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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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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차중 |
참여연구자 | 문영배 , 이홍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609 |
과제고유번호 | 1615012838 |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23-04-26 |
키워드 | 착설/설빙.장치설계기술.고속철도.Anti/De-icing.Anti/De-icing Fluid.Snow accretion.Design technology.high-speed railway.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개발 및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방빙액(Anti/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 개발
◼ 전체 내용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및 친환경 제빙액(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개발
◼ 1단계
ㅇ 목표
국내외 De-icing 기술조사 및 연구개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개발 및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방빙액(Anti/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 개발
◼ 전체 내용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및 친환경 제빙액(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개발
◼ 1단계
ㅇ 목표
국내외 De-icing 기술조사 및 연구개발방향 설정
ㅇ 내용
- 국내 환경에 적합한 De-icing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단계로서 국내외 De-icing 관련 기술과 운영사례 조사를 통해 De-icing 시스템 개발방향 선정 및 De-icing Fluid 개발 기초물질 선정
◼ 2단계
ㅇ 목표
De-icing 시스템 및 De(Anti)-Fluid 설계
ㅇ 내용
- 1단계에 조사한 De-icing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 요구조건을 반영한 De-icing 시스템 개념설계 및 모듈별 기초설계를 진행하고 Test-bed 지원을 위한 시범설치 가능 지역 조사
- 선정된 기초물질을 활용하여 De-icing Fluid 배합설계를 수행하고 철도차량 대차부 재질에 대한 부식평가, 친환경평가 등을 통해 용액 안전성 확보 연구 수행
◼ 3단계
ㅇ 목표
연구개발품 시작품 제작 및 시범설치
ㅇ 내용
- 2단계에 설계된 연구개발품의 시작품을 제작하여 시험가동을 통해 성능을 확보하고 선정된 시범설치 지역에 Test-bed 구축 수행
- De-icing Fluid 용액 배합설계에 따라 시작품을 제작하고 고속철도차량 운영조건에 적용 가능하도록 점착성능 및 성능검증 시험수행
◼ 4단계
ㅇ 목표
Test-bed 성능 개선 및 성능검증 시험
ㅇ 내용
- 연구개발품의 Test-bed 구축에 따라 시범운영을 수행하고 개선사항 도출 및 설계 수정보완
- Test-bed 성능 확보를 후 성능검증을 위한 현차 시험 수행
◼ 5단계
ㅇ 목표
최종 개발품 신뢰성 확보
ㅇ 내용
- 연구개발품 Test-bed 성능 검증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최종 매뉴얼 작성
- 국내외 연구개발품 홍보 및 실용화를 위한 확장성 조사 분석
□ 연구개발성과
○ 고속철도차량용 De-icing 시스템
○ 고속철도차량용 Anti/De-icing Fluid (Fluid 자동분사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동절기 피해비용 저감
- 고속철도차량의 효율적 De-icing 기술 적용을 통한 고속선 설빙피해 저감 기능
○ 열차 지연 및 유직보수 시간 감소를 통한 열차 운용율 향상
- 동절기 자연재해에 의한 열차 지연감소 및 철도차량 제빙, 피해복구 유지보수 시간 감소
○ 외산품 자체 개발 및 피해 저감을 통한 외화 절감
- 고속선 설빙에 의한 외산 부품(차축 코팅제, 창유리) 피해 저감
○ 동절기 철도 안전운행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증대
- 레일 표면결함 및 차륜답면 손상 예방을 통한 열차 주행안정성 향상
○ 향후 철도 고속화 및 남북철도 연결 대비 핵심기술 확보
- 고속철도 노선 확충 및 일반철도 고속화에 따른 피해규모 증가 및 대형화 대비
○ 극한기후 국가에 기술 수출 기대
- 선제기술 확보로 고속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 부족에 따른 국가에 수출확보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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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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