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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eVTOL 항공기의 MDO 설계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공력 모듈 구현
Implementation of Aerodynamic Module for Construction of MDO Design Framework for eVTOL Aircraft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동훈
참여연구자 태명식 , 김다혜 , 이재동 , 이우승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2300002535
DB 구축일자 2023-04-26

초록

한정된 시간과 자원으로 효율적인 항공기 개념/기본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를 고려한 통합 최적설계 기법 및 최적설계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다분야 최적설계(MDO)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공력 컴포넌트는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중 충실도의 공력해석 기법이 활용 가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분야 최적설계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공력 컴포넌트와 이를 구성하는 하위 모듈인 여러 충실도의 공력해석 모듈들과 결과 후처리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공력 컴포넌트의 요구도를 정의하였다. 컴포넌트의 기본 기능 및 내부 각 해

Abstract

An efficient air craftconceptual/preliminary design within limited time and resources requires an integrated optimal design methodology and optimal design framework that take into account all disciplines. The aerodynamic-component constituting the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MDO) framework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4
  • CONTENTS ... 5
  • 목차 ... 6
  • 제 1 장 서론 ... 7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표 ... 7
  • 제 2절 연구 내용 및 추진일정 ... 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제 1 절 공력 컴포넌트 요구도 정의 ... 17
  • 제 2 절 공력 컴포넌트 하위 모듈 개발 ... 29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79
  • 제 1 절 연구개발 달성도 ... 79
  • 제 2 절 연구 대외 기여도 ... 81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82
  • 제 1 절 기대효과 ... 82
  • 제 2 절 활용계획 ... 82
  • 제 6 장 참고문헌 ... 83
  • 끝페이지 ... 84

표/그림 (8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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