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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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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5802 |
과제고유번호 | 171114892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1-16 |
키워드 | 연료전지.산소환원반응.코어-쉘.백금 단층 구조.단일반응조 합성공정.Fuel cell.Oxygen reduction reaction.Core-Shell.Pt monolayer structure.One-pot synthesisprocess. |
□ 연구개요
< 연구의 개요 >
• 연료전지는 에너지 변환효율이 높고 공해물질 배출이 없기 때문에 대체 전원으로 주목받고 있음. 여러 가지 형태의 연료전지 중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수송용 및 가정용전원 등 다양한 분야로의 응용이 가능하여 상용화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택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촉매 비용의 절감이 필요함.
• 최근 백금 대체 촉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활성 및 내구성 측면에서 시스템 적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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