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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인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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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영대 |
참여연구자 | 정희천 , 김호경 , 홍성진 , 조윤호 , 조병국 , 문철우 , 허건수 , 임원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4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324 |
과제고유번호 | 1415158701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13 |
키워드 | 유성 감속기.다판 클러치.제어기.차량 동역학.전기모터.연비개선.Planetary Reduction Gear.Wet Clutch.ECU2).Vehicle Dynamics.Electric Motor.Fuel Efficiency Improvement.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실차 주행연비 25% 개선과 차량 세그먼트간 공통 활용이 가능한 PHEV용 e-AWD 구동시스템 기술 개발 (TRL : 4 단계~7 단계)
1) 듀얼 모터 구동 조합의 e-AWD 구조 설계 기술 개발
2) 핵심 요소부품 및 PHEV 차량 적용기술 개발
3) 연비, 동력성능 및 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통합제어 기술 개발
4) 차량상태기반 주행성능 최적화 제어로직 개발
5) 시스템 및 실차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1) 듀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실차 주행연비 25% 개선과 차량 세그먼트간 공통 활용이 가능한 PHEV용 e-AWD 구동시스템 기술 개발 (TRL : 4 단계~7 단계)
1) 듀얼 모터 구동 조합의 e-AWD 구조 설계 기술 개발
2) 핵심 요소부품 및 PHEV 차량 적용기술 개발
3) 연비, 동력성능 및 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통합제어 기술 개발
4) 차량상태기반 주행성능 최적화 제어로직 개발
5) 시스템 및 실차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1) 듀얼 모터 구동 조합의 e-AWD 구조 설계 기술 개발
- 시스템 독립 제어 및 좌/우 토크벡터링이 가능한 구동 모듈 개발
- 브레이크 제동 및 냉각/윤활을 구현한 유압 시스템 독자 특허
- 시스템 패키지 최적화 및 정밀 제어 최적 설계
2) 핵심 요소부품 및 PHEV 차량 적용기술 개발
- 27.5㎾급 고효율 구동모터 및 MCU 개발
- 최적의 구동력 전달을 위한 감속기 개발
3) 연비, 동력성능 및 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통합제어 기술 개발
- 연비, 동력성능 향상 위한 제어기 간 협조제어 개발
-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제어 알고리즘 최적화 기술 개발
4) 차량상태기반 주행성능 최적화 제어로직 개발
-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제어 알고리즘 최적화 기술 개발
5) 시스템 및 실차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요소부품 및 구동 모듈 모델링 기술 개발
- 전차량 모델링 및 차량동역학기반 해석기술 개발
- HILS3) 기반 제어시스템 성능 및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
- 핵심부품 및 구동모듈 평가 기술 개발, 환경 신뢰성 시험 평가
- 실차기반 성능 및 신뢰성 평가
□ 기술개발 배경
1) 친환경 자동차 PHEV용 e-AWD 구동 모듈 개발
- 친환경차 기술 경쟁력 강화 (핵심 부품 개발)
- 에너지 손실 감소 및 차량 연비 개선 (내연기관 대비)
2) 차량 안전에 적합한 인텔리전트 AWD 기술 진화
-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적용 기술 변화 (기술력 확보)
- 고성능 자동차 신기술 확산 (고수익 / 브랜드 신뢰)
3) 차량 주행 조건에 따른 능동적인 구동력 최적화 구현
- 조향 응답성 및 주행 안정성 향상 (핸들링)
- 차량 조종성 및 감속성능 발휘 (휠 제동력 제어)
4) e-AWD와 샤시 통합 제어시스템 기술융합 제어
- 차량안정성 및 동적 성능 극대화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신규개발 여부 : 신규
※ 개발 난이도 : 上 / ㊥ / 下
※ 기술 경쟁력 : ㊤ / 中 / 下
※ 국산화 정도 : 국내 독자 개발
※ 기술 수출 가능성 : 上 / ㊥ / 下
1)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위한 원천 기술 확보 (기반 기술 확보)
2) 국내 독자개발을 통한 해외 시장 기술 선점 (수출 확대)
□ 적용 분야
1) 본 기술은 PHEV에 적용될 예정이며, 향후 HEV, EV, FCEV 등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 가능함
2) 고성능 자동차 및 특수 자동차 등에도 적용 가능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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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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