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성정곤
|
참여연구자 |
김영록
,
백철민
,
윤천주
,
양성린
,
박재홍
,
박희범
,
진민수
,
노민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3284 |
과제고유번호 |
1711177023 |
사업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3-06-08
|
키워드 |
BRT 전용 포장.BRT 안전.BRT 운영.BRT 서비스 모니터링.BRT Pavement.BRT Safety.BRT Operation.BRT Service Monitoring.
|
초록
▼
최근까지 정부는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BRT) 확대 정책을 추진해왔고, 버스 확대는 탄소 저감 정책과 맞물려 더욱 가속화 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버스전용차로의 인프라, 안전, 운영 측면의 현황을 살펴보면, 버스 체계 확대 정책 시행을 위한 선결 과제가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전용차로 확장정책을 대비하여 도로포장, 안전, 서비스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필요한 개발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발 기술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정책 및 문헌
최근까지 정부는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BRT) 확대 정책을 추진해왔고, 버스 확대는 탄소 저감 정책과 맞물려 더욱 가속화 할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버스전용차로의 인프라, 안전, 운영 측면의 현황을 살펴보면, 버스 체계 확대 정책 시행을 위한 선결 과제가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전용차로 확장정책을 대비하여 도로포장, 안전, 서비스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필요한 개발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발 기술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정책 및 문헌 검토, 지자체 공무원과 전문가로부터 의견 수렴,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 개발 수준을 조사하였고, STEEP 방법을 이용하여 국내외 사회ㆍ기술ㆍ경제ㆍ정책 분야의 환경분석을 수행하였으며, SWOT 분석을 통해 BRT 관련 개발이 필요한 기술을 전략적으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3대 핵심기술(세부기술 1 : 버스전용차로 포장 공법 및 설계 기술 개발, 세부기술 2 : 버스 이용자를 위한 차로ㆍ정류장 안전성 확보 기술 및 시설 개발, 세부기술 3 : 이동성 진단ㆍ개선을 위한 버스 서비스 모니터링 기술 개발)과 연차별 세부 기술개발 내용 및 소요 예산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본 기획을 통해 도출된 과제로 BRT 관련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전용 포장은 기존 대비 50% 이상의 수명 향상, 유지보수 비용 20%이상 절감, 보수공사 횟수 저감을 통한 혼잡비용 감소효과가 있으며, 버스 교통사고 심각도 30% 감소 및 평균통행속도 20% 향상이 예상된다. 아울러, 빠르고 안전한 이동권리를 확보를 통해 국민의 대정부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서지자료 122p)
Abstract
▼
Until recently, the Korean government has been pushing for a policy to expand the Bus Rapid Transit(BRT), and the expansion of buses is expected to accelerate further in line with the carbon reduction policy. However, BRT service has a lot of problems with regard to infra structure, safety, and oper
Until recently, the Korean government has been pushing for a policy to expand the Bus Rapid Transit(BRT), and the expansion of buses is expected to accelerate further in line with the carbon reduction policy. However, BRT service has a lot of problems with regard to infra structure, safety, and operation.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roblems and propose a technologies that need to be developed. In order to draw a core technologies, Korean government policy and literature were reviewed, public opinions were collected from local government officials and experts, technology level and status survey of BRT were performed from patent, analysi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conditions in the fields of social, technology, economy and policy were conducted using STEEP analysis method. finally, through SWOT analysis, technologies that need development were strategically derived. Task 1: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technologies for BRT dedicated pavement, task 2: Securing safety of bus-way and bus-stop and development of safety facility, task 3: bus service monitoring technology for mobility diagnosis and improvement.
Once the BRT-related technology development is completed, the pavement technology is expected to reduce congestion costs by 50% or more, 20% or more maintenance costs, and 30% reduction in the severity of accidents and 20% increase in average speed. In addition, it is expected to lead to improved public trust against the Korean government by securing the right to move fast and safely.
(source : Bibliographic Data 12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요약문 ... 7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0
- PART 01. 서론 ... 22
- 1.1 기획 연구의 필요성 ... 22
- 1.2 기획 목표 및 주요 내용 ... 27
- PART 02. 기술 개발 환경 분석 ... 30
- 2.1 메가트렌드 분석 ... 30
- 2.2 국내외 정책 동향 ... 43
- 2.3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50
- 2.4 특허동향 분석 ... 65
- 2.5 국내외 관련 산업 및 시장 현황 ... 76
- 2.6 기술개발 추진 전략 수립 ... 80
- PART 03.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분석 ... 88
- 3.1 중복성 분석 방법 ... 88
- 3.2 중복성 검토 결과 ... 90
- PART 04. 연구개발 구성 및 추진 전략 ... 94
- 4.1 연구개발 목표 및 핵심기술 ... 94
- 4.2 연구개발 추진 전략 ... 98
- PART 05. 세부 기술 개발 계획 ... 104
- 5.1 기술 개요 ... 104
- 5.2 핵심기술 1 : 버스전용차로 포장 공법 및 설계 기술 개발 ... 106
- 5.3 핵심기술 2 : 버스 이용자를 위한 차로·정류장 안전성 확보 기술 및 시설 개발 ... 109
- 5.4 핵심기술 3 : 이동성 진단·개선을 위한 버스 서비스 모니터링 기술 개발 ... 112
- PART 06. 파급효과 및 성과 활용 계획 ... 116
- 6.1 연구성과 활용 계획 ... 116
- 6.2 파급효과 ... 117
- 참고문헌 ... 120
- 서지자료 ... 122
- Bibliographic Data ... 123
- 끝페이지 ... 12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