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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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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규동 |
참여연구자 | 권수안 , 김제원 , 염우성 , 황성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0004 |
과제고유번호 | 1711151876 |
사업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2-09-29 |
키워드 | 무변색.칼라 아스팔트 포장.버스전용차로.교통 안전.시인성.Colorfastness.Color Asphalt Pavement.Bus-Only Lane.Traffic Safety.Visibility. |
버스전용차로 등에 칼라 포장을 사용시 탈변색 문제로 시인성이 감소하고 내구성 저하로 교통사고가 증가하며, 이를 유지보수하기 위해 매년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공용기간동안 칼라 아스팔트 포장의 시인성 확보 및 파손에 대한 저항성 확보가 필요함.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전용차로 및 어린이 보호구역 파손 저감과 시인성 확보를 위해 친환경 적토이암을 적용한 무변색 고내구성/박층 칼라 아스팔트 포장 공법 및 포장 시방 기준 개발하고자함.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환경 적토이암으로 편장석률 10% 이하 고내구성 칼라 단립도 골재 생산기술 개발,
When color pavement is used in bus-only lanes, visibility decreases due to discoloration problems, and traffic accidents increase due to poor durability, and a huge budget is required every year to maintain and repair them. So, it is necessary to secure the visibility of color asphalt pavement and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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