통한 사고원인 원천 제거.
에어 솔루션을 통한 충격완화
- 두상에 맞는 사이즈를 조절하여 실질적인 충격 흡수 및 두부 손상 최소화.
- 에어 솔루션의 부피와 압력을 고려한 충격 완화.
- 간편한 사용성으로 안정성 확보.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 음성과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다양한 기기・서비스에 구현.
- 음성으로 이를 직접 통제・조작하는 핵심 컨트롤 역할 담당.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공유경제 비즈니스 잠재가치
- 활용되지 않는 유휴 자원을 타인과 공유하여 불필요한 소비자원 낭비 최소화.
- 소비자 안전 및 신뢰성이 뒷받침된 차별화된 공유경제 비즈니스 전략.
- 쉐어링 PM(Personal Mobility)시장과 보험 상품과 연계된 스마트 안전 용구 비즈니스 모델 접목.
지자체 및 관공서와의 협업을 통한 인프라 구축
기술개발 (사용성) 목표 수준
- 다양한 센서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안전보호구 개발
- 시민 안전의식을 높이고 사고예방, 사고 시 이용자 보호, 사고원인 분석 및 사고 후 신속한 대응으로 전방위적 스마트 보호 시스템 구축
적용 분야
Sharing, 월 1-2회 레저의 목적으로 Personal Mobility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위한 보급형 Smart Protection
- 현재 세계적으로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공유경제에 관심을 두고 있고 공유경제 시장 또한 지속해서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기존 자본주의는 대량생산과 소비적인 문제점이 대되었으며, 그 대안인 협력 소비형 경제 형태로 물건, 공간, 재능 등 유/무형의 자원을 함께 공유하며 사용가치를 극대화한다. 이는 물건을 소유하지않아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공유로 자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
Customizing, Personal Mobility, 매니아 층을 위한 고기능 고급형 Smart Protection
- 최근 공유경제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 반면 개성이 뚜렷해지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소유물을 맞춤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형태 변화로 자동차, 의류,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Customizing Service 시장 또한 확장되고 있다. 현재 다수의 Personal Mobility 매니아 층이 존재하며 이들의 필요(Needs), 요구(Wants), 수요(Demands)를 만족시키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병원(재활/당뇨) :
재활 및 당뇨 치료에서 병원 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 매우 중요, 따라서 환자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확대해줌, 병원은 헬멧을 통해서 안전과 건강 모니터링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확보 가능.
보험사 :
운동 및 보험료를 연계하여 상품을 출시하는 보험사가 늘고 있고 보편화 되어가고 있음, 따라서 건강과 안전의 사용자 가치는 돈으로 환산 가능한 자산으로 할용.
퍼스널 모빌리티관련 보험 항목을 개설하여 사고 발생률에 따른 보험료 차등 지급.
일반기업 :
의류업체 얼바인, 홈플러스는 자사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자전거 보험에 무료로 가입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음, 충돌회피 헬멧 부분에서도 동일한 프로모션이 가능할 것임.
대리점 판매 :
일반 대리점을 통해서 판매도 병행진행, 충동회피형 헬멧의 가치를 POP를 통해서 홍보.
(출처 : 초록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2
- 목차 ... 15
- 제 1 장 서론 ... 16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6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5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5
-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7
-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9
-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120
- 제 3 장 결과 ... 121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121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121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122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123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27
-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127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130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31
- 제 5 절 안전관리 이행 현황 ... 132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133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133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141
- 1. 생산계획 ... 141
- 2. 투자 계획 ... 141
- 3. 사업화 전략 ... 141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142
- 별첨 ... 143
- 끝페이지 ...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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