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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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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4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4465 |
과제고유번호 | 171114734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0-26 |
키워드 | 자율주행환경.군집주행.전용차로.혼합교통류.시뮬레이션.Autonomous vehicle environment.Vehicle platooning.Managed Lane.Mixed Traffic Condition.Traffic / Driving Simulation. |
□ 연구개요
최근 교통안전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으로 자율주행 차량 기술의 도입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차량 군집주행 등과 같은 자율주행 기술 도입이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된 다양한 교통상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전문가들은 고속도로 등에 자율군집주행 전용차로의 우선적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된 다양한 교통상황에서 전용차로 설계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자율주행 전용차로 인프라
자율군집주행 전용차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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