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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계양정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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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유세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407 |
과제고유번호 | 1415162563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19 |
제 1 장 서론
제 1 절 과제의 개요
ㅇ 본 과제의 대상 제품은 디젤엔진의 저속성능과 과도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전동과급기이며, 전동과급기는 배기에너지를 이용하는 터보과급기와 다단으로 결합되어, 배기에너지가 부족한 엔진의 저속영역에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과급공기를 공급함으로서 빠른 응답성과 고성능 흡기과급을 구현하는 기술임.
ㅇ 디젤엔진은 유해배출가스 저하 및 CO2 저감(연비개선) 등을 위하여 엔진의 배기량축소(다운사이징:Down-sizing)와 작동회전수저하(다운스피딩:Dow
제 1 장 서론
제 1 절 과제의 개요
ㅇ 본 과제의 대상 제품은 디젤엔진의 저속성능과 과도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전동과급기이며, 전동과급기는 배기에너지를 이용하는 터보과급기와 다단으로 결합되어, 배기에너지가 부족한 엔진의 저속영역에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과급공기를 공급함으로서 빠른 응답성과 고성능 흡기과급을 구현하는 기술임.
ㅇ 디젤엔진은 유해배출가스 저하 및 CO2 저감(연비개선) 등을 위하여 엔진의 배기량축소(다운사이징:Down-sizing)와 작동회전수저하(다운스피딩:Down-speeding)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배기에너지를 이용한 터보과급기 채용이 기본이나, 연비개선 및 유해배출가스 저하가 중요한 약 1,800rpm 이하의 저속운전영역에서는 배기에너지 부족과 터보과급기 성능 제약에 의하여 기술개발이 쉽지 않은 상황임.
ㅇ 초고속 전동기 기술을 이용하는 전동과급기와 기존 터보과급기를 다단으로 구성할 경우, 터보과급기만 사용하는 기존 기술 대비 저속운전영역에서의 응답성 향상과 출력개선 및 이를 이용한 다운사이징/다운스피딩 효과 극대화에 의한 연비 및 유해 배출물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음. 전동과급기는 배터리와 발전기의 전기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한계로 적용 가능성이 낮았으나, 최근 증가되는 차량 내 전력용량을 기반으로 시장성 확대가 기대되는 복합과급시스템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있음.
ㅇ 전 세계적으로 엔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요소기술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디젤엔진 기술 분야에서, 기존 기계/전기 부품 간 단순결합에서 벗어난 융합 설계를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 및 평가 기술을 개발하여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는 클린디젤 세계시장에서 경쟁력과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함.
(출처 : 본문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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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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