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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폐열회수 기술을 이용한 개질 수소 EGR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설용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7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2200007210
과제고유번호 1415152846
사업명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22-09-03
키워드 엔진 폐열 회수 장치.디젤 엔진 EGR 시스템.촉매 개질 반응기.개질수소 EGR 시스템.

초록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 촉매 개질 반응기를 엔진 시스템에 적용하여 디젤-수소 혼합 연소를 구현하여 배기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1) 디젤 엔진 시스템
2) 폐열 회수 장치
3) 촉매 개질 반응기
* 세 분야로 나누어 본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새로운 개념의 on-board 개질 수소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자 함 : 상용화 가능성 제시

개발내용 및 결과
- 본 과제는 디젤 엔진 배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1
  • 목차 ... 16
  • 제 1 장 서론 ... 17
  • 제1절 과제의 개요 ... 17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3
  • 제1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3
  • 제2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5
  • 제3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29
  • 제4절 보안등급의 분류 및 해당 사유 ... 36
  • 제5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37
  • 제 3 장 결과 ... 38
  •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38
  • 제2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32
  • 제3절 고용 창출 효과 ... 134
  • 제4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35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136
  • 제1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136
  • 제2절 사업화 계획 ... 145
  •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146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11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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