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기후를 고려한 도로터널 내 화재 안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ire Safety in Road Tunnel Considering the Abnormal Climat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승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01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2200012658
과제고유번호 1345343759
사업명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DB 구축일자 2022-10-13
키워드 터널화재.도로터널.이상기후.전산유체역학.임계풍속.Tunnel Fire.Road Tunnel.Abnormal Climate.Computational Fluid Dynamics.Critical Velocity.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신규 및 기존 도로터널의 적정 환기량을 산정할 때 이상기후를 고려할 수 있도록 3차원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전체 내용
국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상기후인 호우 및 돌풍을 도로터널 내 환기량을 조절하는 제트팬 대수 산정식에 고려하기 위해 이상기후 발생 시 도로터널의 적정 환기량에 이상기후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1단계(해당 시 작성)
● 목표
3차원 수치해석을 이용한 이상기후 시 도로터널의 적정 환기량과 임계풍속을 산정하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1) 1단계 1차년도 (2019) ... 4
  • (2) 1단계 2차년도 (2020) ... 7
  • (3) 1단계 3차년도 (2021) ... 12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8
  • 1) 연구수행 결과 ... 18
  • 2) 목표 달성 정도 ... 34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35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36
  • 6. 참고문헌 ... 36
  • 끝페이지 ... 3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