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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아이닉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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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정현 |
참여연구자 | 하수영 , 민경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7365 |
과제고유번호 | 1415153186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22-09-03 |
키워드 | 운전자지원시스템.나이트비전.전방충돌방지.카메라.차선이탈.보행자.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최대 2메가급 입력을 지원하는 ISP(Image Signal Processor) 를 내장하고, Night Vision용 카메라의 입력 및 처리 기능을 지원하여 EURO-NCAP 2020을 위한 주야간, 악의조건 통합대응과 AEB-VRU 대응이 가능한 ADAS 반도체 칩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전방 다기능 충돌방지 카메라 시스템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1. 최대 2M@60fps급 ISP 내장 카메라 SoC 개발
가. 입력해상도/프레임 레이트: 2M60fps (목표 2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최대 2메가급 입력을 지원하는 ISP(Image Signal Processor) 를 내장하고, Night Vision용 카메라의 입력 및 처리 기능을 지원하여 EURO-NCAP 2020을 위한 주야간, 악의조건 통합대응과 AEB-VRU 대응이 가능한 ADAS 반도체 칩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전방 다기능 충돌방지 카메라 시스템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1. 최대 2M@60fps급 ISP 내장 카메라 SoC 개발
가. 입력해상도/프레임 레이트: 2M60fps (목표 2M60fps)
나. FHD 입력 채널수: 2개 (목표 2개)
다. 영상 처리 속도: 30 fps (목표 30 fps)
라. AEC Q100 기준 SoC 신뢰성 테스트 통과
- 동작온도, 정전기, Latch-up, 항온, 항습, 역과전압, 열충격, 내진동
마. Reference Design Kit (RDK) 및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개발 완료
바. 고객사 프로모션용 시제품 개발
2. 고정밀 도로객체 탐지(차선,차량,보행자)
가. 주간 및 야간 대응 도로객체 탐지 알고리즘 개발
- 차량/보행자 : 인식률 95%수준,0.04FPPI이하 오경보
- 차선 인식 : 인식률 98%수준,0.02FPPI이하 오경보
나. 알고리즘 가속처리 엔진 IP 개발
- 객체인식 Latency 66ms 이내
3. 고정밀 도로객체 거리탐지
가. 주간 및 야간 대응 원거리 도로객체 탐지
- 차량 검지거리 100m 이상
- 보행자 검지거리 40m 이상
4. ISP기반 악의조건(안개,저조도,역광) 대응 기능
가. 광역보정 (WDR): 2M30fps (목표 2M30fps)
나. 잡음 제거 (DNR): 41.99 dB (목표 23 dB 이상)
다. 불량픽셀보정: 1082 (목표 1000 이상)
라. 광학보정: 왜곡도 1.28%@135도 (목표 왜곡도 3%@135도)
5. 야간 대응 Night Vision 카메라 인터페이스 및 객체 탐지
가. 열상카메라 입력 해상도: 310K 픽셀 (목표 310K 픽셀)
□ 기술개발 배경
2016년 이후 EURO-NCAP 신규 로드맵과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메라 기반 충돌방지 시스템 확대적용이 예상되고 있어 ISP를 내장하여 안개,야간,저조도,역광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 영상 획득이 가능하고,광역,원거리검지가 동시 가능한 고정밀 다기능 전방형 카메라 시스템의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EURO-NCAP 2020을 위한 주야간,악의조건 통합대응과 AEB-VRU 대응이 가능한 ADAS 반도체 칩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전방 다기능 충돌방지 카메라 시스템 개발이 필요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EURO-NCAP2020을 위한 주야간 및 악의조건 통합 대응형 ADAS칩 및 카메라 시스템 개발
ADAS 단일칩 및 카메라 시스템 핵심 설계 기술 확보를 통해 차량용 Safety 시스템 및 핵심부품의 기술경쟁력 확보
단일 칩으로 입력된 고해상도 주간 영상 및 Night Vision 영상으로부터 30fps 이상 고속으로 도로상 각종 객체를 동시 인식 가능한 가속 엔진을 내장하여 차별화된 저가격,다기능 충돌방 지 카메라 시스템 구현의 원천기술 확보
차량용 반도체 인증 기준인 AEC-Q100 Grade2급 신뢰성 확보
□ 적용 분야
차량용 카메라 반도체/지능형 자동차
보안/지능형보안 감시
(출처 :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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