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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성이 우수한 일체형 올레핀계 섬유/탄소섬유 프리프레그 개발 및 고속 압축성형공정 (1분 이내)을 통한 고충격성(200 J/m)의 차량용 Fender 부품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진산업(주)
연구책임자 정지훈
참여연구자 김늘새롬 , 김세훈 , 권동준 , 이상진 , 지병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200006741
과제고유번호 1415162437
사업명 소재부품산업전문기술개발사업(R&D)
DB 구축일자 2022-08-27

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과제의 개요
1. 기술 개발 필요성
가. 국내·외 자동차 OEM 社들이 강화되는 연비 규제와 충돌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경량화 및 강도가 우수한 CFRP 복합소재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임
나. 이에 따라, 복합소재 중에서도 내충격성이 우수한 열가소성 CFRP 복합소재 이용하여 충돌 안정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부품을 개발하고자 함

2. 개발 대상 제품의 개요·기술
가. 본 과제에서는 1분내 고속성형이 가능한 탄소섬유 보강 올레핀계 프리프레그 (기능성 필름/C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3
  • 목차 ... 8
  • 제1장 서론 ... 9
  • 제1절 과제의 개요 ... 9
  • 제2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11
  • 제1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11
  • 제2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14
  • 제3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4
  • 제4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34
  • 제5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35
  • 제3장 결과 ... 36
  •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36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36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43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222
  • 제2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224
  •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224
  • 제3절 고용 창출 효과 ... 225
  • 제4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226
  • 제4장 사업화 계획 ... 232
  • 제1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232
  • 제2절 사업화 계획 ... 244
  •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250
  • 끝페이지 ...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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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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