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과엔탈피 연소기술을 이용한 POU형 Burn&Wet 스크러버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Burn&Wet POU Scrubber System using Excess Enthalpy Combustion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김승곤
참여연구자 고창복 , 이은경 , 김남수 , 서동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200008005
과제고유번호 1711149838
사업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2-08-27

초록

Ⅳ.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고효율(에너지 이용 및 분해 처리율) 초과 엔탈피연소기를 적용한 POU형 Burn&Wet 스크러버 파일럿 스케일 시제품을 개발하였고 성능평가를 통해 이의 우수한 성능을 확인하였다. CVD 공정모사실험을 통해 목표한 처리용량 200LPM에서 연료 사용량은 16LPM이하였고 이때 처리 대상가스인 NF3는 99%이상, N2O는 90%이상 분해되었다. 공정 모사 운전시 배출되는 평균 NOx 및 CO는 43, 15ppm으로 목표를 초과달성하였다. 참여기업을

Abstract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Development of the burn and wet POU scrubber system appling the excess enthalpy combustion technology and manufacture the its pilot scrubber system were carried out. The performance of this scrubber system was verified as excellent. Through the CVD process simul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7
  • CONTENTS ... 9
  • 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표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기술 개요 ... 15
  • 1. 기술개발 개요 ... 15
  • 2. 기술개발 대상 ... 17
  • 제 2 절 기술개발 필요성 ... 20
  • 1. 기존 기술 문제점 및 개발 요구사항 ... 20
  • 제 3 절 국내 기술과 시장 현황 ... 22
  • 1. 국내 기술의 수준 및 시장동향 ... 22
  • 제 2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4
  • 제 1 절 개발목표 ... 24
  • 1. 최종 목표 ... 24
  • 제 2 절 연소기 구조설계 ... 25
  • 1. 초과엔탈피 연소기 방식 선정 ... 25
  • 2. Porous Metal Fiber Combustion 특성 ... 26
  • 3. PMB 연소기 구조 ... 28
  • 제 3 절 PMB 연소기 성능 평가 ... 29
  • 1. 연소기 화염온도 및 당량비 변화에 따른 화염형상 ... 29
  • 제 4 절 공정 배출 가스 모사 처리실험 ... 31
  • 1. 실험장치 구성도 및 실험조건 ... 31
  • 2. 스크러버 운전조건에 따른 NOx와 CO 배출 특성 ... 31
  • 3. NF₃ 유입 시 분해 처리효율 및 NOx와 CO 배출 특성 ... 32
  • 4. 연료량과 당량비 변화에 따른 N₂O 분해 처리효율 특성 ... 33
  • 5. CVD(Chemical Vapor Deposition) 공정 모사실험 ... 34
  • 제 5 절 PMB 연소기를 적용한 POU 스크러버 개발을 위한 설계 ... 38
  • 1. P&ID 설계 ... 38
  • 2. 캐비닛 과 Utility Hookup 설계 ... 39
  • 3. Safety Interlock 제어 로직 설계 ... 40
  • 제 3 장 결 론 ... 41
  • 참고문헌 ... 42
  • 끝페이지 ... 43

표/그림 (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