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원트리즈뮤직 |
연구책임자 |
도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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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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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9-0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7578 |
과제고유번호 |
1415158346 |
사업명 |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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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셋톱박스.비디오플레이어.원격제어.저전력.디지털사이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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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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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다양화 되고 있는 미디어재생 환경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각종 요소기술들을 개발하여 매장/개인용 미디어 재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어디에서든 이들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어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함. 본 서비스를 구성하는 각 기술들은 타 지식서비스 분야 사업화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끔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최신기술을 탑재하고자 하였음.
※ 개발내용 및 결과
□ 멀티플랫폼 환경에 대응하는 미디어플레이어(SW) 개발
- Restful API 서버와 통신하여 디바이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다양화 되고 있는 미디어재생 환경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각종 요소기술들을 개발하여 매장/개인용 미디어 재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어디에서든 이들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어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함. 본 서비스를 구성하는 각 기술들은 타 지식서비스 분야 사업화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끔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최신기술을 탑재하고자 하였음.
※ 개발내용 및 결과
□ 멀티플랫폼 환경에 대응하는 미디어플레이어(SW) 개발
- Restful API 서버와 통신하여 디바이스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의 정보를 획득하고, 재생할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전송받은 후 시간대별로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플레이어를 개발하였음. 미디어플레이어는 영상/사진 뿐 아니라 음악까지 재생을 지원하며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도록 설계함
□ 다중 기기 동기화 기능 (메뉴보드, 미디어월 기능)
- 여러 대의 장치가 동기화되어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이루듯이 표시할 수 있도록 구현. 두 대 이상의 기기에 있는 이미지나 영상이 편성자의 의도에 따라 동일하게 시작 및 종료할 수 있는 기능
□ 전원과 설치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 저전력 셋톱박스
- 다양한 환경의 설치조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여러 종의 미디어재생장치를 개발하였음. 각 장치는 Linux와 Android OS를 멀티 지원하며 요구조건에 맞추어 본 과제에서 개발한 미디어플레이어를 선택 탑재할 수 있음
- TV 후면 USB포트를 활용한 전원 공급으로 구동이 가능하도록 개발
□ 클라우드 스토리지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 지원
- 상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Google Drive, Dropbox 등) API와 연동하여 개인계정으로 보유한 영상을 즉시 재생할 수 있도록 기능 개발.
□ 셋톱박스 제어를 위한 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개발
- 셋톱박스를 인식하고 페어링할 수 있는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 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셋톱박스는 조작장치나 디스플레이 탑재가 불필요해 전력소비의 효율성 및 경량화가 가능하였음
□ 확장성을 고려한 고가용성 스마트 인프라스트럭처 개발
-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만족하는 고가용성 백엔드 구축
주요 특징
다중 구성을 채택하여 높은 안정성과 확장성 구현
해외서비스 지원하기 위한 기술적/구조적 기반 마련
로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술적 토대 마련
Cloud SLA 분석을 통한 안정성 담보
클라우드 IDC 단위의 장애사고 예방
분산부하를 위한 로드밸런서 도입
국내 CDN 서비스 사용
고객 편의를 위한 부가기능 백엔드 개발
낮은 유지보수 비용
□ 콘텐츠의 안정적 배포를 위한 미디어 전송/관리 기술 개발
- 디지털음성송신형태를 만족하기 위해 구성해야 하는 저작권법상 제약들(동시성, 쌍방향성, 일시적복제의 최소화), 매장방송이라는 현실적인 제약들(느린 스타트업 시간들, 리버퍼링, 콘텐츠 유출 방지, 방송채널의 변경, 리스트 업데이트)을 해결하기 위해 전송속도 및 메모리관리 방식을 개선한 스트리밍/관리 프로토콜 개발
□ 대용량 데이터 관리를 위한 멀티플랫폼 CMS 자체 제작
- 사용자가 본 플랫폼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업로드된 콘텐츠를 장치에 편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편성툴을 개발
□ 온라인 비디오 관리 플랫폼 개발
- 저비용,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비디오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미디어플랫폼을 구현함. 미디어를 서비스하기 위해 필요한 원천 기술(업로드, 트랜스코딩, 딜리버리, 콘텐츠 관리, 라이브 채널 관리)을 탑재
□ 효율적인 파일 탐색 및 안정적인 배포가 가능하도록 하는 스토리지/CDN 서버 간 프로토콜 구축
- 미디어 Fingerprint 기능과 연계한 스토리지서버 배포방식 구축
□ 외부서비스 이식을 위한 공개용 Restful API 서버
- 서비스 구동용 Private API와 외부에서 본 서비스플랫폼의 공개된 정보를 호출하기 위한 공개용 Restful API를 각각 구성함
-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제 3의 기업이나 개인은, 해당 API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전문적으로 구축된 미디어 채널 구성, 메타데이터 정보, 파일 URL 등을 호출할 수 있다.
※ 기술개발 배경
□ 디지털사이니지, 옥외광고물 시장의 성장과 기반이 되는 미디어 재생기술의 중요성
-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 이하 DS)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를 뜻함
- DS는 연평균 12.9% 성장(2020년까지 314억불)이 전망되는 유망분야로 TV, PC, 모바일에 이은 제4의 스크린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전통적인 옥외광고물이 DS로 빠르게 대체 중
- 정해진 영상/사진만을 틀던 콘텐츠들은 반응형 영상, 환경 맞춤형 영상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어 네트워크와 영상장치, SW솔루션 기술 중요성이 매우 커지게 됨
- 시장에서 주류를 차지하는 USB메모리 교체나 셋톱박스, PC를 활용한 방식은 DS설치를 위한 전기배선과 LAN케이블 공사가 필연적으로 시간적, 공간적, 비용적 리소스를 상당히 소요
- 콘센트가 필요 없는 무선인터넷 미디어재생장치가 있다면 DS도입을 망설이고 있었던 영세사업자나 설치가 불가능했던 공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DS는 신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하드웨어 위주로 짜여진 DS산업이 새로운 시장을 열기 위해서는 그 안에 들어가는 콘텐츠와 솔루션에 대한 고민이 앞서야 함
- 본 과제에서는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과 매장을 복합매체로 보고 음악과 영상물을 포함한 각종 정보들을 관리하는 방법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함
□ 설치환경의 다양화로 인해 PC연결이나 USB메모리 교체와 같은 기존 방식으로는 공간적/비용적 제약이 상당함
- 일상생활에 근접해진 DS는 대형점포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부터 소형 매장이나 아날로그 광고물을 사용했던 기존 매장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추세
- 병원, 은행, 호텔, 기차, 엘리베이터, 편의점 등 유동인구가 있는 대부분의 장소에 설치되는 DS는 유리창, 천장, 에스컬레이터, 판매 가판대 등 설치위치까지 다양해짐
□ 과거 외부 전광판에만 사용되었던 DS는 매장 내부의 광고판, 메뉴, 주문판, POS 후면 등 종류와 개수가 다양해졌고, POS나 음악, 각종 설비가 결합되며 특유의 매장 미디어 환경이 조성되었음. 복잡해진 환경에서 디테일한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
- 당 사는 20,000여 매장의 음악을 관리하며 발생할 수 있는 장애상황이나 특수환경에 대한 수 많은 노하우를 축적 함
- 본 기술은 디스플레이에 연결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소형 미디어플레이어와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을 내용으로 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저전력 설계를 통해 DS 후면의 USB포트 연결만으로도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FullHD급 영상을 무선인터넷으로 실시간 재생 가능함
□ 매장 점주는 매장 내 비치 된 복수의 DS에 각각 제품을 부착하여 재생을 제어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웹사이트 접속을 통해 관리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의 위치나 재생영상을 통합관리할 수 있음
□ 별도의 전원선과 인터넷선 연결이 필요하지 않으며, DS 부착이 가능한 소형기기이기 때문에 아날로그 광고판을 사용했던 영세매장이나 엘리베이터, 천장 하단 등 다양한 환경에 손쉽게 설치 가능
□ 본 과제의 핵심개발 기술 중 비디오서비스 솔루션은 신규개발 되었으며, 2차년도 개발내용으로 자사가 보유하던 음악서비스 솔루션 마이그레이션을 목표로하여 달성하였다. 해당 개발내용으로 인해 본 기술은 음악에서부터 영상, 사진까지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다룰 수 있는 통합솔루션으로 역할하게 되었다.
□ 개발난이도와 국산화 정도
- 개발된 디지털사이니지 관리서비스는 사용성 및 사업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비단 제품 출시에만 목적을 두지 않고, 기존에 사용자가 보유한 하드웨어나 환경에 적응 가능하도록 멀티플랫폼용으로 구현하였음.
- 그간 매장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개발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수준의 개발범위와 난이도가 존재함
- 일례로 미디어 재생용 플레이어(SW)의 경우만 하더라도 OS와 용도에 맞추어 5종의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음
- 핵심기술의 대부분은 자체 구현되었으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와 아마존의 AWS에서 클라우드형 PaaS를 활용하였음
□ 기술수출 가능성
- 시장컨설팅기관 IABM DC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방송 및 미디어 기술 시장은 2016년 510억 달러로 매 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본 과제의 기술은 미디어를 관리, 편집, 전송, 재생에 이르는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한 융복합미디어서비스로서, 해외 옥외광고 시장 및 매장용미디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 본 과제에서도 해외 호텔음악 시장을 전문적으로 타겟팅한 ‘Play Hotel Music’ 이라는 서비스 브랜드를 독자적으로 런칭하여 기술수출의 초석을 세웠다.
※ 적용 분야
□ 디지털사이니지나 TV/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혹은 스피커와 연결하여 필요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소형 미디어플레이어와 클라우드 미디어 관리 솔루션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33
- 목차 ... 40
- 제 1 장 서론 ... 41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41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49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49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58
- 제 3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73
- 제 4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73
- 제 3 장 결과 ... 74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74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74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75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전체를 기재 ... 76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79
-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79
- 2. 기술개발 추진 체계 ... 79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81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82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83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83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88
- 1. 사업화 전략 ... 88
- 2. 예상 매출 규모 ... 89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89
- 끝페이지 ...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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