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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 및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 실용화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스코알티에스
연구책임자 이찬영
참여연구자 권세곤 , 강윤석 , 박성현 , 윤병현 , 백준호 , 유기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과제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2300002845
과제고유번호 1615011386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R&D)
DB 구축일자 2023-05-18
키워드 급속시공.기존선.자갈궤도 개량.사전제작형.차단시간.Rapid construction.Conventional Line.Ballasted track Renovation.Precast Type.Cut-off time.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개발 최종목표
철도역사의 소음/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개발된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 기술’과 이를 응용한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20m/4.0h이상)의 사업화 달성

□ 연구개발성과
○ 급속시공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 기술 상용화
- 방진장치가 설치된 공장형 프리캐스트 플로팅 궤도 시스템
- 진동 25dB(V) 이상 저감의 고성능 진동절연 성능
- 차단시간 (4.0h)내 20m 이상 급속시공 기술 검증
○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가. 연구개발의 목적 ... 6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14
  • 다. 연구개발의 범위 ... 16
  • 라.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9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25
  • 가. 연구 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 25
  • 나. 연구 개발의 내용 ... 30
  • 다. 연구 개발의 성과 ... 88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90
  • 가. 목표 달성도 ... 90
  • 나. 목표 달성여부 ... 91
  • 다. 목표 성과 미달성 사유 및 사후대책 ... 95
  • 라. 관련 분야 기여도 ... 95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 96
  • 가. 성과 활용계획 ... 96
  • 나. 기대효과 ... 97
  • 다. 선진기술수준과의 기술격차 ... 100
  • 끝페이지 ...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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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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