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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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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성 기반 지능형 개인맞춤 이동체계 구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책임자 나종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1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200006172
과제고유번호 1415169017
사업명 산업기술R&D연구기획사업(R&D)
DB 구축일자 2022-08-06

초록

1. 사업 배경 및 필요성
가. 사회적 배경
[ 미래 사회의 교통 환경 변화 ]
◎ (거대도시화)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68%(49억명↑) 이상이 대도시에 집중
* ’70년대 : 30% → 2018년 : 55% → 2050년 : 68%(OECD 80%) 수준 도시 집중, 교통혼잡/주차난 심각
◎ (공유서비스 확대) 이동 수단 소유는 축소, 공유 기반 서비스 이용 문화 크게 확대
* EU, ’11년 → ‘20년, 등록회원 기준 40.5%, 쉐어링 차량 기준 31.2% 이상 성장
◎ (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1. 사업 배경 및 필요성 ... 3
  • 가. 사회적 배경 ... 3
  • 나. 국내 퍼스널 모빌티의 정의 및 분류 ... 13
  • 다. 국내·외 통합 교통서비스(MaaS) 시장 ... 20
  • 라. 정부 정책과의 부합성 및 지원 필요성 ... 28
  • 2. 사업 개요 및 범위 ... 35
  • 가. 지능형 개인 맞춤 이동체계의 정의 ... 35
  • 나. 사업 추진체계(案) ... 37
  • 3. 국내·외 연구개발 및 기술 수준 ... 38
  • 가. 해외 이동체계 연구개발 및 산업 동향 ... 38
  • 나. 통합 교통서비스 국내 기술 수준 ... 46
  • 다. 대내외 환경 분석에 따른 시사점 ... 51
  • 4. 사업 추진전략 ... 63
  • 가. 사업 논리 모형 ... 63
  • 나. 수행 목표 ... 64
  • 다. 사업의 비전 및 목표 ... 67
  • 라. 세부 추진 계획 ... 68
  • 마. 사업화 및 자립화 전략 ... 199
  • 바. 파급 효과 ... 203
  • 사. 사업 수행 로드맵 ... 206
  • 아. 투자 계획 ... 207
  • 참고. 시장/경제적 효과 분석 ... 209
  • 끝페이지 ... 21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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