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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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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찬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869 |
과제고유번호 | 1615011290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18 |
키워드 | 2중 회전자.무기어.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폴피스.철도차량.Dual-rotor.Gear-free.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Pole-piece.Railway vehicle. |
○ 비접촉 방식 자기식 기어와 견인전동기 일체화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회전자(내측 회전자)와 기어비를 통한 감속 특성을 지닌 폴피스(외측회전자)의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원천기술 개발
○ 기존 유도전동기와 기계적 감속기의 효율인 89.7%보다 높은 92% 확보
○ 45kW급, 저속부 토크 720Nm, 저속부 속도 600RPM 특성
○ DR-PMSM 전용 제어 알고리즘 연구 및 개발
○ 축소형 시제품 제작 → 설계기법 및 제어기술 검증
○ DR-PMSM 성능평가 기술 확보
○ 비접촉 방식 자기식 기어와 견인전동기 일체화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회전자(내측 회전자)와 기어비를 통한 감속 특성을 지닌 폴피스(외측회전자)의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원천기술 개발
○ 기존 유도전동기와 기계적 감속기의 효율인 89.7%보다 높은 92% 확보
○ 45kW급, 저속부 토크 720Nm, 저속부 속도 600RPM 특성
○ DR-PMSM 전용 제어 알고리즘 연구 및 개발
○ 축소형 시제품 제작 → 설계기법 및 제어기술 검증
○ DR-PMSM 성능평가 기술 확보
(출처 : 보고서 요약서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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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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